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연예기사 댓글 폐지, ‘언론 자성’은?

설리(최진리) 죽음 이후 카카오가 대책을 발표했다. 카카오는 포털 다음의 연예섹션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고 인물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 제공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카카오톡 뉴스서비스에서 실시간 검색어를 없앴다. 카카오는 내년 상반기까지 모든 기사 댓글 폐지, 실시간 검색어 기능 폐지 등을 검토한 후 개선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28일 신문들은 실시간 검색어로 이용자를 유입하고 댓글을 통해 트래픽을 유도해온 포털의 수익 구조를 비판하며 실시간 검색어 폐지, 댓글 제재 강화 등을 주문했다.

동아일보는 “표현의 자유를 핑계로 누리꾼들이 익명성 뒤에 숨어 댓글을 달도록 허용하고 이를 통해 트래픽 증가라는 상업적 이득을 누린 것”이라고 했다. 한겨레는 “실시간 검색어는 화제와 여론의 쏠림 현상을 심화시켜 악성 댓글을 양산하는 기폭제 역할을 해왔다”고 했다.

▲ 28일 경향신문, 한겨레 사설.
▲ 28일 경향신문, 한겨레 사설.

 

그러나 이 같은 논의에 빠진 대목이 있다. 포털이 가장 큰 책임자인 건 분명하지만 언론 역시 이 매커니즘의 일부다. 포털이 실시간 검색어를 노출하면 사람들이 이 키워드로 검색한다. 이 패턴을 이용해 언론사들은 끊임없이 실검에 맞춘 어뷰징 기사를 쏟아내 ‘클릭’을 유도했다. 설리의 SNS 활동 일거수일투족을 기사화한 것처럼 악플을 유도하는 기사를 써온 것도 언론이다. 

따라서 악플을 줄이려면 언론 역시 책임감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하지만 언론에 대한 자성이나 대책을 촉구하는 사설은 없었다. 카카오의 자발적 책임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네이버에 대책을 촉구한 것처럼 악플을 유도해온 기사에 대한 언론의 자발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포털 차원에서 악플러에 대한 제재 방안이 필요하다고 본 만큼 악플러 못지 않게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기사를 써온 언론에 대한 제재 방안도 고민해야 한다. 

이날 포털 전면 댓글 폐지 검토에 경향신문은 부정적인 입장을 낸 반면 한겨레는 긍정적으로 평가해 차이를 보였다. 

경향신문은 “피해가 크다고 댓글 자체를 없애는 것이 옳은지는 따져볼 일”이라며 “(댓글은) 공인과 기업, 정부에 대한 감시와 질타의 공간이다. 세계적 보이그룹으로 성장한 BTS의 오늘이 있기까지는 댓글을 통한 팬덤의 확장 영향이 컸다. 댓글을 폐지할 때, 얻는 것 못지않게 잃는 것 역시 많은 것”이라고 했다. 이어 경향신문은 “댓글 무조건 폐지보다는 문제점을 보완하는 것이 더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겨레는 “표현의 자유가 위축될 거라는 우려도 없지 않지만 오용 위험성이 크다면 대안을 찾아야 한다. 카카오의 결단을 기대해본다"며 댓글 전면 폐지를 촉구했다. 한겨레는 “개별 언론 사이트의 댓글도 공론을 어지럽히기는 마찬가지다. 포털의 움직임에 발맞춰 폐지할 때가 됐다고 본다”고도 밝혔다.

박원순 언론 발언 도마에

박원순 서울시장이 인터넷 방송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 출연해 언론자유도 자격 있는 곳만 누려야 한다며 오보에 따른 책임을 지는 징벌적 배상제도를 언급해 논란이 됐다. 

보수신문은 일제히 박원순 시장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교통방송을 정권 나팔수 방송으로 만든 장본인이 정권에 불리한 보도를 했다고 패가망신 운운하며 협박한다”며 “헌법이 보장한 언론의 자유도 우리 편일 경우에만 적용될 뿐”이라고 했다. 동아일보는 “언론의 자격을 운운하는 것 자체가 반민주주의적 발상이고 헌법상 보장된 언론의 자유를 침해할 소지가 있다”고 비판했다.

▲ 28일 조선일보 기사.
▲ 28일 조선일보 기사.

반면 경향신문은 이 소식을 다루면서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를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경향신문은 “언론의 무분별한 보도를 막는 수단으로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지속적으로 나왔다”고 지적한 다음 표현의 자유 침해 소지를 언급했다. 

보수신문, 한국당 극단적 행보 안 보여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주말 행보가 논란이다. 황교안 대표는 25일 문재인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는 극우, 기독교단체의 광화문 밤샘 집회에 참석했다. “문재인 빨갱이” 등 극단적인 주장이 쏟아진 자리였다. 황교안 대표는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50주기 추도식에 참여하기도 했다. 한국당 대표의 참석은 4년 만이다. 황 대표는 행사 직후 페이스북을 통해 박정희 리더십을 극찬했다. 

▲ 28일 경향신문, 중앙일보 사진기사
▲ 28일 경향신문, 중앙일보 사진기사

경향신문은 사설을 내고 “광화문, 현충원, 페북으로 이어진 황 대표의 1박2일 메시지는 퇴행적”이라고 비판했다. 극단적인 두 행보를 함께 언급하며 비판하는 내용이다. 반면 보수신문에는 황 대표의 광화문 집회 참석 사실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박정희 전 대통령 추모식 당시 한국당 지도부 헌화 사진 기사에도 차이가 있었다. 경향신문은 헌화 때 한국당과 우리공화당 지도부가 나란히 선 사진을 쓰며 “한국당 우리공화당 나란히” 제목을 뽑았다. 반면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기사에는 우리공화당 지도부의 모습이 보였지만 언급은 없었다. 중앙일보는 우리공화당 지도부가 나오지 않은 사진을 썼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