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기소건을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결재하지 않고 있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검찰은 이 검사장이 수사팀과 협의하며 정상적인 결재절차가 진행중이고 갈등과 충돌도 없다고 했다.

또한 조선일보 보도를 두고 최강욱 비서관이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통해 조작수사이자 비열한 언론플레이라고 검찰을 비판한 것과 관련해서도 검찰은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22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조선일보 1면 머리기사 ‘최강욱 기소안, 중앙지검에 막혔다’ 보도가 사실인지를 묻자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기사에서 “수사팀이 심재철 대검 반부패부장이 취임하기 전인 지난 8일 대검에 ‘최 비서관 소환 조사 없이도 확보한 물증과 진술로 업무방해 및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 기소가 가능하다’고 보고했다”며 “이후 수사팀은 지난 13일 부임한 이성윤 지검장에게도 ‘최 비서관 기소를 재가해달라’고 보고했으나 이 지검장은 이날까지 별도 의견을 내지도, 결재도 않고 있다고 한다”고 썼다.

이에 검찰 관계자는 “충돌이 있거나 갈등이 있어서 보고를 받고도 도장을 안찍어줬거나 하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며 “이 지검장은 이제 부임해서 현안을 보고 받고 수사팀과 협의중이고, 정상적인 검토와 협의절차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막았다거나 충돌이 있다거나 갈등이 있다거나 하는 취지의 보도는 약간 사실과 다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 조선일보 1면 머리기사의 이 같은 단정적인 표현에는 왜 오보대응이나 보도자료와 같은 분명한 입장을 내지 않았느냐는 질의에 이 관계자는 “계속 설명은 드리고 있다”며 “이 지검장이 (보도처럼) 그렇게 할만한 시간이 있었는지, 시간을 갖고 판단해줬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결재를 안한 것도 사실이 아니라는 얘기냐는 질의에 이 관계자는 “개별 사건의 보고여 부 확인해줄 수 없다”면서도 보고를 받고도 지연시키거나 수사팀과 충돌과 갈등을 일으킨 일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걸 보도자료 낼 사안이 아니고, 누구한테 확인했다는 내용도 없다”고 설명했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지난 1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열린 취임식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지난 1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열린 취임식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선일보 보도가 검찰이 흘린 탓 아니냐는 최강욱 비서관의 의심을 두고 이 관계자는 “우리가 그런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검찰이 최 비서관에게 출석하지 않을 경우 공소사실에 한인섭 교수와 함께 실명을 적시할 수 있다고 협박했다는 최 비서관의 주장에 검찰 관계자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최 비서관과 직접 연락하기가 어렵다”고 밝혔다. 실제로 공소장에 나오는 인물이 검찰에 출석을 했든 안했든 다 실명으로 기재했다는 설명이다. 그는 “내용 자체가 문서위조죄여서 수많은 문서가 나오는데, 명의자가 안나오면 공소사실을 기재하기 어렵지 않겠느냐”며 “실제 출석해서 진술한 분이나 안한 분이나 전부 명의자 특정해서 기재돼 있기 때문에 (최 비서관 주장은) 기본적으로 안맞는 얘기”라고 말했다. 법원에 제출한 공소장엔 실명으로 기재돼 있고 다만 국회에 제출한 공소장엔 익명으로 돼 있다고 했다.

검찰의 전형적인 조작수사, 비열한 언론플레이라는 최 비서관의 비판에 이 관계자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검찰이 이런 일을 벌이는 이유가 조국 전 장관 수사결과가 너무 허접해서 여론의 비판을 무마하기 위해 별개 혐의 만들어 허위조작된 내용을 언론에 전파하는 것’이라는 최 비서관의 의심에 이 관계자는 “주관적 평가에 대해 언급할 사안이 없다”고 답했다.

최 비서관의 입장을 전한 윤도한 청와대 소통수석의 브리핑 내용에 공식입장을 밝히지 않은 이유와 관련해 검찰은 최강욱 비서관이 개인변호사 시절 있었던 일이어서 검찰이 청와대 수석과 공방을 벌이는 것 자체가 부적절해 보일 수 있어 내지 않은 측면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 2020년 1월22일자 1면
▲조선일보 2020년 1월22일자 1면

이에 기사를 쓴 조선일보 기자와 조선일보 측은 답하지 않았다. 김정환 조선일보 기자는 22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회사와 얘기해달라”고 답했다. 조선일보 경영기획실 기자와 박두식 조선일보 편집국장 등은 전화통화와 문자메지시 등을 통한 질의에 답변을 하거나 연결이 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