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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작가들이 선정한 2019 방송가 10대 뉴스
방송작가들이 선정한 2019 방송가 10대 뉴스
지상파 위기에 고민 커진 방송가… 유튜브 성장에 방송사 전략 대응

방송작가들이 2019 방송가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한국방송작가협회의 월간 출판물 ‘방송작가’ 12월호를 보면 작가들은 △지상파 위기, KBS와 MBC 잇따라 비상경영체제 돌입 △무소불위 유튜브 △연예인들의 성범죄 스캔들과 CJ의 오디션 순위 조작 의혹 등 대형 스캔들 △방송사 주 52시간 근무제 본격 시행 △방탄소년단(BTS)의 기록 갱신 △넷플릭스가 불러온 미디어 빅뱅 △‘미스트롯’발 트로트 광풍 △영화와 드라마의 컬래버레이션 △예능과 드라마 시즌제 안착 △일반인 출연 열풍 등을 ‘10대 뉴스’로 선정했다.

방송작가의 고혜림 편집위원은 지상파 위기에 “KBS는 지난해 적자로 돌아섰으며 MBC는 3년째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고 진단한 뒤 “외적으로 종편, 케이블은 물론 유튜브, 넷플릭스 등 다양한 플랫폼 등이 등장하고 있는 방송 환경 변화에 대처하지 못했고 콘텐츠 경쟁력도 약화되면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게 됐다”고 분석했다.

이어 “내부적으로는 비대해진 조직으로 인한 고비용이 발목을 잡고, 의욕적으로 새 경영진이 출범해 적폐 청산에 나섰지만 오히려 참담한 경영실적을 받으며 고민이 큰 상황”이라고 전했다.

박나경 편집위원은 ‘유튜브 성장’에 대해 “대세로 등장한 유튜브 쏠림 현상에 한층 속도가 붙어 유튜브가 전통적 미디어인 방송과 대적할 정도로 성장한 한 해”라며 “방송사의 대응도 달라졌다”고 밝혔다.

그는 “형식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프로그램 하이라이트 클립이나 메이킹 영상 등을 올리던 방식에서 벗어나 ‘SBS 인기가요’, ‘순풍산부인과’, ‘보고 또 보고’, ‘공포의 쿵쿵타’ 등 과거의 인기 프로그램들을 고화질로 공개하는 한편, 그때그때 화제가 되는 이슈에 맞춰 다양한 관련 영상들을 재조합한 매시업(mashup) 콘텐츠를 선보여 호응을 얻는 것은 물론, 아예 새로운 프로그램의 론칭 자체를 유튜브로 시작해 그 화제성을 안고 방송으로 진출하는 사례도 늘었다”고 진단했다.

▲ 지상파 3사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 지상파 3사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방송사 주 52시간 시행에 대해서 조미진 편집위원은 “주 52시간 근무제가 제대로 자리 잡기까지는 여전히 갈 길이 멀어 보인다”며 “1000여명의 스태프들이 모여 있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인 방송신문고의 고발은 계속되고 있다. 수백억 원의 제작비가 무색하게 장시간 노동으로 도마 위에 오르는가 하면, 드라마의 작품성과는 별개로 노동환경의 열악함에 대한 폭로가 터져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 52시간 근무제는 방송사 소속 스태프들에게 적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보니 사각지대는 여전히 존재한다”며 “방송사에 소속되지 않은 채 밤을 새우는 수많은 노동자들이 있다. 편집, 색 보정 등을 담당하는 후반 작업 노동자들에서부터 프리랜서 방송작가들 역시 사각지대에 속한다. 일각에서는 근로시간 외 정규직의 업무를 떠맡고 있다는 목소리도 들려온다”고 전했다.

방송스태프노조·언론노조 지상파 3사·드라마제작사협회가 2020년 드라마 제작 현장에 표준근로계약서를 도입키로 한 것은 가시적 성과이나 표준계약서 기준 마련이 미뤄지고 있다는 점에서 난항이 예상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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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 2019-12-14 15:29:11
부장이나 본부장으로 진급은 하고 싶고, 그러려면 기존 임원들의 흠을 내세워야 하는데, 생각한 것이 공영방송의 아킬레스건인 공익에 대한 투자인가. 공영방송의 흑자전환은 간단합니다. 민영화가 최고로 쉽고, 저항이 있다면 성과제를 만들어 성과를 못 낸 직원들 구조조정을 하면 됩니다. 어때요? 지상파 위기탈출 쉽죠. 성과제를 만들어 반절을 구조조정을 하면 바로 흑자 됩니다.

바람 2019-12-14 14:28:12
그대들은 큰 착각을 하고 있다. 방송사가 수익을 내는 방법은 간단하다. 그대들을 반으로 구조조정을 하고, 기업 위주의 기사를 쓰며, 기득권에 저항하지 않는 것이다. 민영화하면 수익은 더 뛴다. 얼마나 쉽나? 그런데 그대들은 찬성할 수 있는가. 이익을 위해 방송이 공익과 공공성을 포기해야 하나. 서울 지하철이 적자다. 흑자로 전환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위와 똑같이 하면 된다. 그럼 노동 취약계층과 최저임금으로만 생활하는 국민은 대부분의 공공 인프라(비싼 요금)를 사용할 수 없다. 일본의 수도 민영화를 보라. 곧 일본의 공공요금은 상상을 초월할 것이다. 왜 전체를 못 보고, 부분만 보나. 강력한 구조조정 앞에서는 아무 말도 못 하면서, 발언의 자유를 주니 공익을 위해 필수적인 사업에 대한 적자만 비판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