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도가 30%대로 추락한 조사결과가 나오자 청와대는 결과로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한국갤럽이 15~17일 전국 성인 1004명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39%가 긍정 평가했고, 53%는 부정 평가했고, 8%는 의견을 유보했다고 밝혔다.

갤럽은 대통령 직무 긍정률이 지난주 대비 4%포인트 하락했고, 부정률은 2%포인트 상승해 부정-긍정률 차이가 8%포인트에서 14%포인트로 벌어졌으며, 긍정률은 취임 후 최저치로 처음 40% 아래를 기록했고, 부정률은 최고치로 지난 9월 셋째 주와 동률이라고 분석했다. 연령별 긍정률과 부정률은 20대가 41%와 36%, 30대 46%와 48%, 40대 55%와 40%였으며, 50대 35%와 62%, 60대 이상 24%와 70%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지지율이 각 여론조사에서 나올 때마다 조사기관마다 다르기도 하고, 조사가 어느 방식으로 해석되느냐에 따라 다른 해설이 나온다”며 “일희일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지지율이 올랐을 때나 떨어졌을 때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정책)방향을 바꾸는 것이 과연 맞는가”라며 “물론 국민 목소리에 당연히 참고해서 면밀히 분석하고 보지만, 하나하나의 지지율에 우리 답변은 ‘결과로 보여드려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의 국정운영 평가는 어떤 자리든 청와대 대통령 뿐 아니라 일반 사회에서도 그 시기를 지나고 나서야 평가되는 것이 아닌가 싶다”며 “최선 다하고 충심 다하는 것이 책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지지율 하락과 관련해 청와대 쇄신 개편 관련 움직임은 있느냐는 질의에 이 관계자는 “제가 아는 바로는 없다”고 답했다.

‘새 법무부장관에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력하다는 조선일보 보도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장관 후보로 생각하는 대상 중에 한 명은 맞느냐’는 미디어오늘 질의에 이 관계자는 “어떤 후보 염두에 두는지는 대통령이 갖고 계시는 생각이라 추측해서 말씀드릴 수는 없다”며 “인사 시즌이 되면 늘 관계자 발로 여러 추측들이 난무하는데, 끝까지 신중하게 보도해주셔야 틀린 기사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다만 우리도 흐름을 잡고 가닥을 잡고 맥을 잡기 어려운 게 인사”라며 “양해와 당부 드린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 사퇴 이후 나흘이 지났는데 현재 후임인선이 어느 단계에 와있느냐는 질의에 이 관계자는 “그것도 말씀드릴 수 없다”며 “어느 단계까지 왔다면 대략 짐작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는 “법무차관 면담 자리에서 후임 장관 인선에 적잖이 시간이 걸린다는 말씀이 있었으니 종합해서 판단해달라”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광화문 정부중앙청사에서 긴급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광화문 정부중앙청사에서 긴급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일왕즉위식에 방문하는 이낙연 국무총리의 대통령 친서 전달 가능성과 대통령의 한일간 갈등 원인인 강제징용 관련 언급이 있었느냐는 질의에 청와대 관계자는 “교토통신 인터뷰에서는 두 분 사이에서 그런 대화는 있었던 것 같으나 친서가 없다고 확정으로 말씀드린 적은 없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한일정상회담 가능성을 두고 “드릴 수 있는 말씀이 없다”며 “한일관계 기본입장대로 대화로 문제를 풀어간다는 점과 현재 일본의 규제가 계속되고 있다는 것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11월 중 한일정상회담을 한다는 조선일보 보도도 “확인되지 않은 것 같다”고 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경제장관회의에서 필요한 건설투자 확대 발언에 청와대 관계자는 “인위적 건설투자로 경기를 부양시키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렸다”며 “주택공급을 앞당기고 광역교통망을 앞당긴다는 말은 이미 이전 정부에서 하기로 정한 걸 앞당기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광역교통망의 경우 조기 착공하면 해당 주민들 교통문제 해결에 큰 이점이 있다”며 “빨리 이런 부분이 진행되도록 독려하는 차원의 의미”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