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가 공공기관 성과급을 반납시켜 돈을 모아 설립한 재단법인 공공상생연대기금이 505억원 중 한겨레신문 장학사업에 2억3000만원을 썼다고 보도한 기사가 오보임을 인정하고 기사 내용에서 한겨레신문에 관한 부분을 전부 삭제했다.

▲ 16일자 조선일보 8면 바로잡습니다
▲ 16일자 조선일보 8면 바로잡습니다

조선일보는 오보를 낸 지 사흘 만에 사실과 다른 부분을 정정했다. 조선일보는 16일자 8면에 “바로잡습니다”라는 제목으로 “14일자 8면 기사에서 공공상생연대기금이 한겨레신문 장학사업에 2억3000만원을 썼다는 내용은 지난해 12월 공공상생연대기금이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과 공동 주최한 토론회에 2200여만원을 지출했다는 내용으로 바로잡습니다”라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바로잡습니다’보도와 함께 지난 14일자 기사 제목과 내용에서 한겨레신문과 관련해 작성한 부분을 드러냈다. 조선일보는 현재 기사 제목을 “공공기관 성과급 반납시켜 모은 돈 505억, 친문·좌파 단체들에”로 수정했다.

▲ 지난 14일자 조선일보 8면.
▲ 지난 14일자 조선일보 8면.

기사 원글은 다음과 같다. 조선일보는 “공공기관 성과급 반납시켜 모은 돈 505억 사회적협동조합에 6억, 한겨레신문에 2억”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오보를 냈다. 조선일보는 “해당 재단은 지난해 공익활동가 사회적협동조합 등에 6억원, 한겨레신문 장학사업에 2억3000만원을 썼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해당 기사를 자유한국당 윤한홍 의원실에서 배포한 보도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했다.

하지만 조선일보 기사는 사실과 달랐다. 윤한홍 의원실이 지난 14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보면 공공상생연대기금은 지난해 12월 ‘목적사업비(장학사업 외) 및 운영비’로 총 160건에 2억3000만원을 지급했다. ‘대표 지급처 명’ 항목에는 ‘한겨레신문(주) 외’라고 쓰여있다. 조선일보는 한겨레신문 외 다른 곳에도 지급한 것을 알면서도 한겨레신문만 2억3000만원 전액을 받은 것처럼 기사를 썼다.

▲ 자유한국당 윤한홍 의원실 보도자료 일부.
▲ 자유한국당 윤한홍 의원실 보도자료 일부.

그러자 한겨레는 15일자 2면에 “장학사업 없는데 ‘장학사업에 2억’ 한겨레, 조선일보에 정정보도 요청”라는 제목으로 “조선일보 쪽에 정정보도를 요청했다. 한겨레신문사는 조선일보가 밝힌 2018년은 물론 현재도 장학사업을 하지 않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공공상생연대기금’으로부터 관련 금액을 받은 바가 없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 15일자 한겨레 2면 정정보도 요청.
▲ 15일자 한겨레 2면 정정보도 요청.

이어 한겨레는 “한겨레신문사는 조선일보 쪽이 정정보도 및 사과, 인터넷 기사 삭제 등의 조처를 하지 않을 경우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등의 법적 조처를 취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겨레 관계자는 16일 미디어오늘에 “조선일보 측에서 ‘바로잡습니다’를 냈기 때문에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등 법적 조치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