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KBS 보도를 둘러싼 편향성 시비 논쟁이 벌어졌다.

KBS는 공영방송이라는 지위와 한국 사회 진영 논리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언론 환경 등으로 인해 편향성 논란이 끊이지 않지만 조국 전 장관 보도를 둘러싸고 내부 갈등까지 번졌다.

이날 국감에서도 KBS의 조국 보도를 놓고 여야 의원들은 공세를 펼쳤다.

김성수 민주당 의원은 KBS가 조국 전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인 김경록씨를 인터뷰했는데 왜곡 보도를 했고, 인터뷰 원문 등을 검찰에 넘기는 등 내통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녹취록을 보면 조국과 정경심 교수 가족과 관련 유리한 내용도 있고 불리한 내용도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그래서 공정하지 못하다는 비판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유시민 이사장이 KBS 기자와 검찰이 내통했다는 주장하는 건 결코 옳지 않다. 동의못한다”고 말했다.

김성수 의원은 “이 대목에서 KBS 구성원들이 거세게 반발한 게 아닌가 싶다”면서 KBS 사측이 외부 인사를 포함해 조사위원회를 꾸리고 조 전 장관 특별취재팀을 구성하겠다는 대응 조치를 발표한 것에 “회사 대응은 이런 부분까지 감안해 신중했어야 할 필요가 있는데 그러지 못해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논란을 키운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양승동 사장은 “첫날 사회부발로 강력하게 항의하는 입장을 뉴스로 통해 발표했다. 두 번째 날 사장 주재회의에서 낸 입장과 큰 차이가 없다”면서 “다만 시청자 청원과 항의가 쇄도하고 있었고 그런 상황에서 의혹을 시민들에게 설득력 있게 해명하기 위해서는 외부 위원들이 참여하는 조사위 구성이 필요하다고 봤다. 보도가 공정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었고 너무 출입처 의존이 아니었나 그런 지적이 있었다”고 답했다.

▲ 양승동 KBS 사장이 17일 국회 과방위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 양승동 KBS 사장이 17일 국회 과방위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박광온 민주당 의원은 KBS 제작 가이드라인 중 “피의자가 내 가족이라는 생각을 갖고 인권을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는 대목을 들어 “굉장히 중요한 기준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에 충실했나”라고 따져물었다. 피의사실과 관련한 검찰발 보도에 신중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반면 야당은 반대로 조 전 장관 보도량이 적었다고 주장했다. 조 전 장관 의혹 검증이 부족했다는 내용이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9월3일부터 10월6일까지 KBS 9시 뉴스에서 조 전 장관과 관련한 단독 보도 건수는 11건이었고, 지난 2016년 10월18일부터 그해 11월30일까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보도는 30건이었다고 밝혔다.

김성태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기 국정농단 사태 보도의 경우, 정부여당에 불리한 내용이라도 적극 보도한 반면, 문재인 정부에서 벌어진 조 전 장관 일가 보도의 경우 KBS가 소극적으로 보도하고 오히려 조국을 옹호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오히려 조 전 장관 보도에 KBS가 치중하면서 공영방송 역할을 소홀히 했다는 전혀 다른 결의 주장도 나왔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지난 9월 한달 동안 KBS 9시 뉴스 꼭지를 조사한 결과 한달 모두 130회에 걸쳐 조국 전 장관 사안을 다뤘다면서 “도대체 말이 되느냐. 조국 밖에 뉴스 할 수 있는 게 없나. 공영방송이 이렇게 평정심을 잃으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김종훈 의원은 “지난 두달 동안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농가가 아픔을 겪고 생명에 위협을 당했다. 태풍오는 날 톨게이트 노동자들이 울부짖었고, 학교 비정규직 1000명이 15일 단식 농성하고 있었다. 사회적 약자의 외침에 KBS가 눈길 한번 주고 있는가 생각을 해보라”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김경록씨가 주장한 취지와 다르게 KBS 인터뷰 내용이 보도됐다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KBS 전반의 보도 행태, 취재 행태 등 이런 부분을 제대로 되짚어보고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지 첫걸음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양승동 사장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내부를 면밀하게 성찰하고 KBS가 성숙한 민주적 여론을 형성하는 공영방송 역할을 하도록 최대한 잘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