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돌연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을 설치하겠다고 밝히자 조선일보가 충견이라며 맹비난에 나섰다. 한 달 넘게 이어온 조국 전 장관 수사 땐 ‘엄정수사를 하고 있다’거나 검찰비난 세력을 나무라며 검찰을 편들던 조선일보는 검찰의 세월호 재수사를 계기로 논조가 돌변했다. 수사의 목표가 황교안이라는 얘기가 나오면서 세월호 재수사를 정치라고 폄훼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검찰은 황교안 타겟설을 일단 부인했다. 검찰은 특정인을 타겟으로 삼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특히 이런 방식으로 검찰개혁을 약화시키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의심도 부인했다.

대검찰청은 지난 6일 기자들에게 공지한 문자메시지를 통해 검찰이 세월호 참사 관련 수사의뢰 사건 등 수사를 위하여,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을 설치하여 철저히 수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수사단장엔 임관혁 안산지청장을 임명했으며 수사단은 서울고검 청사에서 활동하고 대검 반부패·강력부(부장 한동훈 부장검사)가 맡는다. 왜 갑자기 수사팀을 만들게 됐는지를 두고 대검은 7일 미디어오늘에 보낸 답변에서 “총장의 결단으로 설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7일자 사설 ‘세월호 또 우려먹겠다는 정권과 검찰, 해도 너무한다’에서 재판과정에서 참사 야기 원인이 빠짐없이 드러났는데, 더 이상 뭐가 더 필요한가라며 1기 특조위, 2기 특조위(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도 모자라 특별수사단까지 만들어 대대적으로 하겠다고 한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구체적으로 어떤 범죄 혐의를 수사한다는 것인지 알 수도 없다”며 “특수단을 만들겠다고 하지만 아무것도 더 나오지 않을 것을 검찰 스스로가 잘 알 면서도 수사하는 시늉을 내겠다면서 특수단을 만든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신문은 “검찰의 온갖 행태를 봐왔지만 이렇게 황당한 것은 처음 보는 것 같다”고 비난했다.

조선일보는 특히 “수사 대상은 자유한국당 대표 등이 될 가능성이 크고, 검찰 주변에선 조국 수사에 따른 여야 균형 맞추기라는 말이 나온다고 한다”며 “그렇다면 수사가 아니라 정치”라고 규정했다. 이 신문은 “정권이 위기에 몰리자 충견들이 다시 짖기 시작했다”고 아예 윤석열 검찰을 충견으로 폄훼했다.

이 같은 조선일보의 태도는 검찰의 수사내용에 따라 계속 달라졌다. 최근까지는 검찰을 편들었다. 이 신문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윤석열 검찰총장 대통령 독대신청설, 내사설 언급에 “유시민 이사장은 검찰이 조국 전 장관 수사에 착수한 직후부터 검찰을 공격해왔다”(지난달 31일자 사설)고 비난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9월9일 대검찰청 구내식당에 점심 식사하러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9월9일 대검찰청 구내식당에 점심 식사하러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선일보는 두달전인 지난 9월7일자 사설 ‘지금 미쳐 날뛰는 사람들이 누군가’에서 문 대통령과 여당을 향해 “이들은 ‘비리가 있으면 살아 있는 권력이라도 엄정하게 수사하는 것이 진정한 검찰’ ‘권력의 검찰이 되지 말고 국민의 검찰이 되라’고 말해오던 사람들”이라며 “그런데 바로 그 사람들이 검찰이 자신들이 말한 대로 엄정한 수사에 착수하자 ‘미쳐 날뛴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한마디로 윤석열 검찰이 충견이 아니라 살아있는 권력에 엄정한 수사를 하고 있다고 평가한 의미다.

지난 8월31일자 사설에서도 조선일보는 검찰을 비판하는 여당과 조국 지지자들을 향해 “현 정권 권력은 국민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편을 비판하면 그게 누구든 ‘저질’ ‘적폐’ ‘악당’ ‘인질범’ ‘청산 대상’이고 질투에 빠진 비겁한 자들이라고 한다”며 “이들이 궁지에 몰려 드러낸 진짜 얼굴은 정말 충격적”이라고 썼다.

그러나 다시 두 달 전 조선일보를 보면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한 정반대의 논조를 발견할 수 있다. 정치보복에 앞장선 사람 취급을 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7월9일자 사설 ‘정권 충견 검찰의 ‘정치 중립’ 약속 믿을 수 있나’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같은달 8일 인사청문회에서 “검찰이 권력에 흔들리고 스스로 엄격하지 못했다…정치 논리에 따르는 일은 결코 없다”며 “강자에게 엎드리지 않았다…누구에게나 공평하게 법이 적용되고 있다는 믿음을 드리겠다”고 밝힌 점을 들었다. 그러면서 이 신문은 “윤 후보자는 이 정권의 정치 보복 수사를 진두지휘해 온 사람”이라며 “‘유체 이탈’ 화법이란 이럴 때 쓰는 말”이라고 비난했다.

조선일보는 롤러코스터를 타듯이 윤석열 총장의 검찰이 누구를 수사하느냐에 따라 ‘정치보복 집단’ → ‘엄정수사하는 집단’ → ‘충견집단’으로 들었다 놨다 했다. 특정 기관을 향한 비판이 사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정파적 이해관계에 따라 이랬다 저랬다 하는 판단으로는 신뢰를 주기 어렵다.

이 같은 조선일보의 비난을 두고 대검은 정치적 고려는 없다고 반박했다. 대검 관계자는 미디어오늘의 질의에 보내온 답변 문자메시지에서 ‘이렇게 황당한 검찰은 처음’이라는 조선일보 주장에 “세월호 관련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는 국민적 요구를 반영하고, 최근 특조위와 가족협의회의 수사의뢰 또는 고발 예정인 점 등을 고려했다”고 답했다.

대검 관계자는 황교안을 목표로 했는지, 균형맞추기 수사가 아닌지, 충견들이 짖는 것인지 등조선일보의 비난에 “정치적 고려는 전혀 없었다”며 “특정인을 타겟으로 하는 것이 전혀 아니고, 수사 과정의 공정성 확보에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검찰이 세월호 유가족과 시민사회가 요구해온 세월호 특별수사단 설치를 받아들임으로써 신뢰를 확보하는 모양새를 비춤으로써 검찰개혁의 요구를 약화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두고 대검은 “검찰개혁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대검 관계자는 “검찰은 이미 7차례 자체개혁안을 발표했다”며 “개혁의 주체로서 능동적으로 개혁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조선일보 2019년 11월7일자 사설
▲조선일보 2019년 11월7일자 사설
▲조선일보 2019년 9월7일자 사설
▲조선일보 2019년 9월7일자 사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