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중대한 시험’에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전문가들은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용 고체연료 엔진 시험일 가능성에 주목한다.

연말 협상 시한을 앞두고 대미 압박 강도를 높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9일 조간은 이 소식을 1면에 크게 보도했다. 

경향신문 “한·미 정상 통화 당일 북 ‘중대 시험 성공’”
국민일보 “트럼프에 ‘시한’ 압박 ICBM 꺼내든 김정은”
동아일보 “ICBM 재개 협박… 트럼프 건드린 김정은”
서울신문 “北 ‘동창리서 중대 시험’… ICBM 경고”
세계일보 “‘동창리서 중대 시험’ 레드라인 다가선 北”
조선일보 “기로에 선 비핵화, 환상이 깨지고 있다”
중앙일보 “한·미 정상 통화한 날 북 동창리 ‘중대 시험’”
한겨레 “‘동창리서 중대한 시험’… 대미 압박 행동나선 북”
한국일보 “北 ‘동창리서 중대한 시험’… 트럼프에 ‘ICBM 발사’ 경고장”

▲ 9일자 조선일보 1면.
▲ 9일자 조선일보 1면.

경향신문은 “전문가들은 동창리에 서해위성발사장과 엔진시험장이 있고, 국방과학원이 미사일 엔진 등 신형 무기 개발을 담당한다는 점, 북한이 ‘전략적 지위’에 영향을 주는 시험이라고 발표한 점을 볼 때 이날 북한의 담화 내용은 ICBM용 고체연료 엔진 시험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오전 11시부터 30분간 트럼프 미 대통령과 통화했다. 한국일보는 “한미는 북한이 예고한 ‘새로운 길’이 현실화하지 않도록 최대한 상황을 관리해야 한다는 데 공감한 것으로 보인다. 전날(7일) 두 정상은 ‘대화 동력 유지’라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라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양 정상의 통화 후 북한은 보란 듯이 그날 오후 ‘중대한 시험’을 했다. 지난해 9월 평양 남북 정상회담 때 비핵화 진전에 따라 폐쇄하기로 했던 동창리 발사장에서의 도발로 한·미 정상 간 통화에 찬물을 끼얹은 셈”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최근 서로 비판 수위를 높여온 미·북이 1년 반 동안의 비핵화 협상을 접고 다시 정면 대치 국면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사설을 통해 “만약 북한이 일부 폐기했던 시설을 다시 복원하고 엔진 시험을 했다면 명백한 남북 합의 위반”이라며 “북한이 합의를 준수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했다. 

한겨레는 “북·미 간 이런 소모적 대립과 대결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우려한 뒤 “북·미가 진정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체제 구축에 뜻이 있다면 다시 한번 ‘6·12 싱가포르 합의’ 정신을 되새기며 대화를 재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 동아일보 9일자 4면.
▲ 동아일보 9일자 4면.
▲ 동아일보 9일자 5면.
▲ 동아일보 9일자 5면.

 

▲ 동아일보 9일자 1면.
▲ 동아일보 9일자 1면.

동아 100년, 한국기업 100년

동아일보는 2020년 창간 100주년을 맞는다. 9일 1면에 기획 ‘동아일보 100년 맞이 기획-한국기업 100년, 퀀텀점프의 순간들’이 실렸다. 동아일보는 1983년 삼성그룹 창업주 이병철 회장이 대규모 반도체 투자를 선언한 ‘도쿄 선언’이 “최고의 장면”이라고 선전했다.  

동아일보는 “도쿄 선언은 동아일보가 외부 자문위원 30명과 함께 선정한 ‘한국 기업 100년, 퀀텀점프의 순간들’ 중 최고의 순간으로 꼽혔다. 동아일보가 2020년 창간 100주년을 맞아 경제·경영학계, 이공계 교수, 경제단체 연구원장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라고 밝혔다. 

1973년 6월 포항제철에서 처음 쇳물을 배출한 장면, 1976년 한국 최초 독자 개발 승용차 포니의 탄생이 각각 2위와 3위에 뽑혔다. 4면 머리기사 제목은 “세계는 못할거라 했지만… ‘반도체-철강-포니차’ 보란 듯 해냈다”였다. 이어진 5면 머리기사 제목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기업가 정신이 오늘의 한국 일궈내’”였다. 100주년을 코앞에 두고 대기업·재벌 홍보 기획에 나섰다.

▲ 중앙일보 9일자 8면.
▲ 중앙일보 9일자 8면.

추미애와 윤석열

중앙일보 9일자 8면 제목은 “윤석열, 추미애 지명 다음날 ‘축하한다’ 전화”다. 보도를 보면 윤석열 검찰총장이 추미애 법무부장관 후보자 지명 다음날인 지난 6일 추 후보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축하의 뜻을 전했다고 한다. 

