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LG유플러스와 유료방송사업자 CJ헬로의 인수 정부 승인이 임박했지만 피인수기업인 CJ헬로 고객센터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조탄압·고용불안은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양사는 인수절차가 진행 중이라며 서로 권한이 없다고 주장한다. 기업결합 승인이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인수기업인 LGU+가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시민사회 목소리가 높다.

166개 시민사회·노동·언론단체가 꾸린 ‘방송통신 공공성 강화와 나쁜 인수합병 반대 공동행동’은 20일 LGU+에 CJ헬로 고객센터 노동자와 면담을 요청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LGU+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헬로 고객센터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근무여건 조성을 위한 대화에 응하라”고 요구했다.

방송통신 공공성강화 공동행동은 이날 “CJ헬로 고객센터 노동자들은 CJ헬로와 하청업체의 쥐어짜기와 중간착취, 상시 구조조정에 대해 ‘진짜 사장’이 인권침해를 해결하라고 요구하지만 CJ헬로와 LGU+ 모두 사태 해결을 외면한다”고 비판했다. CJ헬로 케이블TV와 인터넷 설치수리 노동자 1200여명은 전국 34개 하청업체에 간접고용돼 비정규직으로 일한다. 이들은 불법도급과 근로계약서 미교부 등 사측 부당노동행위와 관련해 고용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신청했지만 조사는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166개 시민사회·노동·언론단체가 꾸린 ‘방송통신 공공성 강화와 나쁜 인수합병 반대 공동행동’은 20일 LGU+에 CJ헬로 고객센터 노동자와 재차 면담을 요청하고 나섰다.  사진=희망연대노조 제공
▲166개 시민사회·노동·언론단체가 꾸린 ‘방송통신 공공성 강화와 나쁜 인수합병 반대 공동행동’은 20일 LGU+에 CJ헬로 고객센터 노동자와 재차 면담을 요청하고 나섰다. 사진=희망연대노조 제공

방송통신 공공성강화 공동행동은 이날 “양사의 기업결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승인만을 남겨두고 있다. 올해 내 승인이 유력하고 LGU+도 자신한다. 시민사회는 지난달 LGU+가 사회적 책임을 다해 대화에 나서라고 면담을 요청했지만 아무 반응이 없다”고 비판했다.

희망연대노조 CJ헬로고객센터지부는 노동자들이 하청업체에서 겪는 노조탄압 행위에 LGU+가 개입했을 가능성도 제기한다. 지부는 최근 창원서부고객센터를 운영하는 S하청업체 이사가 ‘LGU+가 노조 활동 주도자들을 해고할 것이고, CJ헬로가 이를 위해 감사에 들어갔다’며 조합원들에게 노조 탈퇴를 종용하는 녹취파일을 언론에 공개했다. 지부는 이같은 의혹에 대해 LGU+가 해명에 나서기를 요구하고 있다.

공동행동은 △CJ헬로 노동자와 대화 △이용자 권리보장과 지역채널 활성화, 지역일자리 창출 방안 제시 △CJ헬로 노동자들의 현안 문제 해결에 나서라며 재차 면담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뒤 LGU+ 측에 면담요청 서한을 전달했다. CJ헬로 고객센터 노동자들의 직접고용을 촉구하는 서명운동도 진행했다.

희망연대노조는 기자회견에 이어 LGU+를 상대로 ‘불법·교섭지연 해태 규탄 및 직접고용 보장 3단계 투쟁 선포 결의대회’를 열었다. 저녁 7시30분부터 LGU+홈서비스 노동자 고 김태희 조합원을 추모하며 ‘위험의 외주화 · 반노동 LGU+ 규탄 결의대회’를 진행한다. 지부는 지난 9월 LGU+ 본사 앞에서 노숙농성에 들어간 지 56일을 맞았다.

LGU+ 측은 이날 공동행동과 노조의 대화 요구를 두고 미디어오늘에 “여전히 인수 절차가 진행 중이고 CJ헬로는 개별 기업이다. 의견을 내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