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반대하며 단식에 돌입하자 청와대는 이해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황 대표는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절체절명의 국가위기를 막기 위해 이 순간 국민 속으로 들어가 무기한 단식 투쟁을 시작하겠다며 죽기를 각오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단식의 사유로 지소미아와 공수처법,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들었다. 지소미아를 두고 황 대표는 “대한민국 안보에 있어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사안”이기 때문에 종료에 반대한다고 설명했고, 공수처법의 경우 “문재인 정권의 경제정책에 반대하는 자, 문재인 정권의 안보정책에 반대하는 자, 그리하여 자기 직을 걸고라도 대한민국을 구하고자 하는 사람들, 그들을 탈탈 털어 결국 감옥에 넣겠다는 악법 중의 악법”이라고 비난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을 두고 황 대표는 “국민의 표를 도둑질해서 문재인 시대, 혹은 문재인 시대보다 더 못한 시대를 만들어 가려는 사람들의 이합집산법이며, ‘자신들 밥그릇 늘리기 법’. 야합하고 개헌선까지 넘겨 25년 50년 100년 살라고 할 수 있느냐”며 “그래서 목숨걸었다”고 강조했다.

이에 청와대는 납득하기 어려운 요구라며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0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단식한다며 요구하는 것 자체가 납득이 잘 안간다”며 “지소미아의 경우 정당간 협상의 대상도 아니고, 정쟁의 대상도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한일 국가간 이익과 관련된 문제이자 외교 국방과 관련된 문제”라며 “이것을 정쟁의 대상으로 삼으려는 것 자체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의 공수처법 반대 사유를 두고 이 관계자는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에 여야가 합의해서 현재 그 절차가 진행과정 상에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특히 정권 반대파를 감옥에 넣겠다는 악법중의 악법이라는 황 대표 주장에 이 관계자는 “상식적으로 맞지 않는 주장”이라며 “고위공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정권에 반대하는 사람 등은 수사대상도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어떻게 그런 사람을 감옥에 집어넣는다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표도둑질을 하기 위해 이합집산하기 위한 법이라는 주장에도 이 관계자는 이해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단식을 계속 하더라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의미이냐는 질의에 이 관계자는 “개인의 자유의지인데 어떻게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한편, 황 대표는 청와대 앞에서 단식농성을 하려 했으나 현재 청와대 앞에서 철수한 상태이며 국회로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청와대 앞에서 단식농성에 들어가겠다고 기자회견을 하고 광장에 앉았다. 사진=금준경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청와대 앞에서 단식농성에 들어가겠다고 기자회견을 하고 광장에 앉았다. 사진=금준경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