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편집국장 중간평가 결과 신임 비율이 재신임 기준을 1.8%p 차로 간신히 넘겼다. 지난 5월 성매매·배임 혐의로 논란이 된 ‘최상주 회장 사태’의 여파로 사실상 불신임에 가깝다는 내부 평가가 나온다.

아시아경제는 지난 25~26일 이틀 간 편집국을 대상으로 이학인 편집국장 중간평가를 실시해 유효 투표수의 34.84%(46표) 동의를 얻고 재신임을 확인했다. 총 재적자 150명 중 132명(88.24%)이 투표에 참가했고 불신임은 80표(60.60%), 무효는 6표(4.54%)가 나왔다.

아시아경제 단체협약 상 편집국장은 중간평가에서 유효 투표수의 3분의1 이상 신임을 얻어야 재신임된다. 단협은 ‘편집국원 3분의 2 이상이 투표에 참석해 투표자 3분의 1 이상 재신임 의사를 확보하지 못하면 회사는 즉각 후임 편집국장 인선에 돌입해야 한다’고 정한다.

▲아시아경제 로고.
▲아시아경제 로고.

이번 신임표가 재신임 기준을 2표 넘긴 것을 두고 내부에선 ‘사실상 불신임에 가깝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임 국장의 중간평가 결과인 78%에 비해 신임률이 크게 낮아진 데다 신임률이 투표자의 절반을 넘지 못했다.

‘5·28 사태’로 불리는 최상주 전 KHM그룹 회장의 비위 논란은 악화된 여론의 배경으로 지목된다. 최 전 회장은 지난 5월 언론 보도로 성매매·배임 혐의 의혹이 제기되면서 현재 회장직에서 물러났다.

아시아경제는 당시 보도 직후인 5월29일 발간한 신문 1면에 최 전 회장의 반박 입장을 기사로 실어 내부 구성원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이에 아시아경제는 30일 1면에 “최상주 회장 의혹'에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라는 제목의 전국언론노조 아시아경제지부, 한국기자협회 아시아경제지회, 아시아경제 공정보도위원회, 아시아경제 사우회, 아시아경제 여기자회의 단체 성명을 추가로 싣기도 했다.

▲문제가 된 2019년 5월29일 아시아경제 1면 보도.
▲문제가 된 2019년 5월29일 아시아경제 1면 보도.

최근엔 최영범 사장의 노조 탄압 발언이 문제가 됐다. 최 사장이 지난 10월18일 자신의 집무실을 방문한 황준호 아시아경제지부장에게 ‘노조가 회사를 망하게 하려는 것이냐’ ‘위원장을 언제까지 할 것 같으냐’ ‘5·28 사태 이전으로 돌아가자는 것이냐’ 등의 폭언을 해 노조의 비판을 샀다. 노조가 ‘조기 조직개편을 위해 편집국장 중간평가 시기를 앞당기자’는 편집국장의 요청을 거부한 데 대한 반발이었다.

노조는 이에 지난 5일 성명을 내 “중간평가제는 단협이 규정한다. 사측 요구대로 ‘고무줄 중간평가’를 자행할 경우 단협의 위중함과 안정성이 위협받는다”며 “최영범 대표의 폭언은 아시아경제를 넘어 KMH아경그룹 전체에 대한 구성원들의 신뢰를 훼손할 우려도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당시 집무실에 편집국장과 경영지원실장도 배석한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아시아경제 A기자는 “4년 전엔 투표인원의 과반이 편집국장 재신임 기준이었는데 이후 3분의1로 기준이 완화된 것”이라며 “‘5·28 사태’ 이후 편집국 직원들이 항의 표시를 하기 위해 투표에 많이 참가했고 이게 표심으로 드러났다는 평가가 많다”고 전했다.

5·28 사태는 지난 8월 노사가 혁신안 마련에 합의하며 수습이 일단락됐다. 노사는 편집국장 임기 1년 후 중간평가제 의무화와 임명동의제 도출에 합의했다. 노사는 이밖에 △경영·편집의 분리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산 인력·시스템 강화 △노조가 참여하는 투자심의위원회·윤리경영위원회 도입 △구분회계, 언론 및 투자부문에 대한 각 대표 체제 도입 △노사발전재단 또는 노사발전기금위원회 설립 △주52시간제도 적극 시행 등의 혁신안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