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동아일보는 28일자 1면 머리기사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둘러싼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검찰발’로 다뤘다. 동아일보는 “청와대 ‘하명(下命) 수사’ 의혹이 일고 있는 지난해 6·13지방선거 당시 김기현 울산시장에 대한 비리 의혹 첩보 보고서는 청와대 백원우 대통령민정비서관이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한 것으로 27일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박 비서관은 “지방선거를 전후해 현직 선출직 공직자와 관련한 비리 첩보가 이런 경로로 전달된 것은 김 전 시장의 사례가 유일했다. 똑똑히 기억한다”고 검찰에 진술했다.

동아일보는 “김 전 시장 관련 첩보와 울산 현지 사정이 소상히 기재된 이 첩보 보고서는 정식 공문 등록 절차를 생략한 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산하 특별감찰반 파견 경찰을 거쳐 경찰청 특수수사과장에게 전달됐다. 이후 경찰청을 거쳐 울산지방경찰청으로 내려갔다”며 “검찰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가 사실상 야당 광역단체장 후보에 대한 경찰 수사를 유도하는 ‘하명 수사’를 지시했는지 의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 28일자 1면.
▲동아일보 28일자 1면.
▲동아일보 28일자 3면.
▲동아일보 28일자 3면.

이 신문은 “김 전 시장에 대한 경찰 수사를 지휘한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이 고발된 사건을 울산지검으로부터 넘겨받은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더불어민주당 산하 민주연구원 부원장인 백 전 비서관을 불러 첩보보고서를 건넨 경위와 입수 경로를 조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조선일보 역시 같은 날 1면 머리기사에서 “지난해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진행된 경찰의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에 대한 수사 근거가 된 비위 첩보 문건을 백원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서 만든 사실이 검찰 수사에서 확인된 것으로 27일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당시 백 비서관이 이 첩보를 같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인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건넸고, 이 첩보가 경찰에 전달돼 수사가 진행됐다는 것”이라고 전한 뒤 “검찰은 청와대와 경찰청이 이 사건과 관련해 여러 차례 보고 문건 등을 주고받은 단서를 확보, 단순한 이첩 수준을 넘어 사실상 수사 지휘를 한 것으로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이어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하명 수사’ 의혹이 제기되면서 김 전 시장을 누르고 당선된 송철호 울산시장에게 관심이 쏠리고 있다”며 “송 시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30년지기 절친이다”라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문 대통령이 2014년 울산 국회의원 보궐선거 당시 송 시장의 유세장에서 “바보 노무현보다 더 바보인 송철호”, “내 가장 큰 소원은 송철호의 당선”이라고 했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송 시장이 2012년 국회의원 선거에 나설 때 조국 전 민정수석이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다고 보도했다. 송 시장은 동아일보와 통화에서 “어느 시대인데 청와대가 그런 걸 하명하겠느냐”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조선일보 28일자 3면.
▲조선일보 28일자 3면.

중앙일보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생산한 첩보가 지방선거를 앞둔 2017년 10월 경찰청에, 같은해 12월엔 울산경찰청에 전달된 사실을 확인했다”며 “법조계에선 해당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김 전 시장 관련 첩보 생산과 수사에 연루된 청와대 및 경찰 관계자에게 공직선거법 위반과 직권남용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직제상 선출직 공무원에 대한 첩보 생산은 하지 못하게 돼 있어 민간인 사찰 논란의 여지도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울산경찰청장은 현재 민주당 후보로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이라고 전했다.

동아일보 역시 “특히 청와대는 울산지방경찰청이 수사 중인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 상황을 보고받았는데 여기에는 압수수색 예정 사항까지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청와대가 선출직 공직자에 대한 비리 첩보를 일선 경찰에 내려보내고 10차례 가까이 수사 보고를 받는 건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 업무 범위를 넘는 것이어서 ‘민간인 사찰’ 논란까지 제기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언론보도와 관련,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27일 “청와대는 비위 혐의에 대한 첩보가 접수되면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관련 기관에 이관한다. 경찰을 질책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중앙일보는 “검찰은 황 청장이 청와대의 질책성 첩보를 받은 뒤 수사팀을 경찰대 출신 수사관으로 교체한 것으로도 보고 있다”고 전하며 “조국 민정수석실이 연루된 만큼 검찰이 황운하를 거쳐 조 전 장관을 치려 한다는 해석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한겨레 28일자 1면.
▲한겨레 28일자 1면.