중앙일보는 “추 후보자가 감찰권과 인사권을 통해 검찰 수사팀을 뒤흔들 것이란 우려도 있지만 판사 출신인 만큼 원리원칙대로 일을 처리할 것이란 기대도 있다고 검찰 관계자들은 전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좌고우면하지 않는 성향의 추 후보자가 조기 인사권 행사로 조직 장악력을 높일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고 전망했다. 

세계일보도 추 후보자와 검찰을 분석했다. 세계일보는 “추 후보자가 인사규정을 무시하고 조국 전 장관 일가 및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 등 주요 사건을 담당하는 수사 지휘간부를 교체하는 인사권을 밀어붙이면 윤석열 총장과의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어 “서초동에서는 추 후보자가 정권에 민감한 수사를 지휘하는 간부들을 한직으로 밀어낼 것이라는 ‘흉흉한 소문’도 돌고 있다. 이들 간부와 호흡을 맞춰온 수사팀 교체도 마찬가지”라고 전한 뒤 “법무부가 검찰에 대한 1차 감찰권 행사를 무기로 검찰 압박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고 말했다. 

전영기 중앙일보 칼럼니스트는 “추 의원이 법무부장관이 된다면 아무리 수사에 개입할 의도가 없다고 주장해도 일반 국민이 믿기는 어렵다. 행여 검찰개혁을 명분으로 백원우와 유재수의 검찰 수사 라인을 다른 곳으로 인사조치한다면 누군들 그 순수성에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있겠느냐”며 “결국 자기 개인을 방어하고 민주당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법무장관의 공적 권한을 사용한다는 의심을 살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 서울신문 9일자 1면.
▲ 서울신문 9일자 1면.

“홍남기 존재감 없어”

서울신문이 1면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평가를 내놨다. 취임 1주년을 맞아서다. 이 신문은 “외부 평가는 이처럼(‘성과도, 존재감도 드러내지 못했다’) 호의적이지 않다”며 “미중 무역분쟁과 세계 반도체 경기 하락, 일본의 수출 규제 등의 외풍으로 ‘쉴드’를 쳐줄 수 있음에도 리더십이 경제 컨트롤타워가 아닌 실무진급에 그쳐서”라고 밝혔다. 

이 신문은 “‘예스맨’이나 ‘로봇’이라는 별명처럼 시키는 일만 열심히 하고 정작 가장 중요한 경기 진작 타이밍을 놓쳤다는 평가가 나온다”며 “정책 결정 과정에서 정치권력에 번번이 물러선 것도 아쉬운 행보다. 전임 김동연 부총리가 사안에 따라 청와대와 여당에 다른 목소리를 냈던 것과 비교된다”고 비판했다. 

“홍 부총리가 민간 건설 투자 감소를 이유로 반대했던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뜻에, 제주 제2공항과 설악산 오색케이블카는 환경부에, 원격진료를 비롯한 의료서비스 혁신은 의료계를 의식한 여당에 밀려 추진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서울신문은 “성과는 미진했지만 홍 부총리는 역대 가장 부지런한 부총리로 꼽힌다”고 덧붙였다.

▲ 한국일보 9일자 1면.
▲ 한국일보 9일자 1면.

“직권남용죄 수사 부메랑 되다”

한국일보 1면도 주목할 만하다. 한국일보는 “직권남용죄 수사 3배↑… 文정권, 부메랑 맞다”라는 기사에서 “형법 123조의 직권남용죄는 박근혜 정부의 적폐를 일소하는 데 전가의 보도처럼 활용됐다”며 “문재인 정부 안정화에 일등공신으로 등장했던 직권남용죄가 이제 정권 핵심을 찌르는 부메랑으로 돌아왔다”고 분석했다. 현 정권 핵심 인사 다수가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된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는 것. 

“청와대 특감반원으로 활동했던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의 민간인 사찰 폭로 이후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됐으며,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비리 의혹 사건이 터지면서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등이 같은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최근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한 검찰 수사에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황운하 대전경찰청장 등이 직권남용죄로 고발돼 수사선상에 올랐다”는 것이다. 

검사장 출신 한 변호사는 한국일보에 “고위공직자의 비리를 처벌할 때 과거 검찰이 까다로운 입증 책임에도 불구하고 횡령이나 뇌물 등 확실한 범죄 혐의를 적용했다면 최근에는 직권남용죄를 ‘조자룡 헌 칼’ 쓰듯이 남발하고 있다”며 “이전 정부를 직권남용의 죄로 단죄할 때부터 부메랑은 예견됐던 일”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