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14일 아침종합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검찰 특수부 ‘서울․대구․광주’만 남긴다’
국민일보 ‘이총리, 아베 3~4번 만나 대통령 친서 전달할 듯’
동아일보 “북, 아무것도 안하며 미엔 모든 걸 하라 요구”
서울신문 ‘조국 “검개혁 끝을 봐야… 전관예우 내년 금지”’
세계일보 ‘멧돼지 폐사체 급증… 정부, ASF 오판’
조선일보 ‘“한국 경제 선방중” 청의 여전한 착시’
중앙일보 ‘“한국선 재산 못지켜” 자산가들 이민 간다’
한겨레 ‘이낙연-아베, 대화 물꼬 틀지 주목’
한국일보 ‘조국 사태로 흔들리는 중도층 “여도 야도 싫다”’

서초동 ‘조국 수호․검찰 개혁’ 집회가 12일 마지막으로 열렸다. 자유한국당도 광화문 집회를 취소하면서 ‘조국 파면’을 요구하는 집회도 잦아드는 모양새다. 신문들은 관련 소식을 전하며 ‘광장정치가 일단락된 만큼 대의정치가 제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14일 서울신문 3면 갈무리
▲14일 서울신문 3면 갈무리

한국일보는 ‘‘광장 대결’ 일단락… 이제 대화로 성과 낼 때’ 제목으로 사설을 냈다. “촛불문화제의 잠정 중단은 진영 세대결이 길어지면서 국론 분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국민 피로감이 커졌기 때문”이라며 “여야는 장외 설전을 멈추고 정치 복원에 전념해야 한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광장에서 표출된 민심, 이제 ‘정치의 시간’이다’ 사설에서 당정에 “광장의 요구는 분명하다. 검찰개혁은 일치하고, 조 장관 거취는 서초동과 광화문에서 갈린다. 정쟁의 쳇바퀴를 세우고 질서 있게 출구를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동아일보는 “조 장관 경질을 계속 미룬다면 또 다른 광장정치를 촉발하는 우를 범하는 것”이라며 “두 집회에서 표출된 주된 민의를 종합하면 광장의 목소리는 조 장관은 사퇴시키고 검찰개혁을 하라는 것”이라고 했다.

신문마다 조 장관 거취를 둘러싼 견해는 갈리지만, 다수 신문이 광장이 아닌 제도권 대의 정치로 돌아올 것을 촉구한다는 점에서 같았다.

한편 조선일보는 사설로 “지난 주말 대학생 수천 명이 서울 대학로에서 조국 사퇴를 촉구하는 2차 집회를 가졌다”며 “여권과 친정부 지식인들은 ‘진영논리’로 청년들 분노를 덮으려 한다”, “청년들은 조국 사태의 본질을 정확히 꿰뚫고 있다”고 썼다.

▲12일 한국일보·경향신문·동아일보·한겨레 사설 혹은 기사 제목 갈무리
▲14일 한국일보·경향신문·동아일보·한겨레 사설 혹은 기사 제목 갈무리

한겨레 “진상조사단 최종보고서에도 ‘윤석열’ 언급”

한겨레가 검찰의 윤석열 검찰총장 수사덮기 의혹 후속보도를 내놨다. 첫 보도 뒤 여환섭 대구지검장(당시 수사단장)이 “검찰과거사위원회 정식 조사기록에서 윤 총장 이름을 본 적 없다”고 말하고, 김학의 전 차관의 스폰서였던 윤중천씨가 윤 총장을 거론한 적이 없다고 밝힌 데 대한 반박 성격이다.

한겨레는 “대검찰청 검찰과거사진상조사단(진상조사단)이 작성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 관련 최종보고서에 ‘윤석열 검사장은 임○○ 소개로 알고 지냈는데 원주 별장에 온 적이 있는 것도 같다. 임○○이 검찰 인맥이 좋아 검차들을 많이 소개해주었다’는 윤중천씨 진술이 담긴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윤중천씨가 두 사람(윤석열 총장과 윤씨)이 관계 맺게 된 경위를 구체적으로 진술했던 것”이라며 “최근 변호인 접견을 통해 윤 총장 관련 과거 자신의 발언이 과거사조사단과의 ‘소통 착오’에서 빚어진 것이라고 밝혔으나, 당시 그의 구체적 발언에 비춰봤을 때 설득력이 떨어지는 해명”이라고 했다.

▲14일 한겨레 1면 갈무리
▲14일 한겨레 1면 갈무리

경향신문․동아일보․서울신문․조선일보․한국일보 등 신문은 11일 한겨레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는 윤씨 등의 발언을 주로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검찰과 대립각을 세웠던 검찰과거사위 및 진상조사단 관계자들은 물론, 접대 제공자로 지목된 당사자조차 의혹을 부인했다”며 “모두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한목소리를 내면서 파문은 빠르게 잦아드는 모습”이라고 했다.

국민일보는 1면 ‘윤석열, ‘보도에 관여한 이들’까지 고소… 기획폭로 의심’ 기사에서 “법조계에선 이번 보도가 정치 이해관계에 따라 특정인이 제보했을 것이라는 해석도 제기됐다”면서도 “검찰총장이 언론인을 고소한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도 제기된다”고 밝혔다.

티센크루프 ‘편법 하청’ 노동자 사망… 국감 지적 다음날

경기 평택 공사현장에서 승강기를 설치하던 하청노동자가 12일 숨졌다. 승강기업계 불법 하도급 관행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경향신문은 이 소식을 1면 보도했다.

▲14일 경향신문 1면 갈무리
▲14일 경향신문 1면 갈무리

47세 엄아무개씨는 12m 높이에서 승강기 설치를 위한 비계를 놓던 중 비계를 받치던 부분이 무너지면서 1층으로 떨어졌다. 경향신문은 “승강기업계에 만연한 ‘위험의 외주화’가 잇따른 사고 원인”이라며 “형식상으론 티센크루프가 설치업체와 컨소시엄을 꾸려 공사 입찰에 참가하지만, 실제로는 티센크루프가 공사를 수주해 설치업체에 하청을 주는 방식이다. 협력업체가 현장 위험을 모두 떠안는 셈”이라고 했다.

경향은 이어지는 기사에서 사고 하루 전인 1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티센크루프 하청 노동자의 잇단 죽음을 두고 불법파견이 도마에 올랐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