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15일 9개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헤드라인이다.

경향신문 “조국 ‘검찰개혁 불쏘시개 역할 여기까지’… 35일 만에 사퇴“
국민일보 “조국 35일 만에 사퇴 ‘불쏘시개 역할 여기까지’”
동아일보 “66일 만에 벗어난 ‘조국 블랙홀’”
서울신문 “여론·수사 압박에 졌다… 조국, 35일 만에 사퇴”
세계일보 “결국 물러난 조국… 文 ‘국민 갈등 야기 송구’”
조선일보 “분노와 분열을 남긴 '66일의 비상식'”
중앙일보 “조국 사퇴… 문 대통령 ‘갈등 야기해 송구’”
한겨레 “검찰개혁 시동 걸고 하차한 조국”
한국일보 “檢개혁 매듭 못 짓고… ‘35일 장관’ 조국 퇴진”

언론은 14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전격 사퇴 배경을 급격히 악화된 여론으로 꼽았다. 한겨레는 “사퇴의 결정적 이유는 하루가 다르게 나빠지는 여론이었다. 여권 전체로 보면 두달 넘게 이어진 ‘조국 정국’을 이제 마무리하고 국정 동력을 회복해야 한다는 절박감이 있었다”며 “총선을 6개월 앞둔 민주당 의원들의 위기감도 날로 증폭되는 상황이었다. 총선에서 패하면 정권의 기반이 흔들린다고 판단한 청와대의 곤혹스러움도 상당했다”고 전했다.

▲15일 한겨레 1면
▲15일 한겨레 1면
▲15일 동아일보 1면
▲15일 동아일보 1면
▲15일 서울신문 1면
▲15일 서울신문 1면

실제 14일 발표된 리얼미터 조사 결과를 보면 문재인 대통령 국정 지지도는 41.4%로 취임 후 최저치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정당 지지도도 오차범위 내인 0.9%포인트 차이를 기록했다.

동아일보는 최근 정무수석실이 자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가 여권에 상당한 충격이었다고 전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정무수석실은 지난 7일 문 대통령의 수석·보좌관회의 발언 이후 조 전 장관에 대한 찬반, 윤 총장에 대한 찬반, 문 대통령의 지지율, 정당별 지지율 등이 주요 문항인 자체 여론조사를 실시해 11일 전후 결과를 취합했고 여권 관계자는 “상당히 충격적이었다”고 밝혔다.

국론분열을 낳았다는 책임감과 자신의 가족을 둘러싼 수사 압박감도 거론됐다. 조 전 장관이 ‘조국 사태’ 장기화로 국정이 파행에 빠지자 자진 사퇴를 결심했고, 문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였다는 게 여권의 공식 입장이다.

▲15일 경향신문 4면
▲15일 경향신문 4면
▲15일 조선 1면
▲15일 조선 1면

사퇴 시점은 조 전 장관이 출석하는 법무부 국정감사(15일)가 열리기 하루 전이다. 17일엔 대검찰청 국정감사, 21일은 종합감사 일정이 잡혀 있었다. 주 후반부엔 검찰이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도 컸다. 동아일보는 한 청와대 참모가 “등 떠밀리듯 조 전 장관을 경질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으려면 결국 ‘디데이’는 국감 전날인 14일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검찰 수사에 떠밀리듯 나가지 않겠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조 전 장관 의지가 반영됐다”고 분석했다. 정 교수의 구속영장 청구나 발부 직후 사퇴할 경우 검찰 수사 때문에 쫓겨나는 모양새를 피할 수 없으니 22일 전후가 유력했다는 것이다.

조선일보와 한겨레 1면 헤드라인 온도 차가 눈에 띈다. 조선일보는 “분노와 분열을 남긴 '66일의 비상식'”을, 한겨레는 “검찰개혁 시동 걸고 하차한 조국”이라고 머릿기사 제목을 뽑았다.

“분노와 분열 '66일의 비상식'” vs “검찰개혁 시동 걸고 하차”

가장 날 선 비판을 가한 매체는 조선일보다. 조선일보는 “'조국 사태' 만든 文, 사과 한 마디에 남 탓 열 마디” 제목의 사설에서 “조씨와 그 가족을 둘러싼 위선과 특혜, 반칙, 파렴치 의혹은 대한민국 장관에게 용인될 수 있는 수준을 훨씬 넘어섰다”며 “하물며 그런 사람에게 법과 규범을 세우고 정의를 실현해야 할 법무부 장관 자리를 맡긴다는 것은 도저히 상상할 수 없다”고 적었다.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이 조 전 장관을 임명한 것에 “국민이 참을 수 있는 인내의 한계를 벗어났다”고 했고, “민의(民意)와 상식을 거스른 대통령의 조씨 임명은 나라를 내전 상태로 몰아갔다”거나 “생각이 다른 사람들끼리 서로 말을 나누기 어려울 정도로 민심이 갈가리 찢겼다”고 국론 분열 문제도 지적했다.

