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다룬 조간 가운데 가장 회자된 건 조선일보 특파원 기사였다. 박수찬 조선일보 특파원은 이날 ‘우한 탈출기’를 기록했다. 발병 진원으로 꼽힌 중국 우한에서 특파원인 자신이 어떻게 탈출했는지 다이내믹하게 적었다. 

28일자 보도에 따르면, 우한시 방역지휘본부가 23일 새벽 “오전 10시부터 대중교통을 중단하고 비행기·기차를 이용해 우한을 떠날 수 없다”고 발표하자 박 특파원은 “호텔 측이 숙박 연장을 거부해 잠자리도 문제였다. 투숙 기간에도 호텔문 앞에서 체온을 재 37.5도가 넘으면 방을 빼야 한다고 했다”며 ‘탈출’에 조바심을 갖게 됐고, 이후 택시 한 대를 불렀다는 것. 

“폐쇄된 고속도로를 피해 서쪽으로 달렸다. 차량 두 대가 지나가기 빠듯한 길에도 전조등을 켠 승용차와 화물차 수십 대가 줄을 이었다. 기자처럼 봉쇄령을 뚫고 우한을 빠져나가는 행렬이었다.(중략) 공사 중인 도로를 포함해 비포장도로를 달렸지만 세 차례나 막다른 길에서 차를 돌렸다. 지도에 없는 고가(高架) 밑 도로에 들어간 끝에 기자가 탄 차는 검문소를 우회하는 데 성공했다. 차량 수십 대가 기자가 탄 택시와 함께 우한을 빠져나왔다.”

보도는 온라인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특파원 격리’ 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적지 않았다. 포털, SNS 상에선 “이 기자부터 격리해야 한다”, “어렵게 탈출하느라 고생하신 건 알겠는데요. 본인이 감염전파자라는 생각은 안 해보셨는지요?”에서부터 “어이가 없네. 탈출이 아니라. 방역망을 빠져나간 거잖아”, “방역망에 구멍을 뚫어놓고 방역망이 허술하다고 비판하겠지”까지 비난이 빗발쳤다. 

▲ 박수찬 조선일보 특파원의 28일자 ‘우한 탈출기’. 사진=포털사이트 다음화면 갈무리.
▲ 박수찬 조선일보 특파원의 28일자 ‘우한 탈출기’. 사진=포털사이트 다음화면 갈무리.

계속되는 특파원 취재

논란에 아랑곳하지 않고 박 특파원은 29일 보도를 이어갔다. 그는 2면에서 “중국 내륙 도시 우한이 28일로 봉쇄 6일째를 맞았다. 중국 정부는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 23일 우한을 드나드는 모든 여객 운송을 중단했다. 버스·지하철이 멈췄고 도심에서는 일반 차량 운행도 금지됐다”며 자신이 탈출했던 우한의 상황을 재차 전했다. 

박 특파원은 후베이성 농구 청소년 대표팀 감독을 맡고 있는 박종천 감독 말도 전했다. 우한 올림픽 선수촌에 머물고 있다는 박 감독은 “주변 대중교통이 완전 정지돼 실질적으로 밖으로 나가기 어려운 상황이다. 후베이성 체육국에서 마스크 3개와 체온계 1개를 지급받았고, 체온계로 하루 한 번 체온을 측정해 보고하고 있다. 갑작스러운 통제 때문에 생수를 마련해 놓지 못해 1.5L짜리 2병만 남았다”고 했다. 

박 특파원은 “다른 중국 대도시 가운데 ‘우한식 전면 봉쇄’를 적용하는 곳은 없다. 하지만 바이러스가 확산하고 사망자가 나오면서 베이징 통저우구 일부 마을은 외부인의 마을 출입을 금지했다고 인민일보가 보도했다”며 “베이징 등 다른 도시에서도 우한 같은 마스크·손소독제 품귀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28일 베이징 차오양구의 편의점과 약국에는 ‘마스크 매진’이라는 문구가 붙어 있었다“고 전했다.

감염 전파자 아니냐는 누리꾼 의심에도 박 특파원 보도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독자들이 우려하는 목소리에 대한 답을 지면 통해 들을 수 있을까.

▲ 조선일보 29일자 2면.
▲ 조선일보 29일자 2면.

최강욱 사퇴 요구하는 국민일보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최 비서관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자녀 인턴증명서 허위 작성 의혹에 휩싸였다.

국민일보는 29일자 사설 “최강욱 비서관은 사퇴하고 법무부는 감찰 카드 접어라”에서 “기소 직후 ‘검찰의 기소는 쿠데타’라며 수사팀을 맹비난한 최 비서관은 아직까지도 비서관 자리를 지키고 있다. 현직을 유지하면서 재판을 받겠다는 것 같은데 납득하기 어려운 처신”이라고 비판했다. 

