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장관 사퇴를 두고 언론의 성찰과 자기개혁을 강력히 주문한 배경이 주목된다.

조국 전 장관을 후보자로 지명한 순간부터 사퇴까지 66일간 쏟아진 언론보도 전반에 불신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에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발언 진의에 추가 설명을 하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오후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언론의 역할에는 정부가 개입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라며 “언론 스스로 그 절박함에 대해 깊이 성찰하면서 신뢰받는 언론을 위해 자기 개혁의 노력을 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조국 지명과 사퇴 전반에 걸친 언론보도를 신뢰하기 어려웠다는 의미인지를 묻는 미디어오늘 질의에 청와대 관계자는 15일 브리핑에서 “어제 대통령 하신 말씀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으면 하고, 첨언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조 장관 사퇴 후 검찰개혁을 이끌 법무부 수장을 김오수 대행체제로 할지와 반면에 후임 인선시 검찰 출신을 맡기지 말아야 한다는 여론이 영향을 미칠 것이냐는 질의에 청와대 관계자는 “조국 장관이 사퇴의사를 밝힌지 24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며 “고민하고 있고, 구체적으로 어디(검찰여부) 출신이고, 인선은 언제다라는 것을, 의미있게 드릴 게 없다”고 답했다.

최근 잇따르는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행보를 두고 어떤 의도냐는 기자 질의에 청와대 관계자는 “(이전보다 많아졌는지) 수치로 따져보지는 않았지만, 기자들께서 보면 금새 알 수 있다”며 “다만 경제활력을 다시 살려내기 위해 방안을 찾고 고민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얼마나 많은 경제행보 있을지 확정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민생, 경제, 제도적 보완책을 꼼꼼하게 챙겨가겠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조국 장관 사퇴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심경을 밝히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조국 장관 사퇴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심경을 밝히고 있다. 사진=청와대

한편 청와대는 대통령이 친환경차를 주문하는데도 정작 정부기관장의 이용율이 낮다는 국민일보 보도에도 반론을 폈다.

국민일보는 19면 머리기사 ‘대통령은 “친환경차” 외치는데… 정부 기관장은 13%만 운행’에서 “국민일보가 1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각 정부기관의 전용차량 이용 현황에 따르면 친환경차(수소차,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는 17대에 불과했다”며 “기획재정부 등 18개 정부부처를 포함한 51개 정부기관의 전용차량 129대 중 13.1%다. 전체 전용차량 8대 중 1대만 친환경차인 셈”이라고 썼다.

이를 두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51개 부처 산출이 어떻게 됐는지 모르겠다”며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등을 다 합치면 1160개이며 이 가운데 친환경차 의무구매에서 제외되는 기관(보유대수 5대 이하, 당해연도 구매대수 2대 이하)을 빼면 실제 대상 기관은 301개”라고 반박했다. 고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의 친환경차 보유를 얼마나 적극적으로 했는지 보려면, 새로 구매한 차량이 얼만큼인지 보는게 맞다”며 “지난 2017년 (친환경차 구매율이) 50%에서 지난해 56.5%로 6.3%포인트 늘었고, 올해는 전년대비 (구입비율이) 3배가 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그는 “공공부문에서 신규 구매차량 70% 이상을 구매하는 것이 의무이며 각기관에서 빠른 속도로 친환경차 비율 높여가고 있다”며 “대통령과 총리, 외교부, 환경부, 기재 산업부, 국토부, 중기부 장관들 모두 친환경차량을 전용차량으로 이용중”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