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과의 대화’ 행사를 두고 언론은 정부 실책을 두고 밀도있는 논의가 진행되지 않아 아쉽다고 평하며 “봇물처럼 쏟아진 국민 질타를 무겁게 새기라”고 제언했다.

‘국민과의 대화’는 방청객 300명이 국정 현안을 대통령에게 질문하고, 대통령이 답하는 방식으로 100분간 진행돼 TV 생방송을 통해 전역에 방영됐다. 문 대통령이 국민들과 직접 소통한 건 출범 100일을 맞았던 2017년 8월 대국민보고대회를 한 이후 2년 3개월여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를 두고 처음으로 대국민 사과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저의 지명 취지하고는 상관없이 결과적으로 많은 국민에게 갈등을 주고 분열을 시킨 것에 대해서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20일 경향신문 1면
▲20일 경향신문 1면
▲20일 조선 3면
▲20일 조선 3면

국민 패널들은 부동산 가격 상승, 일자리, 검찰 개혁 등의 현안을 둘러싸고 불만을 쏟아냈다. 한 패널은 검찰 개혁을 두고 “2009년부터 검찰개혁을 말했는데 취임 2년 반 지나서야 이슈가 됐다. 안 한 건지 못 한 건지 속시원하게 말해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투기꾼을 잡는 과정에서 역차별을 당했다’며 서울 집값 문제가 야기되자 “설령 성장률에 어려움을 겪더라도 부동산을 경기부양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겠다는 굳은 결의를 갖고 있다”며 “부동산 문제는 우리 정부에서 자신있다고 장담한다”고 밝혔다.

▲20일 조선 사설
▲20일 조선 사설

조선일보는 이를 두고 맹비난했다. 조선일보는 “나라 현실 엄중한데 대통령은 한가한 TV쇼” 사설에서 “이 정부는 크고 작은 부동산 대책을 17차례 쏟아냈다. 그러나 '아파트 3.3㎡당 1억원 시대'를 연 것이 이 정부다. 그런데 '자신 있다'는 말이 나오나”라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20일 9개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중 가장 비난 강도를 높였다. 조선일보는 조국 전 장관 이슈를 두고 “파렴치한 위선자를 법무장관에 임명 강행해 나라를 두 동강 내놓은 대통령이 남 얘기하듯 한다”며 “경제·안보가 모두 엄중한데 대통령이 TV에 나와 현실과 동떨어진 한가한 얘기나 하니 국정에 신뢰가 생기겠는가”가 힐난했다.

▲20일 국민 사설
▲20일 국민 사설
▲20일 중앙 사설
▲20일 중앙 사설

국민일보·중앙일보도 비판 강도를 높였다. 실효성있는 대화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취지다. 국민은 “왜 했는지 알 수 없는 ‘국민과의 대화’” 사설에서 “질문은 산만하거나 개인 또는 소속 집단의 이해관계, 개인적 감상 등이 어우러져 국가 현안에 대한 대통령의 솔직한 생각이 무엇인지 알기에는 상당히 미흡했다”며 “문 대통령의 답변도 그동안의 발언과 정부 입장을 종합해 다시 한 번 강조한 정도였다”고 지적했다.

진행방식도 도마에 올랐다. 중앙일보는 “사전 제출된 질문 중 절반 이상이 일자리와 경제 활성화 등 경제에 집중됐고, 검찰 개혁과 외교 안보 이슈가 뒤를 이었다는 데이터를 공개했지만 정작 이날 생방송에선 소득주도 성장과 일자리 문제, 탈원전 정책, 입시 문제, 방위비 분담금 등 경제와 외교와 관련해 대통령을 곤란하게 만들 질문은 거의 나오지 않았다. 대신 교통안전과 다문화 문제를 비롯해 사적인 민원이 많아 기자회견을 대신하는 국민과의 대화가 아니라 청와대 청원게시판의 동영상 버전 같은 느낌마저 줬다”고 비판했다.

▲20일 한겨레 사설
▲20일 한겨레 사설
▲20일 경향 사설
▲20일 경향 사설

한겨레는 이보단 ‘국민 질타를 무겁게 받아들이라’며 정부의 추후 과제를 강조했다. 한겨레는 “봇물처럼 쏟아진 ‘국민 목소리’, 문 대통령 새겨들어야”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국민패널들은 어린이 안전 문제, 중증장애인 지원, 다문화가정 차별, 일용직 고용 불안 등 각자 자신들이 일상 속에서 겪고 있는 고충을 진솔하게 털어놓으면서 정부 대책을 요구했다”며 “탁상행정이 아니라 국민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집행해야 할 것임을 대통령과 정부 부처들은 마음에 새겨야 한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내각과 청와대 참모진 개편 등을 통한 국정운영의 일대 쇄신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이 없었다”며 “인적 개편을 통해 국정의 고삐를 새롭게 죄고 각오를 다지기를 바라는 시민들의 인식과는 괴리가 느껴진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한·미 분담금 협상 일방 중단

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이 18~19일 이틀 동안 서울에서 열리는 일정이었지만 19일 미국 쪽의 요구로 회의가 돌연 결렬됐다. 20일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을 장식한 쟁점이다.

▲20일 한겨레 3면
▲20일 한겨레 3면

제임스 드하트 미국 국무부 방위비분담협상대표가 19일 서울 남영동 주한민국대사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유감스럽게도 한국 측이 내놓은 제안은 공정하고 공평한 분담을 바라는 우리 측 요청에 부응하지 못했다"며 "새 제안이 나오길 희망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미국은 50억 달러(6조원 가량)라는 거액의 방위비 분담금을 한국에 요구해왔지만 한국이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원칙을 고수하자 협상을 중단한 것이다.

한겨레는 “미국의 요구가 이제 ‘압박’을 넘어 ‘강요’의 수준으로 올라섰음을 보여준다. 협상의 파행을 드러냄으로써 한-미 동맹 위기론을 부추겨 한국을 굴복시키려는 ‘계산된 노림수’라고 할 수 있다”며 “협상 대신 힘을 통해 문제를 풀려는 ‘외교적 갑질’이라는 지적도 나온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홍콩 마지막 보루, 사실상 와해 분위기”

홍콩 경찰의 강도 높은 ‘홍콩 이공대 고사(봉쇄)작전’이 나흘 째 접어들며 배고픔과 추위, 부상에 시달린 시위자들 대부분이 19일 이공대를 빠져나왔다. 일부 시위자들은 저체온증에 시달리는 극한 상황에 처했고 하수도관 탈출을 시도한 시위자까지 나왔다.

▲20일 동아 20면
▲20일 동아 20면

이날 홍콩 현지 특파원들 보도를 종합하면 19일 오후 기준 이공대에 남은 시위대는 수십명 수준으로 줄었고 이들은 ‘결사항전’을 다짐하고 있다. 한 홍콩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염소가스 폭탄 개발에 성공했다”는 글이 올라오는 등 대치 상태가 악화될 시 시위자들이 극단적 행동에 나설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중국 중앙정부는 사법부 판결까지 무시하면서 대응 수위를 높인다. 홍콩 고등법원은 지난 18일 ‘복면금지법’이 위헌이라고 결정하자 중국 정부는 ‘정부 권위에 도전하는 행위’라며 인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