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 당하지 않을 자유
혐오 당하지 않을 자유
[이유진의 베를린 노트]  

“독일에 왜 왔어요? 독일은 뭐가 좋아요?” 독일 생활 6년 차, 누구를 만나든지 늘 맞닥뜨리는 질문이다. 언론을 공부하러, 과거청산과 통일, 안정적(?)인 정치 시스템, 훌륭한 사회 인프라, 이 모든 거대담론이 얼마나 사사로운 것인지 시간이 지날수록 깨닫는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런 단어를 입밖에 올리기도 민망하다. 너무나 중요하지 않다. 이런 것들은 내 삶에 아무런 영향도 주지 못한다. 

“한국으로 돌아가고 싶어요, 아니면 독일에서 계속 살고 싶어요?” 앞의 질문에 항상 따라오는 질문이다. 나도 모른다. 당장 내일도 모르는 삶인데 뭐라 답할 수 있을까. 무어라 답하는게 의미나 있을까. 6년 차 나의 결론은 그래서 단 한문장이면 충분하다.

“노브라와 노힐, 노메이크업이 좋거든요.”

한국에서 일하며 신었던 하이힐을 바리바리 싸 들고 독일로 왔다. 언젠가는 신겠지하며 이고 지고 다닌 지 어언 6년. 지난달에 이사를 하며 미련 없이 모두 버렸다. 물론 의류 재활용함에. 6년간 단 한 번도 신지 않은 신발이었다. 하이힐과 함께 바리바리 싸 왔던 화장품은 유통기한이 한참 지나 모두 버렸다. 마지막으로 브래지어를 산 것이 언제인지 잘 기억나지 않는다. 

브라를 하든 안 하든, 화장을 하든 화장을 하지 않든, 명품을 걸치든 거적때기를 걸치든, 운동화를 신든 하이힐을 신든 그건 모두 개인의 자유다. 타인을 해치지 않는 오롯한 개인의 자유. 그리고 그 모든 개인은 옳다. 누구도 개인의 자유를 혐오할 권리가 없으며, 개인의 자유를 혐오할 필요도 없다. 

베를린 길거리에서 나는 그 누구보다 자유롭다. 화장을 하고 싶으면 하고, 하기 싫으면 하지 않는다. 브라를 하고 싶으면 하고, 하기 싫으면 하지 않는다. 하이힐은 그냥 안 신는다. 독일이 뭐가 좋아요? 라는 질문에 내가 할 수 있는 확실한 답은 ‘고작’ 그것뿐이다. 혐오당하지 않는 내 자유.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독일이 좋은 이유가 사소해 보이는가? 사실 그렇다. 세상에는 바로잡아야 할 거대하고 중요한 정치 역사적 이슈가 너무 많다. 나는 독일의 미디어를 공부하고, 독일 통일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독일이 나치 청산을 어떻게 해 왔는지, 거기에 언론의 역할이 무엇인지 연구하고 한국에 알리고 싶다는 원대한 포부를 안고 이곳까지 왔었다. 하지만 길거리에서 개인의 자유를 느끼고, 자유에서 희열을 느끼며 그것들이 그렇게 큰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독일에도 혐오와 폭력이 있다. 이곳에서 개인인 나는 자유롭지만 ‘아시아 여성’인 나는 자유롭지 못하다. 독일에서 나는 인종차별에 성폭력이 더해진 이단 콤보 공격을 받는다. 그 혐오가 극명하게 드러난 사례가 독일 회사 호른바흐의 광고였다. 땀에 절은 백인남성의 속옷 냄새를 맡고 절정에 이르는 아시아 여성을 찍은 광고를 보고 무려 ‘존재’의 위협을 느꼈다. 광고 속 아시아 여성이 나를 겨냥한 건 물론 아니었다. 불특정한 이미지로 가해진 혐오였음에도 나는 어마어마한 수치심과 분노에 잠을 이루지 못했다. 독일에서도 개인의 삶을 온전히 가지고 가기 위해서는 매일 투쟁해야 한다. 

그럼에도 한국보다는 조금 더 나은, 혐오당하지 않을 자유 때문에 아직까지는 이곳이 나쁘지 않다. 한국으로 돌아간다면 아마 모든 것들을 다시 장착할 것이다. 장착해야만 할 것이다. ‘너 브래지어 꼭 해’, ‘너 화장 좀 해’, ‘너 살 좀 빼’, ‘너 예쁘게 좀 하고 다녀’라고 누구도 명시적으로 말하지 않지만, 그러지 않을 때 돌아오는 혐오를 알기에. 그걸 알기에 나혼자 강요당하는 부자유. 한국 길거리에서 나는 자유롭지 않다. 

그 와중에 생각한다. 한국의 길거리에서 100% 자유롭고자 했던, 그저 온전한 개인이고자 했던 존재의 삶이 얼마나 전투적이고 치열했을지. 매일매일 혐오와 싸우면서 얼마나 존재의 위협을 느끼며 살아왔을지. 남성으로 가득찬 뉴스 화면과 온갖 거대담론 앞에서 설리의 죽음은 또 얼마나 하찮게 잊혀져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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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 2019-10-20 21:14:18
민주주의는 피를 먹고 산다. 하나의 사람은 나약하므로 사람은 집단을 만들고, 집단끼리는 혐오를 만들어 하나의 거대집단이 되기 위해 서로를 죽이고 할퀸다. 과거부터 이어진 생존 유전자는, 나와 다른 이념과 의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아예 배제한다. 평등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게 아니다. 오랜 싸움 안에서 죽음, 공포, 휴전, 멸망을 거듭하며 집단끼리 타협한 결과다. 기득권과의 싸움도 마찬가지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평등은 하나의 단어에 불과하다. 폭력으로 싸우라는 게 아니라, 끊임없이 말하고 합리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설득해서 평등을 쟁취하는 것이다. 직접 참여하지 않으면 이뤄지는 것은 하나도 없다. 그대가 누리는 공기 같은 평화도 이런 참여에서 나온 결과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