사설은 “국가기관인 검찰이 범죄 혐의가 있다고 기소했는데도 자숙하기는커녕 검찰을 비난한 것은 고위 공직자로서 취할 태도가 아니다. 청와대란 방패막이 뒤에 숨어 법적 책임을 피해 가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기소를 지휘한 윤석열 검찰총장이 신설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 대상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것은 공수처의 중립성을 훼손하는 위험천만한 발언”이라고 비판한 뒤 “국정 운영의 컨트롤타워인 청와대 핵심 비서관, 그것도 공직기강을 담당하는 비서관의 이런 행태는 법을 무시하는 오만으로 비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사설은 또 “최 비서관은 법적 책임과는 별개로 도의적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라도 비서관 자리에서 당장 물러나야 한다. 이전 청와대 비서관 등 고위 공직자들은 검찰 소환이나 기소를 앞두고 자진 사퇴했다. 최 비서관이라고 예외일 수는 없다. 현직을 유지하는 것은 재판부를 압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29일자 고정애 중앙일보 정치에디터 칼럼.
▲ 29일자 고정애 중앙일보 정치에디터 칼럼.

송평인 동아일보 논설위원도 29일 칼럼에서 “최강욱은 기소된 직후 의미심장한 발언을 남겼다. 향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출범하면 자신을 기소한 윤 총장을 공수처가 수사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민주당에 불리한 사이비 연동형 비례대표제까지 해주면서 군소정당을 끌어들여 공수처법을 통과시킨 이 정권의 사람들이 공수처를 어떻게 활용하고 싶어 하는지 그 내심을 보여주는 말”이라고 지적했다. 

고정애 중앙일보 정치에디터도 이날 지면에서 최 비서관을 비판했다. 최 비서관이 군 법무관으로 활동하던 노무현 정부 때 남재준 육군참모총장 등의 장성 진급 비리 의혹을 수사한 일을 꺼냈다. 고 에디터는 당시 수사가 “군을 향한 정치적 수사”였다고 지적한 후 “최강욱이 군 검찰로 군을 헤집어놓았다면 이젠 공직기강비서관이 돼 검찰을 막아서고 있다. ‘내로남불’로 장착한 채”라고 꼬집었다. 

원종건 낙마, 커지는 민주당 비판

더불어민주당 외부 영입 인사였던 원종건씨가 데이트폭력 의혹으로 낙마했다. 경향신문은 29일 “민주당은 ‘사생활 영역’이라는 검증 한계론을 펴며 개인 문제로 선을 그었다. 사과나 진상규명 없이 사태 확산을 덮는 데만 급급한 것 아니냐는 비판과 함께 이미지 정치를 자초했다는 책임론이 커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일보는 “인재영입위원장으로 이번 사태의 총 책임자라 할 수 있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 사안에 침묵했다”며 “민주당은 원씨의 사퇴 기자회견 1시간 후 아무일 없다는 듯 인재 14호인 청년 창업가 조동인씨 영입 발표식을 진행했다. 이날 오후 고위전략회의도 열었지만 사과나 유감 표명을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 서울신문 29일자 사설.
▲ 서울신문 29일자 사설.

서울신문 사설은 “총선을 앞두고 국민들의 높은 현역 의원 물갈이 욕구와 맞물려 각 정당은 인재 영입 경쟁에 뛰어들 수밖에 없다. 하지만 정치권의 인재 영입의 기준이 모호한 가운데 그저 특정 인물의 인지도를 중심으로 보여주기식 이벤트로 인재를 영입한다면 이는 국민이 원하는 공천 개혁과는 거리가 멀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의미에서 민주당이 총선 출마 예비후보를 희망하는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과 정봉주 전 의원에게 불출마를 권고하길 바란다. 김 전 대변인은 서울 동작구 흑석동에 25억 7000만원 상당의 복합건물을 사 부동산 투기 논란을 일으켰고, 정 전 의원은 2018년 성추행 의혹에 휩싸였다”고 설명한 후 “더불어 지방선거 개입 논란 등으로 검찰수사를 받고 있는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등을 예비후보 등록에서 배제해야 총선 과정에서 쓸데없는 의심과 공격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한겨레 사설도 “먼저 정당 내부에서 젊은 인재를 육성·발굴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게 절실하다. 또 외부 인재를 수혈하더라도 시간을 두고 해당 분야의 활동과 정책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유권자들도 ‘보여주기식 영입’에는 냉철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