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전문가들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국내에 유입하는 환자를 줄여 의료 역량이 감당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태 대응을 위해 무엇보다 우선순위를 국민안전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중국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2일 오후 서면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2시간 동안 청와대에서 열린 방역전문가들과 간담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산 방지 의견을 청취했다고 전했다. 이날 참석자는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 이종구 전 질병관리본부장, 이재갑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 엄중식 가천대 감염내과 교수, 최보율 한양대 예방의학 교수, 김홍빈 서울대 내과 교수 등 의료계 원로 및 의사 등이다. 한 부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간담회는 예정된 시간보다 1시간 넘겨 진행됐다.

한 부대변인은 전문가들이 우선 국내로 유입되는 환자 수를 줄여 우리 의료 역량이 감당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들이 또 질병관리본부의 기능강화가 필요하고, 질병관리본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역할분담과 협력·공조체계 구축방안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고 전했다.

한 부대변인에 의하면 전문가들은 국가지정 입원병상과 선별진료소로 의료진의 업무가 과중돼 효율적 대처가 어려우니 역할분담을 통해 업무와 기능을 분산시키고,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밖에도 전문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정보를 분석·공유하는 기능이 중요하며 질병관리본부 내 정보분석 기능 강화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 부대변인은 이들이 위기분석 국제협력 기능을 강화해 데이터에 기반한 감염병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확진환자 치료기관의 임상 네트워크를 활성화해 질병관리본부의 정책적, 행정적 소통과 민간 의료진의 전문적 정보 제공을 원활히 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고 했다.

한 부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무엇보다 우선순위를 국민안전에 두고 이번 사태에 대처해 나가야한다”며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힘을 모아주고, 민간과 공공기관간 협력에도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방역전문가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방지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방역전문가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방지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는 중국 위험지역에서의 입국을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오는 4일 0시부터 당분간 중국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 전면 금지 △우리 국민의 경우 입국후 14일간 자가격리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의 하에 제주특별법에 따른 무사증 입국제도 일시 중단 방침을 밝혔다.

정 총리는 지역사회 내 바이러스가 확산될 수 있는 경로를 더 촘촘하게 차단해야 한다며 밀접접촉자, 일상접촉자 구분 없이 접촉자 전체에 자가격리를 실시하고, 사업장, 어린이집, 산후조리원 등 집단시설 근무자가 중국을 다녀온 경우 14일간 업무 배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마스크 사재기와 관련해 정 총리는 최근 마스크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마스크 품귀 현상과 가격 인상에 대한 우려가 있다며 식약처 등 관계부처에 마스크와 손세정제 등 위생용품의 수급이 차질 없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알리고 수급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국민들이 안심하실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확진자와 접촉자 수가 증가하면서 상황이 장기화되고, 리스크도 커질 수 있다”며 “정부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중장기 대응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