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관광 시설을 철거하라고 밝혀 정부가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통일부는 북한의 의도를 파악중이며 국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강구하겠다고 밝혔다.

23일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 등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은 금강산관광지구를 찾아 “너절한 남측시설들을 싹들어내도록 하고 금강산의 자연경관에 어울리는 현대적인 봉사시설들을 우리식으로 새로 건설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신문은 “금강산 관광사업을 남측을 내세워 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당 중앙위원회가 금강산관광지구 부지를 떼어주고 문화관광지 관리를 외면해 경관에 손해를 준데 엄하게 지적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다만 “남측 관계 부문과 합의하여”라는 말도 했다고 전했다.

이를 두고 통일부는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입장을 내놓았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지금 노동신문이나 조선중앙통신 같은 북한 매체를 통해서 관련된 의견들이 나왔기에 정부는 북측의 의도와 구체적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며 “북측이 요청할 경우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 남북합의의 정신, 금강산 관광 재개와 활성화 차원에서 언제든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5년 12월 현재 정부 자산은 금강산에 면회소와 소방서가 있고 현대 자산은 해금강호텔과 비치호텔, 금강펜션타운, 금강빌리지가 있고 골프장인데, 이 중에 정부 자산만 몰수가 돼 있고 나머지 민간 자산은 동결된 상태’가 맞느냐는 질의에 이상민 대변인은 “북측이 그렇게 언급한 바 있고, 우리 정부는 이 부분을 인정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현대아산과 협의를 두고 이상민 대변인은 “의사소통은 계속 해나갈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 대변인은 “북측의 태도라든지 후속조치에 좀 면밀히 파악해볼 예정이고, 북측 의도라든지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모든 수단을 강구해 파악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북측의 조치를 예단해서 어떻게 대처하겠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답했다.

이 대변인은 “정부는 남북공동선언 이행 의지를 계속 밝혀 왔고, 개성공단이든 또 금강산 관광 사업이든 남북공동선언에 포함돼 있기에 여기에 대해 ‘이행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혀 왔다”고도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관광지구를 현지 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관광지구를 현지 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한편, 청와대는 덧붙일 입장이 없다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3일 오전 브리핑에서 “구체적으로 우리 정부가 어떤 사안을 요청할 것이라는 단계까지 얘기 드릴 것은 없다”며 “통일부가 입장을 냈기 때문에 청와대가 다른 입장을 추가로 낼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북미협상이 암울해지는 것 아니냐는 질의에 “암울하다고 보는 사람도 있지만 지금처럼 비핵화 위해 계속 협의 협상 의지 가져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시설폐기를 남측과 협의해서 하겠다고 언급한 부분은 남북간 대화와 소통의 여지가 여전히 있다고 이해하면 되느냐는 질의에 이 관계자는 “부인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