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경기방송에 재허가를 승인하면서 현준호 전무이사를 경영에서 배제하라고 권고했다. 그런데 경기방송은 현준호 전무이사를 기존 직제에도 없었던 신사업추진단 단장으로 발령냈다. 이에 경기방송 노조는 성명에서 ‘꼼수’를 부렸다는 비난과 함께 방통위 권고까지 기만했다고 주장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해 12월30일 경기방송 재허가를 승인하면서 재허가 조건을 제시하고, 허가유효기간 내 이행하지 않으면 허가를 취소한다고 경고했다. 방통위는 ”‘경영권을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자’를 방송사 경영에서 배제할 것을 통보받는 즉시 이행하라“고 했고, ”소유·경영의 분리 및 경영 투명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투명한 대표이사 선임절차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사실상 논란의 당사자인 현준호 전무이사를 인사조치해 방송사 경영에서 손 떼게 하고, 이사회에서도 대표이사 선임절차를 밟아 경영 투표성을 확보하라는 것이다.

경기방송 분회는 2일 성명을 통해 ”경기방송 경영진, 이사회는 진정 경기방송을 사랑한다면 이제는 결단해야 할 때“라며 현준호 전무이사와 정수열 대표이사의 사퇴를 촉구했다. 그러자 정수열 대표이사는 2일 현준호 전무이사를 신사업추진단 단장으로 인사 발령냈다.

경기방송 분회는 3일 연이어 성명을 내고 ”경영진은 있지도 않은 신사업추진단을, 한 사람을 위해 하루아침에 뚝딱 신설했다“며 ”‘눈 가리고 아웅’식 대책에도 불구하고 ‘전혀 문제될 게 없다’는 회사의 자신감은 도대체 어디에서 나오는 것인가“라고 비난했다. 방통위 지적 사항을 신사업단 신설 및 인사발령이라는 꼼수로 피해가려 한다는 주장이다.

▲ 경기방송 로고.
▲ 경기방송 로고.

경기방송 분회는 ”신사업추진단의 해외사업과 자회사 업무는 경기방송 보도·제작 업무와 절대적으로 연관돼 있다“며 ”이 같은 꼼수 인사를 묵인하고, 수수방관하고 있는 대표이사 역시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 경기방송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계속해서 자초하고 있는 현준호 전 전무이사와 대표이사는 하루빨리 용기있는 퇴진으로 언론 후배들에게 박수를 받는 선택을 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경기방송 인사 발령에 방통위가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경기방송이 재허가 조건부 이행 사항을 기만했다고 판단할 경우 방통위가 ‘액션’을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기방송 분회는 재허가 승인 당시 방통위 속기록을 보면 경기방송에 대한 사정기관의 수사도 초읽기에 들어간 상태라며 재차 현준호 전무이사와 정수열 대표이사의 사퇴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