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의 별장 접대 의혹을 제기한 한겨레 보도의 진위여부를 두고 대검찰청과 청와대가 미묘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윤 총장 관련 의혹을 보고했는지 여부를 두고 기자들의 집중적인 질의가 쏟아졌으나 청와대는 분명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대검찰청은 윤 총장의 별장 접대 의혹보도가 전혀 사실무근이며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검증해 사실무근으로 판단했다고 했으나 청와대는 인사검증을 확인해준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 같은 보고가 있었는지에 청와대는 지금으로선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확인안해준 것을 대검이 확인해준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질의도 있었으나 청와대는 답하지 않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1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한겨레 보도에 대검이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인사검증을 통해 근거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힌 것을 두고 “어떤 근거로 그런 얘기를 했는지 모르겠다”며 “다만 어떤 부분 검증됐는지 여부에 얘기해드린 바도 없고, 알지도 못한다”고 밝혔다.

대검 얘기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냐는 질의에 이 관계자는 “모르겠다”며 “알고 있는 얘기가 아니다. 검증에 대해 ‘맞다’, ‘틀리다’, ‘검증됐다’ 등의 얘기를 드린바 없다”고 답했다. 그럼 대검이 발표한 것을 청와대 대변인이 모른다고 하면 민정수석실에 문의해야 하느냐고 거듭 질의했으나 청와대 관계자는 “글쎄요”라며 답을 피했다.

이어 윤석열 검찰총장이 현직 중앙지검장이었는데, 법무부 조사 당시 윤중천의 진술이 나왔다면 고위공직자에 대해 인지했거나 법무부 보고가 되지 않았겠느냐는 질의에 “아뇨 드릴 말씀 없다”고 했다.

어느 기자가 ‘한겨레 보도가 제2의 채동욱 사건이라며 이 정부와 검찰의 불편한 기류가 터져 나온 것 아니냐는 등 각종 의혹과 설이 있다’고 묻자 청와대 관계자는 “그 사안에 대해 논의된 바 없다”고 답을 피했다.

지난 3월18일 문재인 대통령이 장자연 김학의 버닝썬 등을 철저조사하라고 지시한 이후 보고받거나 피드백을 받은 내용도 없었느냐는 질의에 이 관계자는 “3월에 있었던 사안들은 현재 제가 있었던 자리에 없어서 기억이 없고, 확인하지 않아 드릴 수 있는 말씀은 없다”고 했다.

조국 민정수석 때 얘기인 만큼 ‘조 수석이 민정수석실에서 확인해 검토한 바 있었는지’ 확인할 계획은 있느냐는 질의에도 이 관계자는 “지금 모든 관심 초점이 그곳에 가있는 것을 저도 안다”며 “어떤 검증 내용이 있었는지, 사실인지 아닌지 궁금해하는 것도 알지만 드릴 수 있는 얘기가 아무것도 없다”고 거듭 답을 피했다.

다른 기자는 ‘인사검증의 주체가 청와대인데, 청와대가 확인하지 않는데 대검이 공개하는 것은 바람직하느냐’고 따지자 청와대 관계자는 “거기에 대해 판단할 수 없는 것 같다”며 “왜 그런 얘기가 나왔는지 우리에게 확인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한겨레 보도의 쟁점은 윤 총장 관련 진술이 보고서에 있었는데, 이 진술을 덮었다는 것인데, 이 내용이 청와대까지 보고가 왔는지가 확인해줘야 사실여부를 따질 수 있다고 거듭 질의했으나 청와대 관계자는 “지금으로서는 (확인해드릴 게) 없다”고 답했다. 지금으로서 없다는 건 앞으로는 있을 수 있다는 것이냐, 어떻게 이해해야 하느냐고 거듭된 질의에도 “그 말 그대로”라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사실관계 파악이 안돼있다는 의미인지, 알고는 있지만 공개할 수 없다는 의미인지’ 묻자 이 관계자는 “청와대 내부에서는 여러 가지 보고와 지시와 정책결정이 일어나고, 비공개 보고가 되는 회의에 대해 다 말씀드릴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제가 지금 알고 있는 바도 없다”고 답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10일 점심식사를 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구내식당으로 가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10일 점심식사를 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구내식당으로 가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한겨레는 11일자 1면 머리기사 ‘“윤석열도 별장에서 수차례 접대” 검찰, ‘윤중천 진술’ 덮었다’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스폰서였던 건설업자 윤중천씨의 별장에 들러 접대를 받았다는 윤씨의 진술이 나왔으나 추가조사 없이 마무리된 것으로 드러났다”며 “대검찰청 검찰과거사진상조사단(이하 조사단)은 윤씨의 이런 진술이 담긴 보고서를 작성해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를 통해 검찰에 넘겼으나,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윤 총장에 대해 기초 사실 조사조차 하지 않은 채 사건을 종결했다”고 썼다.

이 신문은 한겨레21 최근호를 인용해 “‘김학의 성접대 사건’ 재수사 과정에 대해 잘 아는 3명 이상의 핵심 관계자를 취재한 결과, 진상조사단이 지난해 말부터 김학의 사건을 재조사하는 과정에서 검찰과 경찰로부터 확보한 2013년 당시 1차 수사기록에 포함된 윤씨의 전화번호부, 압수된 명함, 다이어리 등을 재검토하면서 ‘윤석열’이란 이름을 확인했다”며 “이에 조사단은 윤씨를 불러 과거 윤 총장과 친분이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했고, 강원도 원주 소재 윤씨 별장에서 윤 총장이 수차례 접대를 받았다는 진술도 받아내 이런 내용을 진술 보고서에 담았다”고 보도했다.

이를 두고 대검찰청은 대변인실 명의로 내놓은 입장에서 “한겨레 보도는 완전한 허위사실”이라며 “검찰총장은 윤모씨와 전혀 면식조차 없다. 당연히 그 장소에 간 사실도 없다”고 밝혔다.

대검은 “검찰총장 인사검증 과정에서도 이러한 근거없는 음해에 대해 민정수석실이 검증하고 사실무근으로 판단한 바도 있다”며 “중요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이런 허위의 음해기사가 보도되는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고 반박했다.

대검은 “사전에 해당 언론에 사실무근이라고 충분히 설명하였음에도 이러한 근거없는 허위 사실을 기사화한 데 대하여 즉시 엄중한 민형사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한겨레21 최근호 표지.
▲한겨레21 최근호 표지.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