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의 출입 언론 삼진 아웃 조치가 “특위 자체 판단”이라면서도 언론 보도가 불공정하다고 주장했다.

박완수 한국당 사무총장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시도 위원장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디어특위의 언론 삼진아웃제가 당 사무처의 공식 입장이냐는 질문에  “미디어특위 자체 판단”이라고 답했다.  

당 사무처가 아닌 특위가 출입기자 및 언론에 제재할 수 있는지 묻자 박완수 사무총장은 “특위에서 (제재 대상 언론을) 건의하면 당에서 논의하겠다”고 했다.

박완수 사무총장은 “선거가 다가오고 있어 좀 더 공정한 보도를 바라는 게 우리 당의 입장”이라며 “지난 국회 집회와 관련 테러, 난입 이런 용어들이 우리당 입장에서는 공정하지 못하다는 게 미디어특위의 판단”이라고 밝혔다.

오보를 낸 언론에 출입을 정지하는 내용의 법무부 훈령 초안을 비판해온 한국당이 당 차원에서 유사한 조치를 내린 데 대해 박완수 사무총장은 “당 나름대로 판단했다”고 답했다.

▲ 박완수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20일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 박완수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20일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앞서 한국당 미디어특위는 19일 편파, 왜곡보도에 대한 당 차원의 패널티를 강화하겠다며 1, 2차 사전경고제와 최종 3차 삼진아웃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미디어특위는 MBC에 1차 ‘사전경고’를 했으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소(민원 제기)를 했다. 이와 관련 박성제 MBC 보도국장은 언론자유 침해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 한국당 “언론 삼진아웃, MBC 경고”에 기자들 ‘황당’]

20일 한국당 원내대책회의 때도 언론 비판이 나왔다. 김성태 한국당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비례대표)는 “공영방송에서 야당의 정당한 이의제기를 폄훼하는 편파보도를 지속해서 내보내고 있다.  극단적인 어휘를 동원해 가면서 여론을 선동하고 있다”며 “지금 공영방송이 공정성과 공익성 조항을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성태 간사는 “조대엽 같이 청문회에서 낙마한 부도덕한 인사를 다시 임명하는 문재인 정부의 행태는 과연 제대로 보도되고 있는가. 과학기술계 원로들의 ‘국가를 망치는 탈원전, 지금 당장 중단하라’라는 외침은 한 줄도 나오고 있지 않다”며 “정권에 부역하는 공영방송, 국민의 외면이 이상할 게 하나도 없다.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했다.

한편 언론노조 MBC본부는 20일 성명을 내고 “한국당이 ‘언론 삼진 아웃’을 공표한 것을 보고 눈과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단순히 MBC가 표적으로 지목돼서가 아니다. 언론에 재갈을 물려 국민의 알권리를 저해하겠다는 으름장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언론을 장악하고자 하는 볼썽사나운 모습을 노출하는 건 이제 그만 접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