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아침신문들은 1면에 일제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국내 확진자가 2명 추가된 소식을 전했다. 이 중 1명은 앞서 확진환자와 접촉자로 밝혀졌다. 국내에서 발생한 ‘2차 감염’ 첫 사례다. 이로써 국내 확진자는 6명으로 늘었다. 신문들은 지역사회 확산 우려가 커진다며 정부의 대응 혼선과 방역 구멍을 지적했다. 서울신문과 한겨레는 신종 코로나 관련 오해를 바로잡는 ‘팩트체크’ 보도를 냈다.

신문들은 1면을 비롯한 주요 지면에 ‘신종 코로나 초비상’(한국일보) ‘신종 코로나 비상’(국민일보) 등 표지를 달아 보도했다. 다음은 31일자 전국단위 아침종합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3번째 확진자와 밥 먹는 50대… 국내 첫 2차 감염자 나왔다”
국민일보 “국내 첫 2차 감염자 발생… 지역사회 전파 ‘초긴장’” 
동아일보 “3번 확진자와 식사한 지인, 국내 첫 2차감염” 
서울신문 “함께 식사하고 옮았다… 국내 첫 2차 감염” 
세계일보 “한국‧새보수 통합 땐 민주와 오차범위 접전” 
조선일보 “확진자와 밥먹은 친구, 첫 2차감염” 
중앙일보 “환자와 90㎝ 식탁서 92분 식사한 친구 ‘2차 감염” 
한겨레 “환자 밀접접촉자도 아닌데… 국내 첫 ‘2차 감염’” 
한국일보 “국내서도 신종 코로나 2차 감염 나왔다”

질병관리본부가 밝힌 추가 확진자 가운데 6번째 환자는 국내에서 환자와 접촉만으로 감염된 첫 사례다. 신문들은 이 환자가 확진 환자와 식사했는데도 격리조치가 안 됐다며 분류체계 오류 가능성과 방역 구멍을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확진자와 식사를 함께한 ㄴ씨가 자가격리 대상인 밀접접촉자가 아니라 매일 통화로 증상만 점검하는 능동감시 대상으로 분류된 것에 대해 관리대상 분류 체계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1시간 30분 넘게 식사를 하고도 보건당국에 의해 26일 일상접촉자로 잘못 분류됐다가 뒤늦게 29일 밀접접촉자로 바뀐 사실이 확인됐다”며 “질본은 ‘3번 환자가 증상이 나타난 시점을 22일 오후 7시라 했다가 오후 1시라 말을 바꿨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이 해명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증상 발현 시점 이전에 만난 사람들은 아예 접촉자로 분류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했다.

한겨레는 보건 당국의 소통 문제를 지적했다. 한겨레는 “질본 쪽은 이날 오후 환자가 나온 사실만 알린 뒤, 감염 경로 등에 관한 정보 발표를 미뤘다가 뒤늦게 저녁께 관련 보도가 나오자 세 번째 환자와 관계를 알리는 등 불필요한 혼선을 부추겼다”고 했다.

▲31일 한국일보 3면
▲31일 한국일보 3면
▲31일 한겨레 1면
▲31일 한겨레 1면

다만 신문들은 방역체계 내 감염이기에 지역사회 내 확산을 우려하기엔 이르다고 분석했다. 전문가 분석을 전했다. 한국일보는 “2차감염이 현실화됐다지만 방역 체계 내의 감염이라 그나마 위안”이라는 전문가 의견을 전했다. 동아일보는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기존 확진자와 밀접접촉 가능성이 높아 지역사회 전파로 보기 어렵다는 판단이라고 했다. 지역사회 전파에 대한 기간이나 발생 규모 등 명확한 기준은 없지만 특별한 접촉상황 없이 일상생활 중 감염이 발생하면 지역사회 전파로 본다.

한국일보는 “전문가들은 진원지에서 감염증이 사그러들지 않으면 환자가 지속 발생하고, (무증상자) 입국자 증가, 국내 확진환자 발생, 2차 감염, 내국인 간 감염자 발생 등 악순환이 지속될 것이라며 방역체계를 더욱 촘촘하게 강화해야 한다고 전했다”고 밝혔다. 

