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창간 100년에 맞춰 ‘적폐언론 청산’을 올해 주요 사업으로 선정했다. 특히 두 신문 창간일이 포함된 상반기에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언론 관련 시민사회단체와 사업단을 꾸려 집중 대응사업을 벌인다.

민주노총은 지난달 20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언론노조가 제출한 ‘왜곡편파 적폐언론 퇴출 투쟁 제안서’를 의결한 데 이어 30일 세부계획안을 논의했다. 계획안은 사업목표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친일, 반민중‧반민주‧반노동 보도 행태 폭로 △노동자와 노조 활동에 대한 차별과 편견 없는 보도의무와 필요성 확산 △조선과 동아를 포함한 적폐언론 퇴출을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달 중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연대사업 단위를 넓혀 집행 체계를 만든다. 총연맹 산하 대변인·조직·대외협력·선전홍보실과 가맹조직 언론담당자, ‘조선·동아 거짓과 배신의 100년 청산 시민행동’ 등 언론 관련 시민사회단체로 사업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사업단은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창간일이 돌아오는 3~4월 집중 대응에 들어간다. 민주노총 전 조직의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절독과 취재 거부, 퇴출 선언을 진행한다. ‘조선‧동아 청정구역’ 버튼 이미지를 각 조직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3월 안에 ‘조선‧동아 청정구역’을 선포하기로 했다. 두 신문 창간일인 다음달 5일과 4월1일 각각 산별과 총연맹, 지역별로 성명을 발표하고, 3~4월에 걸쳐 집중 촛불 문화제를 진행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이 지난해 1월28일 서울 강서구 KBS아레나홀에서 열린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공지문과 방송으로 8개 매체의 취재를 거부한다고 공지했다. 현재 문화일보와 매일경제, MBN에 대해선 취재제한을 풀었다. 사진=김예리 기자
▲민주노총이 지난해 1월28일 서울 강서구 KBS아레나홀에서 열린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공지문과 방송으로 8개 매체의 취재를 거부한다고 공지했다. 현재 문화일보와 매일경제, MBN에 대해선 취재제한을 풀었다. 사진=김예리 기자

언론시민단체와 전문가를 초빙해 민주노총 언론학교를 비롯해 현장 교육과 강연도 연다. 보수언론의 왜곡보도에 대한 언론 기고를 진행한다. 이후 연중 적폐언론 왜곡보도 상시 대응과 연대 활동을 벌인다. 

계획안은 “적폐 족벌언론은 친일·독재·재벌권력과 일사불란하게 움직여 친일, 반민주·반노동 보도로 영향력을 확대해 왔다. 노동 영역에서는 민주노총을 표적 삼아 끊임없는 노조혐오 보도로 시민으로부터 고립시키는 전략을 폈다”며 “특히 민주노총이 전태일 열사 50주기를 맞아 노조할 권리 보장과 사회양극화·불평등 해소를 위한 투쟁을 준비하는 상황에 적폐언론의 공세가 거세질 것은 예상 가능하다. 총선 국면에서도 노동 이슈 부각을 막으려 반노동 보도에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계획안은 “민주노총이 적폐언론 퇴출 투쟁을 주요 사업으로 상정하고, 일상적인 적폐언론 퇴출 투쟁은 물론 언론노조와 언론관련 시민사회 단체 등과 함께 조선·동아 창간 100년 대응 투쟁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