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장관 후임에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력하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전해철 의원과 청와대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인사검증요청에 동의했다는 조선일보 기사내용에 전 의원은 동의한 적 없다고 부인했으나 장관직에는 고심중이라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18일자 1면 기사 ‘새 법무장관, 전해철 유력’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후임에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력”하다며 “문 대통령이 조 전 장관 사퇴 이후에도 측근인 전 의원을 통해 검찰 개편 및 감찰 강화 작업을 강하게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은 민정수석실의 검증이 끝나는 대로 이르면 다음 주 전 의원을 법무부 장관에 지명할 것으로 알려졌다”며 “청와대는 현재 전 의원에 대해 다방면의 검증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여권 핵심 관계자가 “조 전 장관이 개인적 의혹으로 큰 논란을 일으켰기 때문에 전 의원에 대한 검증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며 “검증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면 전 의원을 법무부 장관에 지명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다른 고위 관계자도 “전 의원도 검증에 동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고 썼다.

전해철 의원실에 따르면,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8일 아침 국회 기자들과 만나 언제 연락받았느냐는 질의에 “당과 국회에서 역할을 해야되고 필요한 일 있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더 중요한 것은 문정부 성공이고 또 문정부 성공을 위해 필요한 일을 해야한다는 말이 있어서 고민이고, 고심중이다. 확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인사검증에 동의했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전해철 의원은 “인사검증 정식절차에 동의한거 없다”고 부인했다. 법무부장관 제안이 있었는지를 두고 전 의원은 “구체적으로 제안 이런거 확인드리는건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진행중이거나 청와대 제안에 대해 언급하는건 적절치않고 많은 권유도 있고 중요한게 문재인 정부에서 해야할 일이 있다면 해야하지 않느냐는 이야기들이 실제로 많이 있어서 고민중”이라고 답했다.

언제까지 고심을 하느냐는 질의에 전 의원은 “제가 드릴말은 아닌 듯하다”며 “고민해서 결정해야한다는게 현재 심정”이라고 답했다.

청와대는 확인해줄 수 없다면서도 조선일보 보도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8일 오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사실여부를 확인해줄 수없다”며 “인사문제는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아침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지금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이라면서도 “그런데 이제 저희가 인사를 지금 2년 반 동안 수없이 많은 것을 해왔는데, 보면 이런 인사 기사들이 정말 난무했는데, 맞는 퍼센트가 그렇게 높지 않은 것을 보면 그런 것들을 감안해서 기사를 봐주시는 게 낫지 않을까 싶다. 지금 아직 정해진 게 없다”고 답했다.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전해철 블로그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전해철 블로그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