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효력정지 결정과 관련해 일본 정부의 왜곡 발표 사과 여부를 두고 우리 정부와 일본 정부·언론 진실게임이 벌어지고 있다.

청와대는 25일 우리 외교라인이 일본 경제산업성의 왜곡발표에 항의해 일본 정부가 사과했다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발표와 관련 일본 외무성 간부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는 요미우리 신문 보도에 즉각 반박하는 입장을 냈다.

요미우리신문은 지난 24일 저녁 송고한 기사 ‘청와대, 지소미아 일본측 발표에 항의 “합의내용 왜곡”’에서 “정의용 실장은 한국의 항의에 일본측이 사죄를 했다고 주장했지만, 일본의 외무성 간부는 취재에 ‘그러한 사실이 없다’고 부정했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한국내에는 지소미아 종료 효력정지가 (일본에 대한) 일방적 양보라는 비판이 있다”며 일본에 항의한 것은 국내의 비판을 바꾸려는(모면하려는) 의도가 있을 것 같다고 보도했다.

이에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5일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정의용 안보실장이 지소미아 종료 통보 효력정지 관련 일본 합의내용 왜곡 발표에 항의하고 사과를 받았다고 발표한 것을 두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익명의 일본 외무성 간부의 말을 인용해 ‘그런 사실이 없다’며 부인했다고 보도했으며 한국 언론도 요미우리신문의 기사를 인용 보도했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히지만 우리 측은 일본에 항의했고 일본 측은 사과했다”며 “어제 정의용 실장의 발언에 대해 일본 정부 누구도 우리 측에 ‘사실과 다르다거나 사과한 적이 없다’고 얘기하지 않고 있다”고 반박했다. 윤 수석은 “진실 게임은 일본과 한국의 언론이 만들어내고 있다”며 “진실은 정해져 있다”고 주장했다.

윤 수석은 “일본 측이 사과한 적이 없다면 공식 루트를 통해 항의해올 것”이라며 “요미우리신문의 보도가 있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런 사실이 없었다’는 요미우리신문의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요미우리신문이 24일 저녁에 보도한 기사. 사진=요미우리 사이트 갈무리
▲요미우리신문이 24일 저녁에 보도한 기사. 사진=요미우리 사이트 갈무리
▲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지난 9월3일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지난 9월3일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