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계열사만 포털 최고등급 제휴 합격
중앙일보 계열사만 포털 최고등급 제휴 합격
코리아중앙데일리 CP제휴 합격 , 지역매체 제휴 인센티브 확정

2019년 하반기 포털 뉴스제휴 심사 결과 코리아중앙데일리가 유일하게 합격했다.

네이버와 다음의 언론사 제휴 심사를 맡은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오는 21일 개별 매체에 CP(콘텐츠 제휴) 등 심사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미디어오늘 확인 결과 코리아중앙데일리만 합격했다.

포털 최고등급 제휴인 CP는 포털에 기사를 판매해 포털 내에서 기사를 보는 인링크로 서비스하고 전재료를 지급하는 방식의 제휴 모델이다. 전재료를 폐지한 이후에는 광고 수익을 나누게 된다. CP사는 네이버 모바일 전용 구독서비스 채널에도 참여하게 된다.

▲ 코리아중앙데일리 사이트 갈무리.
▲ 코리아중앙데일리 사이트 갈무리.

CP제휴에는 수십개 매체가 신청하지만 합격 매체는 극소수다. 제휴평가위 설립 이후 뉴스타파, 시사저널, 동아사이언스, 프레시안 등만 합격했다.

또한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지역언론 관련 TF를 만들어 가점 등의 방식으로 지역 매체의 특성을 반영한 심사 기준을 마련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역 언론사들은 포털이 지역 매체를 차별하는 등 지역성을 제대로 구현하지 못한다고 비판해왔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람 2020-01-20 21:16:28
잘해보세요. 전 네이버를 보면 일본 야후 재팬이 떠오릅니다. 클릭을 유도하는 그림과 선정적인 기사/글/영상/실검/쇼핑/많이 본 기사/댓글 많은 기사. 저는 단방향으로 선동된 국민이 되기 싫어서, 네이버의 클라우드 장점을 포기하고 구글과 유튜브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