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숨진 수사관 A씨의 휴대폰을 압수수색하면서 나오고 있는 언론의 의혹보도에 청와대가 거짓을 흘리고 있다며 강력히 유감을 표한다고 비판했다. 청와대는 세계일보와 문화일보의 기사 제목까지 지목하며 사실관계가 틀렸다고 지적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3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어제부터 확인되지 않은 관계자 발로 일부 언론에 사실 관계가 틀린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세계일보 ‘숨진 별동대 수사관, 휴대전화 초기화 말아 달라’(3일자 1면 머리기사). 또 오늘자 문화일보에 나온 ‘윤건영과 일한 서장에 포렌식 못 맡겨, 검 vs 경·청 갈등 심화’(3면 머리기사) 등을 제시했다.

고 대변인은 “유서에 있지도 않은 내용을 거짓으로 흘리고, 단지 청와대에 근무했다는 이유만으로 이번 사건과 아무런 연관이 없는 사람에게 의혹이 있는 것처럼 보도하는 행태에 강력히 유감을 한다”고 비판했다.

고 대변인은 “고인은 김기현 울산시장 의혹 사건과 전혀 관련이 없는 민정수석실 고유 업무를 수행했다”며 “언론인 여러분들께서도 사실 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왜곡 보도로 고인을 욕되게 하고, 또 관련자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며 국민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검찰을 두고도 고 대변인은 “검찰은 12월1일부터 피의사실과 수사 상황 공개를 금지하는 형사사건 공개금지 규정 제도가 시행되고 있음을 명심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자료사진 ⓒ연합뉴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자료사진 ⓒ연합뉴스

 

세계일보는 3일자 1면 머리기사 ‘검, 숨진수사관 통화내역서 단서 찾은듯’(온라인 기사제목:‘“초기화 말아달라”… 숨진 수사관 ‘휴대전화’, 靑 의혹 향방 가를까?’)에서 “청와대 하명의혹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이 숨진 전 청와대 A수사관의 휴대전화 통화내용에서 중요한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A수사관의 유서에는 ‘휴대전화를 초기화 시키지 말아달라’는 내용도 담긴 것으로 전해졌지만, 검찰과 경찰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문화일보는 3일자 3면 머리기사 ‘“윤건영과 일한 서장에 포렌식 못맡겨”…‘檢 vs 警·靑’ 갈등 심화’에서 검찰 관계자가 3일 ‘백원우팀’ 수사관 A 씨(48)가 최근까지 사용하던 휴대전화를 2일 경찰로부터 압수한 배경과 관련해 “청와대 국정상황실에 보고될 수도 있는데 어떻게 서초경찰서에 포렌식을 맡기겠나”고 설명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검찰 조직 내부에서는 당장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의 핵심 관련자로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이 연루됐다는 증언이 확보된 상황에서 윤 실장과 함께 근무했던 경찰인사가 지휘하는 경찰 수사팀이 수사관 A씨의 극단적 선택과 관련한 수사를 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기류가 강했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주장했다.

문화일보는 “검찰이 A수사관의 휴대전화를 검찰이 가져간 것이 단순히 검경의 힘겨루기가 아니라 경찰과 청와대의 연결고리를 차단하고, 친문(문재인) 그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하기 위한 수순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추측했다.

청와대 관계자와 기자들은 이 같은 보도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추가적인 질의와 답변을 주고받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3일 오후 브리핑에서 ‘유서 내용을 청와대가 갖고 있기 때문에 언론이 유서내용에 없는 얘기를 써다고 하는 것이냐’는 질의에 “어제 ‘휴대전화 초기화 말아 달라’ 이러한 내용들이 마치 있는 것처럼 보도하고 있는 부분을 말씀을 드린 것”이라며 “(유서내용은) 알 수 없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그런 내용이 유서에 없다는 것을 어떻게 아는 거냐’는 질의에 이 관계자는 “어제 오보 대응을 한 것으로 안다”며 “중앙지검 공보관이 오보 대응 한 것을 확인했다”고 답했다.

‘최초 반부패비서관을 통해 검찰에 이첩했다는 첩보의 출처를 밝히면 되지 않느냐’, ‘누가 어떤 형식으로 청와대에 제공했고, 그게 어떤 경로로 경찰로 이첩이 됐는지 청와대가 밝히면 논란이 정리되지 않겠느냐’는 질의에 이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제가 더 이상 언급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검찰이 서초경찰서 압수수색하면서 휴대전화를 압수한 것과 관련한 청와대의 입장이 있느냐는 질의에 청와대 관계자는 “굉장히 이례적인 사안이라는 보도는 봤다”면서도 “거기에 대해서 저희가 뭐라 따로 드릴 말씀은 없다”고 했다.

이에 기사를 쓴 박현준 세계일보 기자와 민병기 문화일보 기자와 전화통화 및 문자메시지 SNS메신저로 고 대변인의 주장에 대한 견해를 구했으나 연결이 되지 않거나 답변이 없었다.

▲세계일보 2019년 12월3일자 1면
▲세계일보 2019년 12월3일자 1면
▲문화일보 2019년 12월3일자 3면
▲문화일보 2019년 12월3일자 3면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