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게 사퇴할 날짜 셋을 주고 택일하라고 요구했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청와대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공식 부인했다.

이에 조선일보 기자는 취재한 대로 보도했다는 입장이다.

조선일보는 15일자 3면 머리기사 ‘지지율 급락하자…靑, 조국에 사퇴 날짜 3개 주고 “택일하라”’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전격 사퇴한 배경에 청와대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며 “청와대는 조 전 장관에게 사퇴 날짜를 셋 주고 택일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조 전 장관은 이 중 가장 이른 날인 ‘14일’을 골라 사퇴를 발표했다고 한다”며 “여권은 그동안 ‘조국 수호’ 기조를 유지해왔지만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당과 대통령 지지율의 동반 하락이 지속되면서 총선에 대한 위기감을 느꼈고, 이에 따라 청와대가 직접 사태 수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조선일보는 “조 전 장관이 15일 법무부 국정감사 참석에 부담을 느낀 것도 사퇴 결심 이유라는 분석도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더불어민주당 친문 핵심 의원이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청와대가 꽤 오래전부터 조 장관 사퇴를 준비하면서 일정을 타진해왔다’며 ‘사퇴 날짜를 셋 정도 조 장관에게 줬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썼다. 이 신문은 “여권 핵심 인사들 말을 종합해보면 청와대와 민주당 모두 ‘조국 사태’에 따른 지지율 하락에 큰 위기감을 느꼈다고 한다”며 “특히 민주당 의원들은 최근 청와대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과 잇따라 만나 ‘빨리 조 장관을 정리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 자리에서 한 청와대 인사는 “10월 안에는 정리가 된다. (10월) 말까지도 안 갈 테니 조금만 더 기달려달라”고 말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후 사퇴의사를 밝힌 후 방배동 자택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후 사퇴의사를 밝힌 후 방배동 자택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조선일보의 보도엔 직접 누가 말했는지 인용한 대목은 없고, 대부분 ‘~알려졌다’, ‘~전해졌다’, ‘~라고 한다’는 형식의 문장을 썼다.

이를 두고 청와대는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오전 청와대 출입기자 단체SNS메신저에 올린 글에서 “오늘자 조선일보의 ‘청, 조국에 사퇴 날짜 3개 주고 택일하라’는 기사와 관련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전날에도 조 장관이 사퇴 하루 전 열린 당정청 회의 종료후에 사퇴의사를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에 조선일보는 취재한 대로 보도했다는 입장이다. 기사를 쓴 김동하 조선일보 기자는 15일 오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취재해서 쓴 것이며, 취재한 내용이 기사에 담겨 있다”며 “복수의 여권인사에 취재한 내용을 종합해서 보도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