▲15일 조선 사설
▲15일 조선 사설
▲15일 조선 2면
▲15일 조선 2면

조선일보는 1면 머릿기사에서 이번 사태를 “사실상 법무부 장관을 겨냥한 검찰 수사, 조 전 장관 찬반 집회와 극심한 국론 분열, 그리고 대통령과 집권당의 지지율 폭락이라는 '삼중 파도'가 휩쓸고 간 뒤에야 문 대통령은 '조국 사퇴' 카드로 수습에 나섰다”며 “민심과 소통하지 않은 오기와 불통, 사퇴 결정 시기를 놓친 오판과 실기의 결과는 대통령 리더십의 훼손과 내년 총선을 6개월 앞둔 여당의 지지율 폭락이었다”고 정리했다.

조선일보는 사퇴 시점을 두고도 “'조국=검찰개혁 장관' 이미지 만들기 올인한 마지막 3일”이라고 비판했다. 사퇴 직전 청와대와 법무부가 검찰 개혁안 마련을 밀어붙이다 무리수를 뒀다는 것이다. 지난 11일 갑자기 청와대에서 대검찰청을 회의를 하자 알렸고 12일 만남이 이뤄져 14일 발표된 검찰 개혁 방안과 같은 내용이 논의됐는데 조선은 “법무부가 추진하는 검찰 개혁의 들러리를 서 달라는 것처럼 느꼈지만 청와대 부탁이어서 안 만날 수 없었다”는 검찰 관계자 말을 전했다.

▲15일 한국 4면
▲15일 한국 4면

검찰도 수사 결과물에 대한 부담이 대폭 커졌단 분석이다. 한국일보는 조 전 장관 일가 수사팀 분위기의 변화를 전하고 “극심한 국론분열 양상까지 보였던 사건인 만큼 제대로 된 내용을 내놓지 못하면 후폭풍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며 “검찰이 중앙지검 특수부를 투입한 명분은 무엇보다 사모펀드 수사로 여기서 성과를 내야 한다. 조 장관 측은 5촌 조카 조범동(36ㆍ구속)씨에게 투자 사기를 당했다는 입장에 가깝다. 검찰은 이 반론을 뚫고 정 교수와 정 교수 동생 등을 조씨와 공범으로 묶인다는 걸 입증하고, 더 나아가 사모펀드에 관련된 내용을 조 장관이 얼마나 알고 있었는지도 규명해 내야 한다. 웅동학원 비리 또한 채용비리 수준을 넘은 내용을 내놓을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이에 따라 “이번 주는 검찰에게 ‘운명의 일주일’이 될 전망”이라 분석했다.

여성 연예인 사망 뒤 ‘여혐’ 악성 댓글… 조선일보 또 노조혐오

가수 겸 배우 설리씨 사망을 두고 악성 댓글의 폐해가 조명됐다. 경기 성남수정경찰서는 14일 오후 3시20분께 설리씨의 매니저가 성남시 심곡동 한 주택에서 숨진 설리씨를 발견하고 신고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평소 우울증을 앓던 그가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설리씨는 2014년에는 악성 댓글과 루머로 고통을 호소하며 활동을 중단한 적도 있다.

▲15일 한국 12면
▲15일 한국 12면
▲15일 경향 14면
▲15일 경향 14면

한국일보 관련 기사에서 “SNS를 통해 공개된 그의 일상에는 환호보다 비난이 더 많이 쏟아졌다. 겉옷 안에 속옷을 안 입고 찍은 사진을 SNS에 게재했다며 손가락질을 받기도 했다”며 “주로 전통적인 여성상에서 벗어난다는 비난이 많았다. 많은 여성들은 설리의 이런 행보에 오히려 지지를 나타내며 환호했다”고 적었다.

경향신문도 “뚜렷한 주관과 자유분방한 행보를 보였던 그는 일부 누리꾼의 공격 대상이 되기도 했다. 대표적인 예가 ‘노브라(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고 외출하는 행위)’ 논란”이라며 “그가 2014년 활동을 중단한 이유도 악성 댓글과 루머로 인한 스트레스가 원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에서는 과거 동료 연예인과의 교제 사실 등을 언급하며 성적으로 희롱하는 댓글을 지금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15일 조선 12면
▲15일 조선 12면

조선일보는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들의 ‘본사 불법 점거’로 불편을 겪는 시민들 사례를 단독기사로 냈다. “민노총 점거 37일, 오늘도 아이는 돌담 넘어 유치원 갑니다” 제목의 12면 기사다. 김천 율곡동 혁신도시에 사는 한 10살 아이가 한국도로공사 본사 건물 실내수영장에서 배우던 생존수영을 배우지 못한다는 사례가 실렸다. 아이의 어머니는 “민노총은 아이들 생존수영도 못 배우게 하면서 자신들의 생존권만 외치느냐”고 밝혔다. 노동조합의 단체행동에 불편만 부각하는 전형적인 노조 혐오 보도다.

조선일보는 “민노총 조합원 200여 명의 불법 점거로 사옥의 일반인 출입이 금지되자 초등학생들은 생존수영 교육을 못 받고 수영강사들의 급여는 반 토막이 났다. 김양처럼 생존수영 수업을 받지 못하는 학생은 김천 운곡초·율곡초·농소초 등 3개교 632명에 이른다”며 “도로공사 사내 유치원에 다니던 어린이들은 건물 입구를 막고 집회를 하는 민노총 조합원의 욕설을 피해 바윗길을 넘어 유치원에 등원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