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시사 프로그램 ‘시사직격’에서 “한일관계 문제의 원인은 문재인씨의 역사관”라고 일본 산케이 신문 논설위원이 발언한 것에 프로그램 진행자인 임재성 변호사가 “많은 분들이 왜 분노하시는지 이해하고 납득한다”면서도 “‘친일방송’, ‘매국방송’이라고 비판하신다.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과, 해명 드리고 싶은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임 변호사는 28일 SNS에서 “이야기(산케이 논설위원 발언)를 듣는 저도 충격이었다”면서 “그러나 그러한 인식이 일본 사회에 존재하고, 또 극단적이라고 치부할 수 없는 정도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 그것에 ‘대면’할 필요가 있다. 가해국이 가해의 역사를 부정하고, 피해국 정부 수반의 ‘역사관’이 지적하는 상황을 ‘편집’해버리는 것이 아니라, 대면하고 논쟁하고, 왜 그런 인식이 존재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직격의 목표”였다고 해명했다.

시사직격은 지난 25일 구보타 루리코 산케이신문 해설위원과 선우정 조선일보 부국장 겸 사회부장, 길윤형 한겨레 기자, 나카노 아키라 아사히신문 논설위원을 초청해 대화하는 형식으로 한일관계 문제를 다뤘다. 이 자리에서 구로타 논설위원은 “한일관계가 어려움에 봉착한 원인은 문재인 씨의 역사관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은 친일의 뿌리를 가진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해온 일을 외교적 실패로 규정하고 그걸 무너뜨리고 바로잡으려고 한다”며 “반일에 대한 문재인 정권의 신념은 바뀔 리가 없다. 그런 신념이 있는 한 한일 대화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의 발언은 일본의 여론을 전하는 내용이지만 공영방송 전파로 일본 주장을 그대로 내보낸 건 문제라는 비판이 나왔다.

임재성 변호사는 일례로 “100분토론에서 홍준표 전 대표가 ‘내가 XXX 칼 맞는다고 했다’라고 발언했고, 그 발언이 방송에 나갔다고 해, 100분토론이 그러한 지향이나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임 변호사는 패널 구성에도 “아베 정권 하에서의 산케이는 일본 정부와 오피니언 그룹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매체다. 조선일보에 비판적이든, 그렇지 않든 조선일보가 가지고 있는 현실적인 판매부수와 영향력은 부인할 수 없다”며 “한겨레와 아사히 만으로 한국과 일본 사회에 ‘현존’하는 목소리를 온전히 담아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반박했다.

▲
▲ "시사직격" 진행을 맡은 임재성 변호사.

선우정 조선일보 사회부장이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 당시 받은 돈으로 경제성장을 이뤘고, 그 돈으로 피해자에게 배상을 하자고 제안한 취지의 발언에도 임 변호사는 “2018년 대법원 판결과 반대되는 주장과 분석이지만, 법률가들과 학계에서 소수파라고 평가하기 어려운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인식”이라며 “이 역시 우리가 ‘대면’해야 할 우리 사회 내부에 존재하는 목소리”라고 주장했다. 임 변호사는 “그럼에도, ‘반론권이 충분히 보장되지 못한 것 아니냐’, ‘산케이-조선일보 기자들의 입장만이 부각되었다’라는 비판은 역시 새기겠다”고 말했다.

임 변호사는 일제 강제동원 손해배상사건 변호를 맡았다. 시사직격은 탐사 정통물 ‘추적 60분’과 다큐물 ‘KBS 스페셜’을 폐지해 통합한 KBS의 새로운 시사 프로그램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