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설리씨의 죽음이 악성 댓글에 따른 것이라는 사회적 비판에 반응하며 연예 섹션의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 명의로 25일 오전 입장을 내고 “댓글 서비스의 시작은 건강한 공론장을 마련한다는 목적이었으나, 지금은 그에 따른 부작용 역시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연예 섹션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고, 인물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도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최근 안타까운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연예 섹션 뉴스 댓글에서 발생하는 인격 모독 수준은 공론장의 건강성을 해치는데 이르렀다는 의견이 많다”고 밝히며 이번 결정이 설리씨의 사망과 무관하지 않다는 점을 밝혔다. 카카오는 “(연예인) 관련 검색어 또한 다양한 정보 제공과 검색 편의를 높인다는 애초 취지와는 달리, 사생활 침해와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전 국민이 이용하는 플랫폼을 운영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소명이 있다”며 “오래전부터 댓글을 포함해 뉴스, 관련 검색어, 실시간 이슈 검색어 등 사회적 여론 형성과 관련된 서비스 전반을 어떻게 개선할지 고민해 왔다”고 밝히면서 “이번 조치를 시작으로 댓글 서비스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방안을 찾아가겠다”고 공언했다. 

▲ 카카오 (Kakao)
▲ 카카오 (Kakao)

카카오는 “기술적으로 댓글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혐오 표현과 인격 모독성 표현 등에 대해 더욱 엄중한 잣대를 가지고 댓글 정책을 운영하겠다”고 밝히면서 “검색어를 제안하고 자동 완성시켜주는 ‘서제스트’ 역시 프라이버시와 명예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했다. 실시간 이슈검색어도 “재난 등 중요한 사건을 빠르게 공유하고, 다른 이용자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하려는 본래의 목적을 제대로 실현할 수 있도록 개편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런 가운데 카카오는 다음의 뉴스 서비스 역시 내년 상반기를 기점으로 근본적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고 ’깜짝’ 공개하면서 추후 언론계와 뉴스수용자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는 “담당자들과 오랜 논의를 거쳐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를 만들자는 방향을 잡았고, 그에 맞춰 새로운 플랫폼 준비에 착수한 상태”라고 밝혔다. 카카오는 이 같은 작업을 두고 “댓글 서비스를 폐지하거나 기사를 생산하는 미디어에게 자율 결정권을 주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고 했다. 이 같은 카카오의 변화는 네이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뉴스 이용자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주려는 취지”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