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고용노동부로부터 받은 ‘2011년~2019년 청년취업아카데미 연도별 언론사 운영현황’에 따르면 한국경제와 한국경제TV가 지난 9년간 아카데미학원·금융아카데미를 통해 받은 지원액(약정금액 포함)만 130억원이 넘었다. 고용노동부가 언론사를 취업교육 프로그램 운영기관으로 선정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국경제와 한국경제TV는 9년간 17차례에 걸쳐 131억883만원의 지원액을 받았다. 같은 기간 아시아경제·머니투데이 등도 지원액을 받았으나 한국경제·한국경제TV의 지원액이 압도적이다.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 청년취업아카데미 사업은 산업계·대학·민간우수훈련기관 주도로 대학재학생·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을 목표로 한다. 선정절차는 현장 실태조사→훈련과정 적합성 평가 심사→운영기관의 심층 심사→종합평가로 이뤄진다. 

▲‘2011년~2019년 청년취업아카데미 연도별 언론사 운영현황’. 한정애 의원실 제공
▲‘2011년~2019년 청년취업아카데미 연도별 언론사 운영현황’. 한정애 의원실 제공

2017년 청년취업아카데미 운영기관은 80곳 461개 과정으로 약정 인원은 1만1766명, 2018년 운영기관은 62곳 314개 과정으로 약정 인원은 8827명이었다. 이 중 운영기관으로 참여한 언론사들은 소수에 불과해 눈에 띈다. 청년취업아카데미 심사위원은 회계법인 관계자와 기업 인사들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한국경제는 올해 ‘유통 물류 플랫폼 핵심인력 양성과정’, 2018년 ‘여객 운송서비스 전문인력 양성과정’, 2017년 ‘외식산업 특화 전문인력 양성과정’, 2016년 ‘빅데이터 소셜마케팅 전문인력 양성과정’, 2015년 ‘호텔·면세점·관광·카지노 등 호스피탈리티 전문인력 양성과정’ 등 청년취업아카데미 사업을 개설해왔다. 임경식 한국산업인력공단 서울지역본부장은 2018년 6월29일자 지면에서 기고를 통해 “청년취업아카데미에 참여한 연수생들은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고 홍보했다.

한국경제아카데미 관계자는 “교육청에 직업 교육기관으로 정식 등록돼 있다. 한국경제 내에 있지만 법적으로 사업을 못 할 이유가 없다”며 “우리가 신문사 지위를 앞세워 로비로 얻어낸 것이 아니다. 똑같이 심사를 받아서 정당하게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우리도 다양한 교육과정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한 뒤 “엄밀히 따지면 취업아카데미사업을 진행 중인 다른 사업자단체들이 (오히려) 문제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경제 지면에 실린 청년취업아카데미 홍보광고.
▲한국경제 지면에 실린 청년취업아카데미 홍보광고.

한국산업인력공단 담당자는 “해당 언론사와 아카데미는 법인도 다르고 독립적으로 운영해 같은 회사로 보기 어렵다. 아카데미의 사업제안서를 보고 심사기준에 따라 선정해 특혜는 아니다. 언론사라고 생각하고 심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담당자는 “언론사 취업아카데미 취업률은 평균(63.8%)에 조금 못 미치는 62.5%(수료자 기준)”라고 밝혔으며 “(사업자 입장에서) 금전적으로 크게 메리트가 있는 사업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은 “언론사가 취업 전문기관으로서 어떤 전문성을 갖추고 있을지 의문이다. 한국경제가 대기업 일방의 이데올로기를 수업을 통해 주입하지 않았을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안 소장은 “교육사업은 수익이 많이 남는 사업”이라고 설명한 뒤 “전경련 입장만 대변하는 한국경제는 정부 주요사업을 맡을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한정애 민주당 의원은 “2018년 한국경제신문은 356명을 모집해 15명만 협약기업체에 취업시켰다. 이는 인문계열 대학교 졸업예정자에 IT·SW 등 타 전공 분야 교육을 제공해 취업을 지원하겠다는 사업 취지에 어긋난다”며 “정부 사업을 언론기관에 위탁하는 것 자체가 언론 길들이기, 특혜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제도개선을 주장했다. 

한 의원은 1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언론사 아카데미 출신의 협약기업 계속근무비율은 (모집대상 기준) 2017년 2.7%(평균 3.6%), 2018년 2.1%(4.4%)에 불과해 일반기업 운영기관에 비해 훨씬 낮았다”고 지적한 뒤 “성과가 이 정도라면 차라리 청년 수당을 주는 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