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와 회원신문사들간의 전재료 갈등이 갈수록 증폭되고 있다.
신문협회 산하 총무협의회는 26일 회의를 열고 1월분 연합뉴스 전재료와 호스트 컴퓨터 사용료 납부를 유보키로 결정했다.

조선, 동아, 한국, 대한매일 등 회원사는 전재료 30% 인하등을 연합뉴스에 요구했으나 연합측이 성의 있는 태도를 보이고 있지 않다며 전재료 인하를 포함한 계약 조정문제가 해결될때까지 전재료 납부를 유보키로 했다. 이와함께 주주권을 행사해 연합측에 경영자료 제출을 정식 요구키로 했다.

총무협의회 하원 회장(조선일보 총무국장)은 “현재 연합뉴스 주주사인 재경언론사 9개사를 포함해 대략 17,54%에 달하는 주주 신문사로부터 주식 권한을 위임 받았다”며 “상법에 의거해 연합측에 2월초까지 경영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하 회장은 “연합측이 외신에 지불하는 전재료 총액이 얼마인지 파악하는 등 보다 면밀한 분석을 통해 전재료 부당 수익의 허구성을 밝혀 낼 것”이라며 “주주권 행사를 위해 공인회계사와 변호사의 자문을 거쳤다”고 말했다.

총무협의회는 신문사들이 공통적으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데다 전재료 산정이 일방적으로 연합 시각에 의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 연합측은 매출액에 따른 전재료 차등 책정 문제 등은 협의할 수 있으나 전재료 인하를 전제로 한 전재료 협상은 받아들일수 없다는 입장이다.

연합뉴스 홍은기 업무국장은 “81년 신문협회의 자율 결의 이후 올해까지 모두 6회에 걸쳐 62,9%의 전재료 인상을 한데 반해 각 신문사 신문구독료의 경우 당시와 비교하면 600%의 인상율을 기록하고 있다”며 “연합을 둘러싼 경영 환경을 감안한다면 전재료 인상이 불가피한데도 신문사들이 터무니 없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측은 “18년간 제조업 평균임금 649%, 소비자 물가지수 141%가 올랐고 각 신문지면 비율이 주당 48면에서 주 200면으로 416% 늘어났으나 연합은 회원사의 경영 상황을 고려해 단 한번도 전재료 인상을 요구한 적이 없다”며 “특히 외신·내신 분리 계약은 국제 관례에도 어긋나는 비상식적 요구”라고 밝혔다.

연합은 신문협회에 공문을 발송하고 전재료 차등 책정과 관련 신문협회 회원사의 발행부수, 매출액 등에 관한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이에 앞서 연합은 총무협의회측이 요구한 외신계약 내역서 등에 공개를 거부했다.

통신 전재료를 둘러싼 양측의 갈등은 오는 29일부터 1박 2일간 제주에서 개최되는 신문협회 이사회에서 어느정도 가닥이 잡힐 예정이다.

이번 이사회에는 연합뉴스 김종철 사장도 참석할 예정이어서 최고 경영진간의 조율이 어떤 방식으로든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연합은 총수입금 중 전재료 수입이 45% 이상으로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