일부 주민 격리수용 반발, 한겨레‧서울신문 팩트체크

한편 중국 우한 교민을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 공무원 교육시설에 격리수용키로 한 정부 방침을 두고 일부 주민 반발이 계속된다. 여러 신문이 반대 시위를 전달한 가운데 서울신문은 ‘팩트체크’ 보도를 한 지면에 냈다. 서울신문은 “건물 간 인접성만으로는 감염 등 위험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없다. 무증상인 교민들은 시설에서 2주간 격리되기 때문에 주민과 접촉점이 없다. 신종 코로나는 사람 간 2m만 떨어져도 전염되지 않는다”는 감염내과 전문의들의 지적을 보도했다.

▲31일 서울신문
▲31일 서울신문 5면

경향신문은 반대 시위를 전하면서도 “정부의 일방 결정에 따른 주민 우려는 이해하지만 무조건적 반대나 지역이기주의만 보여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며 시설 인근 주민이 수용에 동의하는 발언을 함께 전했다. 경향신문은 “전문가들은 초기 장소 선정 과정에서 정부가 지역민들에게 시설격리 취지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 점 때문에 논란이 커졌다고 지적했다”며 “질병관리본부장이 나서서 격리의 안전성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행정안전부 등에서 지자체장을 설득하는 과정이 있어야 했다”고 했다. 

한겨레는 질본의 설명을 바탕으로 신종 코로나 감염을 둘러싼 잘못된 정보를 검증했다. 신종 코로나 감염증 치사율이 15%라는 소문이 퍼지고 있으나 현재까지 전세계 확진자 7810명 가운데 사망자 170명이 모두 중국에서 나온 점을 고려하면 중국 내 치사율은 2.2%다.

▲31일 경향신문 4면
▲31일 경향신문 4면

세계 곳곳에서 2차감염 사례가 늘고 있다. 현재까지 발원지인 중국을 다녀온 적 없는 2차감염 확진 환자가 일본, 대만, 베트남, 독일에서 나왔다. 동아일보 등은 중국에서 명확한 감염 출처를 못찾은 ‘방역체계 밖 확진자’가 다수 나와 지역사회 우려가 한층 커진다고 전했다. 감염증에 걸리고도 증상이 없는 환자, 우한에 간 적 없고 보고된 감염자와 접촉하지 않은 확진자 등 ‘미스터리 환자’가 속출했다는 것이다.

서울신문 “공공의료기관 메르스때보다도 감소”… 조중동·세계 여전히 ‘우한폐렴’

서울신문은 이날 공공의료기관 비중이 메르스로 홍역을 치렀던 2015년보다 오히려 감소했다는 국립중앙의료원 분석 결과를 내놨다. 전체 의료기관 대비 공공의료기관은 2018년 기준 5.7%, 병상수 10.0%로, 2015년 각각 5.7%와 10.5%와 비교해 줄었다. 서울신문은 “국회에 계류 중인 검역법 개정안은 처리가 지지부진하고, 검역 인력 예산은 지난 3년 간 대폭 깎인 것으로 드러났다”며 “검역 현장 공무원들은 만성적 인력 부족으로 매일 감염병과 사투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30일 국방부 인력 106명을 인천공항 등 검역소에 추가 배치하기로 했다.

▲31일 서울신문
▲31일 서울신문 4면

한편 일부 신문은 이날 지면에 신종 코로나 최초 발원지 이름이 포함된 ‘우한폐렴’ 용어 사용을 지속했다. WHO는 2015년 표준 지침을 통해 지리적 위치, 사람 이름, 동물‧식품 종류, 문화, 주민‧국민, 산업, 직업군 등이 포함된 병명을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세계일보, 한국일보 등이 본문에 ‘우한폐렴’ 용어를 썼다. 조선일보는 유일하게 지면 표제에도 ‘신종코로나 바이러스’가 아닌 ‘우한폐렴 확산’이라고 적었다. 한국일보는 ‘신종코로나’ 약칭과 ‘우한폐렴’을 섞어 사용했다. 경향신문과 국민일보, 서울신문, 한겨레는 ‘신종코로나’로 통일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