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11일 33개 방송사업자 141개 방송국에 대한 재허가를 의결한 가운데 OBS경인TV의 재허가 의결은 보류했다. 이에 전국언론노동조합 OBS지부(위원장 박은종, 이하 OBS 노조)는 제작비 삭감과 인건비 쥐어짜기로 만든 흑자는 경영정상화와 거리가 멀며, 경영정상화를 위해 대주주가 구체적 이행계획을 확실하게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OBS 사측은 12일 내로 경영정상화를 위한 계획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방통위는 OBS에 대한 방송평가를 하면서 방송평가 1000점 만점 중 652.57점을 줬다. 재허가 기준점수는 650점이다. OBS는 중점 심사사항인 ‘방송프로그램의 기획․편성․제작 및 공익성 확보 계획의 적절성’에서 배점의 50% 미만으로 평가돼 높은 점수를 받지 못했다. 방통위는 재허가심사위원회의 의견을 수용해 경영정상화를 위한 이행계획 등을 확인한 후 재허가 여부를 다시 결정할 계획이다.

▲OBS 사옥.
▲OBS 사옥.

 

OBS 노조는 12일 성명을 통해 OBS 경영정상화 계획에서 제작비와 인건비 삭감 외의 방안을 내놓아야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OBS는 2017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그럼에도 방통위는 OBS에 경영정상화를 주문했다”며 “지역지상파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지 않은 채 제작비를 삭감하고 인건비를 줄여서 이뤄낸 흑자는 방송사의 경영정상화와는 거리가 멀다는 말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영정상화는 당연히 경영의 몫”이라며 “OBS의 최고경영자는 겉으로는 대표이사지만, 대표이사는 이사회의 결정에 따를 수밖에 없다. 결국 이사회의 최대 의결권을 가진 1대주주가 OBS의 재허가와 경영정상화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OBS 노조는 “대주주는 지상파방송 사업자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한다. 지상파 방송은 공공재다. 민간이 지분을 소유했다고 해서 방송은 도외시한 채 제작비 삭감과 인건비 쥐어짜기라는 시장 논리만을 내세운다면, 사회의 공기로서 지역 언론으로서 제대로 된 역할은 기대할 수 없다”며 “사측은 652점이라는 평가점수에 심취해 재허가 결과를 낙관하는 우를 범하지 말기 바란다”고 전했다.

이들은 “조합은 이번 재허가가 경인지역의 시청권 훼손과 OBS 구성원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결과로 이어지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조합은 이번 재허가를 통해 OBS가 경기도, 인천의 진정한 지역방송으로 거듭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OBS 사측은 12일 미디어오늘의 통화에서 “오늘(12일)내로 경영정상화 계획을 제출할 계획이다.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