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주요 일간지 1면은 청와대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리 의혹 하명수사 과정에서 하명 수사 여부를 밝힐 열쇠를 쥔 인물로 알려진 검찰 수사관의 죽음과 그가 일했던 백원우 청와대 특감반을 주로 다뤘다. 다만 한겨레는 1면에선 자유한국당의 필리버스터와 김용균 죽음 1주기를 다루고, 4면과 5면에서 특감반원의 죽음을 비중 있게 다뤘다. 반면 3일 가장 튀는 1면 머리기사는 중앙일보였다. 중앙은 후임 총리로 김진표 의원이, 법무부 장관엔 추미애 의원이 사실상 확정됐다고 보도했다. 특히 네이버에 송출한 기사에선 ‘단독’이라고 붙였다.

▲조선일보 1면
▲조선일보 1면
▲
▲한겨레 1면

조선일보는 숨진 검찰 수사관을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밑에서 이른바 별동대로 활동했다며 그를 별동대원으로 규정했다. 대다수 언론은 그를 특감반원(특별감찰반원)으로 지칭했다. 청와대는 “별동대는 억측 보도”라고 반박한 바 있다. 별동대 지칭은 자유한국당이 강조하는 네이밍이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2일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이른바 백원우 별동대에 근무했던 모 수사관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충격적인 소식이다”, “‘백원우 별동대, 저는 그것을 보면서 바로 이것이 공수처의 축소판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등의 발언을 한 바 있다.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 ‘별동대원 휴대폰 압수한 검찰, 그 검찰 공격한 黨靑(당청)’부터 5면까지 관련 기사를 쏟아냈다. 1면 사진 제목도 ‘별동대원 빈소 찾은 검찰총장’ 이었다. 별동대원이 제목으로 달린 기사만 1면 외에도 2면 ‘숨진 별동대원, 靑 파견된 후 “여기 일 위험, 그래서 겁난다”’, ‘숨진 별동대원, 윤석열에 “가족 배려 바란다” 유서’ , 3면 ‘靑, 또 다른 별동대원 내세워 “검찰이 숨지게 한 것 아니냐” 공세’’ 등이다. 하지만 2면 ‘특감반원 빈소 찾은 김태우 전 특감반원’ 사진 기사의 제목은 ‘특감반원’으로 나갔다.

▲ 조선일보 2면
▲ 조선일보 2면
▲ 조선일보 2면
▲ 조선일보 2면

 

조선, 사설에서 십상시 문건 거론하며 윗선으로 대통령 거론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아예 이 사건과 유재수 전 부산 경제부시장 권력 비호 의혹의 윗선으로 문재인 대통령을 거론하고 2014년 벌어진 청와대 공직비서관실 ‘십상시’ 문건을 연결 지었다. 조선은 “선거 공작과 권력의 비리 은폐는 대통령 측근들이 권력을 자의적으로 남용한 것이다. 두 사건 모두 민정수석과 대통령 측근 실세 비서관을 넘어서는 윗선이 얽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여러 정황이 그 윗선으로 대통령을 지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조국 전 민정수석은 일면식 없는 유재수 씨에 대해 처음에는 강한 감찰을 주문했다가 갑자기 입장을 바꿨다. 문 대통령이 두 사건에 어느 정도 관여했는지가 사건의 핵심이다. 직접 관여했으면 실정법 위반이다. 실정법을 위반한 대통령에게 어떤 벌이 부여되는지는 국민 모두가 안다”라고도 했다.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 사설

 

중앙일보, 인터넷판에선 단독 붙인 김진표 총리 확정 보도

청와대 하명수사 여부로 대다수 언론이 1면을 할애하는 속에서도 중앙일보는 차기 총리로 김진표 민주당 의원이 사실상 확정됐다고 단정적으로 보도해 눈길을 끌었다.

중앙은 “문재인 대통령이 차기 국무총리로 4선의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사실상 확정 지었다”고 썼다. 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후임으로는 같은 당 5선 의원인 추미애 전 민주당 대표를 내정하고 동시 발표하는 방안이 유력하다”고 덧붙였다. 중앙은 여권 관계자 말을 인용해 주말 사이에 최종 확정이 났고, 발표가 임박했다고 보도했다. 중앙은 문 대통령이 김 의원을 낙점한 이유로 후반기 국정 운영의 역점을 ‘경제 살리기’ 두겠다는 뜻이라고 봤다.

중앙은 인터넷판과 네이버 송출 기사엔 단독을 붙였지만, 하루 전인 2일 이미 다수의 언론사가 김진표 총리와 추미애 장관이 유력하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기사에서 다루지 않았지만 “‘김진표 총리설’에 대한 시민사회단체들의 우려”란 사설에서 “대통령은 김 의원의 총리 기용에 왜 비판과 반대가 많은지 다시 한번 숙고하길 바란다”고 썼다. 정통 경제관료 출신인 김진표 의원은 소득주도성장, 공정경제 등 경제 패러다임의 전환 보다는 개혁을 중단하고 과거로 돌아가겠다는 잘못된 신호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겨레는 “김 의원은 경제부총리 시절 법인세 인하를 추진하고 부동산 투기 억제 대책에 미온적 태도를 보여 비판을 받은 바 있다”고 썼다.

▲중앙일보 1면
▲중앙일보 1면

 

전두환 새 군가 홍보 영화의 이면

한편 3일 일간지 지면 중 눈길을 끌었던 기사는 중앙일보 오피니언에 난 “전두환의 군가”란 칼럼이다. 칼럼은 “홍콩 민주화 시위에서 광주민주화운동의 한 장면을 보는 듯하다. 현장에 ‘임을 위한 행진곡’의 멜로디가 흘러서 더 그렇다”며 “‘임을 위한 행진곡’이 세상에 나온 1981년 진압군 진영에서 기획한 노래들이 있다. 군 장병 선호도 조사에서 늘 상위에 오르는 ‘전선을 간다’가 대표적”이라고 전두환 주도로 만들어진 군가를 소개했다.

이 군가를 만든 이는 박광주 JTBC 제작 위원이다. 칼럼에 따르면 박 제작 위원은 MBC 대학가요제 출신으로 심수봉의 ‘젊은 태양’을 작사 작곡했다. 그는 81년 국방부 정훈국 대외홍보 담당 장교로 근무하던 중 당시 전두환 전 대통령 지시로 새 군가를 만들었다고 한다. 새 군가 제작 관련 사항은 청와대에 보고되고, 대통령 결재까지 받았다.

칼럼을 쓴 강주안 사회 에디터는 대통령이 군가 제작까지 간여했는지 싶어 관련 자료를 찾아 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에서 ‘군가 영화 제작 경위철’이란 81년 문건의 존재를 확인했다. 문건엔 새 군가를 주제로 한 극영화를 제작하고 보급하라는 대통령 각하의 분부가 있었다. 영화 촬영에 동원된 장병이 연인원 4,000명이 넘었고 공군 전투기, 육군 탱크 등 실전 병기가 실탄과 함께 영화 제작에 투입돼 만들어진 영화가 ‘아벤고 공수 군단’이다.

이렇게 전두환 시절 새 군가 홍보 과정을 찾아낸 강 에디터는 “홍콩 시민들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는 시대에 우리 장병들은 ‘새 군가’를 열창하는 게 타당한지 따져보자. 이런 작업이 모아져야 5·18 진상 규명을 마무리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 오피니언 30면
▲중앙일보 오피니언 30면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