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중단 의혹을 받고 있는 청와대를 전격 압수수색에 나서 여권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서울동부지방검찰청은 4일 낮 공보자료를 내어 “유재수 전 부산부시장 감찰중단 의혹사건과 관련하여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금일 11시30경 대통령비서실 압수수색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동부지검은 “형사소송법(110조)상 군사상 비밀을 요하는 장소인 대통령비서실에 대한 압수수색은 그 책임자의 승낙이 필요하며 대상기관의 특수성에 비추어 압수수색의 방법은 대상기관의 협조를 받아 임의제출 형식으로 필요한 자료를 확보하게 됨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임의제출로 요구자료를 확보할 전망이다.

대상이 민정수석실인지를 두고 정규영 서울동부지검 전문공보관은 4일 문자메시지로 “공보자료 외 설명드릴 내용은 없다”고 밝혔다.

이에 청와대는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청와대는 의견을 얘기하기 어려우며 좀 더 기다려달라는 입장이다.

검찰이 문재인 정권 심장부인 청와대까지 조준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의 반발도 커진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4일 “검찰 수사를 받다가 숨진 전 특감반원 유류품 압수수색에 이은 청와대 압수수색에 우려가 많다”며 “검찰이 압수수색을 통하여 확보하고자 하는 자료들은 지난해 김태우 전 수사관 관련 사건 당시, 이미 청와대가 자료 일체를 제공해 검찰이 확보하고 있는 것들”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검찰 압수수색이 혹 개혁에 맞선 검찰의 정치행위가 아닌지 묻고 있는 국민들이 많다”며 “법이 있고, 지켜보는 국민들이 있다. 검찰은 정치는 하지 말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찰서에 증거물로 보관된 특감반원의 유서와 휴대전화를 압수수색으로 가져간 것에 “검찰이 결백하다면 지금이라도 검·경 합수단을 꾸려서 모든 증거와 수사과정을 상호 투명하게 공유하고 검·경이 함께 철저하게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만약 그렇지 않다면 민주당은 특검을 통해서라도 이 사건을 낱낱이 밝혀내겠다”고 밝혔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 검찰이 4일 오전 청와대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았다고 밝혔다. 취재진이 청와대 춘추관 앞에서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 검찰이 4일 오전 청와대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았다고 밝혔다. 취재진이 청와대 춘추관 앞에서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