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가 편파보도를 한 언론에 ‘삼진아웃제’를 실시한다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한국당은 MBC를 공개적으로 거론하며 ‘경고’했는데 박성제 MBC 보도국장은 언론자유 침해 소지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회 출입 기자들도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는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좌편향으로 심각하게 기울어진 미디어 환경을 바로세우고자 불공정 보도에 대한 ‘삼진아웃제’를 실시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미디어특위는 편파, 왜곡보도 언론의 경우 당 차원의 패널티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1, 2차 사전경고제와 최종 3차 삼진아웃제를 도입하겠는 등 “해당 기자와 언론사에 대한 다각도의 불이익을 부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성중 미디어특위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불이익에 대해 “기자, 언론사에 출입금지 등 여러 조치 취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 미디어특위는 “MBC측에 사전 경고한다. 최근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MBC는 TV, 라디오를 가리지 않고 문재인 정권의 나팔수 역할을 충실히 수행 중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방송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훼손하는 공영방송의 책임을 망각한 행동으로 즉각 시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성중 위원장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MBC는 너무 한쪽으로 기울었기 때문에 일단 MBC에 경고한다”고 했다. 한국당 미디어특위는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MBC ‘뉴스데스크’ “황교안 ‘주 52시간’이 과도?…‘이러니 꼰대 정당’ 비판” 리포트에서 꼰대 정당 표현을 문제로 지적했다. 또한 MBC가 검찰 개혁 관련 서울 서초동 집회를 적극적으로 보도하고 광화문 집회는 작게 보도한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미디어특위는 “(문제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 및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소, 고소‧고발 등 법적 조치 후 보도자료를 통해 공표하고, 출입기자단에 관련 현황을 메일로 발송해 당 차원에서 집중 모니터링 결과를 대내외적으로 폭넓게 알려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당 미디어특위는 이들 MBC보도를 비롯해 JTBC ‘뉴스룸’ ‘정치부회의’ 등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제소(민원 제기)한다고 밝혔다.

▲ 박성중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장이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 삼진아웃 제도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 박성중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장이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 삼진아웃 제도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박성중 위원장은 “언론 압박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봐도 사실과 다르거나 지나치게 기울어진 보도가 문제다. 역지사지 입장에서 생각해 달라는 것”이라며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지는, 한쪽에만 팩트가 틀린 게 나오고 있어 ‘자제해달라’ ‘공정하게 보도해달라’는 절규에 가까운 표현”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박성제 MBC 보도국장은 19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문제제기한 기사에서 꼰대라는 제목을 지적하는데 우리가 표현한 게 아니라 그런 주장이 있다는 걸 전했다. 정치권 기사를 쓸 때 일반적으로 이렇게 구성하는데  불공정, 편파라는 지적은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했다.

박성제 보도국장은 “집회와 관련한 보도는 어느 성향이냐를 떠나 극단적인 주장을 하는 이들은 많이 모여도 전하지 않는 게 우리 원칙이다. 한국당이 일반적인 집회를 할 때는 꾸준히 보도했지만 전광훈 목사처럼 물의를 빚는 사람이 주도하는 집회는 보도하면 오히려 문제가 된다”며 “여야를 떠나 국민 비판이 나올 수 있는 사안은 꾸준히 보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성제 국장은 “공당이 언론사의 개별 기사를 갖고 시비를 거는 건 언론자유 침해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 박성중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장이 19일 기자회견을 마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 박성중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장이 19일 기자회견을 마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한국당의 조치에 기자들은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한 자유한국당 출입 기자는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저널리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없는 거 같다. 불이익을 주려는 건 사실상 보도통제, 언론사 길들이기”라며 “안 그래도 알게 모르게 친한 언론사들과 그렇지 않은 언론사의 정보접근권에 차이가 나는 상황이다. 하루 이틀 일이 아니지만 비판적 언론을 겁박한다고 느낀다”고 했다.

다른 야당을 출입하는 한 언론사 기자는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다른 당은 보통 의원 개인이 항의하는 경우는 있어도 당 차원에서 대응하고 제재하는 경우는 없다”며 “취재원이 기자를 가려서 대할 수는 있지만 공당은 상황이 다르다. 한국당 마음에 안 들면 ‘가짜뉴스’고, 마음에 드는 사람만 기자로 인정하는 게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기자회견 후 질의응답 자리에서도 한국당 언론 정책에 문제를 제기하는 질문이 많았다. 박성중 위원장이 ‘사전 경고’로 경각심을 주겠다고 하자 한 기자는 “당에 비판적인 기사를 쓰면 엄포를 놓겠다는 건가”라고 지적했다. “언론 자율성 문제가 있지 않나” “보수 유튜버가 ‘가짜뉴스’ 창구가 아닌가” “불공정이 아니라 당의 이익에 따른 기준이 아닌가” “현장 기자 입장에서 압박으로 느끼지 않겠나. 특정 당 기관지도 아니고 부족한 면 지적하는 것”이라는 질문이 이어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