한겨레, 삼성 미래전략실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 문건 단독입수

조중동이 검찰발 기사로 조국 민정수석실을 겨냥했다면, 한겨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겨냥했다. 한겨레는 “삼성그룹 컨트롤타워였던 미래전략실(미전실)이 2015년 4월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을 앞두고 국민연금 등 주주들의 찬성을 이끌어 내기 위해 인위적인 시세조종을 계획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엠(M)사 합병추진(안)’ 문건을 단독 보도했다. 

한겨레가 확보한 문건은 총 14쪽으로 구성됐으며, 문건에는 제일모직-삼성물산의 합병 절차와 일정, 구체적인 합병 전략 등이 담겼다. 한겨레는 “삼성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에 유리한 합병을 성사시키기 위해 그룹 차원의 계획을 짜고 주가조작을 감행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 것”이라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삼성은 합병추진 문건에서 합병비율에 대한 국민연금 등 삼성물산 주주들의 문제제기를 예상하고, 이를 막기 위해 합병 결의 후 “주가 부양”에 나서야 한다고 명시했다. 삼성은 “(국민연금이) 제일모직 주가가 삼성물산 대비 상대적으로 고평가되었다고 합병비율에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이 있다”며 “현 주가는 물산 총자산의 0.7배, 모직은 3.4배”라고 밝혔다. 이를 두고 한겨레는 “삼성 스스로도 삼성물산이 총자산에 비해 주가가 과소평가되고, 제일모직은 과대평가되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삼성은 국민연금 등 삼성물산 주주들의 합병 찬성을 이끌어내고 주식매수청구권 행사를 최소화하기 위해, 합병 공개 직전 주가를 일부로 낮췄다 공개 후 주가를 띄우는 전략을 짰으며, 구체적으로 공개될 주가 호재요인으로 “삼성바이오에피스 나스닥 상장 가능성, (삼성물산) 건설 수주 발표 등”을 들었다. 한겨레는 “합병 결의 앞뒤로 악재성 정보와 호재성 정보를 선택적으로 공개해 사실상 인위적인 ‘주가조작’을 계획한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그해 5월 26일 합병 결의 이전 삼성물산은 아파트를 300여가구만 공급했다가, 합병 결정 뒤인 7월 이후 서울에 1만994가구의 아파트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합병 결의 이전 2조원 규모의 카타르 복합화력발전소 공사를 따놓고도 공개하지 않다가 합병 뒤인 2015년 7월말 공개했다. 한겨레는 “법조계에서는 문건에 기재된 행위들이 자본시장법상 금지된 시세조종 행위(주가조작)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며 “합병으로 이재용 부회장은 3조∼4조원의 이득과 그룹 지배력 강화라는 과실을 얻었고, 국민연금은 5천억∼6천억 원의 손실을 본 것으로 참여연대는 추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28일자 1면.
▲조선일보 28일자 1면.

조선, 황교안 병원 이송 사진 가장 크게 실어

한편 조선일보는 이날 종합일간지 가운데 1면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소식을 가장 비중있게 보도했다. 이 신문은 ‘황교안 의식 잃은 채 한밤 병원 이송’이란 제목의 기사를 통해 “청와대 앞에서 '노숙 단식'을 해오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7일 의식을 잃은 채 병원으로 이송됐다. 지난 20일 지소미아 파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를 저지하겠다며 무기한 단식 투쟁을 선언한 지 8일 만”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황 대표가 구급차에 실려 가는 사진을 한국당으로부터 제공받아 비중 있게 1면 중앙에 담았다. 28일자 조간에서 황 대표 사진이 실린 곳은 조선일보와 한국일보 뿐이다.

반면 경향신문에는 황 대표가 아닌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사진이 작게 실렸다.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로 “나 원내대표가 ‘내년 4월 총선에 임박해서 북·미 정상회담을 열면 취지가 왜곡될 수 있다’고 미국 측에 우려를 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내년 총선 전에 북·미 정상회담이 치러지면 한국당이 선거에서 불리하니 사실상 회담 일정을 연기해 달라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나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지난 방미 기간 중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에게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총선이 있는 내년 4월 임박해서 북·미 정상회담을 열지 말 것을 요청했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다수 의원들이 전했다. 이를 두고 경향신문은 “제1야당 원내대표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외교 일정에 선거 유·불리라는 정치적 이익을 앞세웠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고 했다.

▲경향신문 28일자 1면.
▲경향신문 28일자 1면.

나 원내대표는 의총 발언이 논란이 되자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2018년 6·13 지방선거를 하루 앞두고 열린 1차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이 선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며 “이번 3차 미·북 회담마저 또다시 총선 직전에 열릴 경우 대한민국 안보를 크게 위협할 뿐 아니라 정상회담 취지마저 왜곡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기자단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국민의 안위와 관련된 일조차도 ‘정쟁의 도구’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에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