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서울 광화문 광장 ‘조국 사퇴’ 대규모 집회

개천절인 어제(3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태극기부대와 보수 기독교단체, 자유한국당 의원 등 범보수 세력이 ‘조국 사퇴’ ‘문재인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주최 측은 집회에 300만명이 참석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주말인 지난달 28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일대에서는 사법적폐청산국민시민연대(범국민 시민연대)가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대규모 촛불 집회를 열었다. 당시 주최 측은 참가자 수를 200만명이라 밝혔다.

▲ 4일자 조선일보 1면 사진.
▲ 4일자 조선일보 1면 사진.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4일자 아침신문 1면에 ‘조국 사퇴’ 집회 시위 사진을 싣고, 이 소식을 보도했다. 이들 신문은 지난달 30일자 1면에는 ‘검찰개혁 촛불 집회’ 사진 대신 LA다저스 소속 류현진 사진을 실었다.

▲ 4일자 조선일보, 중앙일보 1면.
▲ 4일자 조선일보, 중앙일보 1면.
▲ 지난달 30일자 조선일보, 중앙일보 1면.
▲ 지난달 30일자 조선일보, 중앙일보 1면.

반면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조국 사퇴’ 집회 시위 사진을 1면에 싣지 않았다. 이들 신문은 지난달 30일자 1면에는 ‘검찰개혁 촛볼 집회’ 사진을 실었다.

▲ 4일자 경향신문, 한겨레 1면.
▲ 4일자 경향신문, 한겨레 1면.
▲ 지난달 30일자 경향신문, 한겨레 1면.
▲ 지난달 30일자 경향신문, 한겨레 1면.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을 비판했고, 동아일보는 문 대통령에게 결단할 때가 왔다고 주장했다. 대다수 언론은 ‘조국 장관’과 관련한 집회 시위로 인해 ‘서초동 대 광화문’식 세 대결은 안 된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상식 배반 대통령 한 명이 불러일으킨 거대한 분노” 제목의 사설에서 문 대통령을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입만 열면 촛불 혁명으로 태어났다고 자화자찬해온 정권, 전 정권이 쌓아 높은 적폐를 쓸어내고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나라, 공정 평등 정의의 나라를 만든다던 대통령이 2년 반 만에 나라를 이 지경으로 만들었다”며 “무능한 것도 모자라 국민의 상식을 깔아뭉개고 파렴치 인물을 비호했다”고 주장했다.

▲ 4일자 조선일보 사설.
▲ 4일자 조선일보 사설.

이어 조선일보는 지난 주말 집회 참가 인원을 “200만명”이라고 보도한 언론을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주말 집회에 참석했던 여당 의원은 ‘백만 촛불 민란이 정치 검찰을 제압했다’고 주장했다. 거리로 몰려나온 지지층 머릿수로 조 장관 임명의 정당성과 조 장관 수사의 부당성이 뒷받침된다는 해괴한 논리였다”며 “그런 집권 세력에 아부하겠다고 일부 언론은 집회 참석 인원을 ‘200만명’이라고 부풀렸다”고 했다.

끝으로 조선일보는 “조국 사태는 이미 조국으로 막기 어려운 지경으로 가고 있다. 문재인 사태로 번지고 있는 이 일을 누가 만들었나. 조국 한 사람을 지키겠다는 대통령의 아집과 어리석음이 자초한 일”이라고 썼다.

▲ 4일자 동아일보 사설.
▲ 4일자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도 문 대통령에 결단은 주문했다. 동아일보는 “광화문 집회에 참여한 사람들은 검찰 수사를 받는 조 장관을 비호하는 문 대통령에 대한 분노의 목소리를 높였다”며 “이미 민심의 불가(不可)정을 받은 일개 장관의 거취 문제를 놓고 온 나라가 내전을 벌이듯이 두 동강 나도록 방치하는 것은 국민 통합의 책무를 진 국가원수인 문 대통령의 직무 유기”라고 주장했다.

많은 언론은 ‘서초동 대 광화문’식 세 대결이 되는 것을 우려했다.

▲ 4일자 한국일보 1면.
▲ 4일자 한국일보 1면.

한겨레는 “‘서초동 대 광화문’식 세 대결은 안 된다”는 사설 제목으로 “두차례의 대규모 집회로 어느 쪽에 속하건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시민의 뜻은 충분히 드러났다. ‘조국 정국’이 장기화해서 양쪽이 세 대결을 계속하는 건 국가적으로 불행한 일이다. 이번 사태가 큰 탈 없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양쪽은 인내심을 발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4일자 한겨레 사설.
▲ 4일자 한겨레 사설.

경향신문도 사설에서 “한국 사회는 갈갈이 찢겼다. 부와 권력이 동원한 불공정·불평등한 이익의 향유가 합법으로 포장되는 현실에 시민은 분노하고 계층 간 갈등은 심화했다. 조국 장관 ‘수호’와 ‘사퇴’를 주장하는 이들로 ‘광장’은 둘로 나뉘고, 국민 분열은 심화됐다”고 썼다.

중앙일보도 사설에서 “향후 보수와 진보 집회가 서로서로 자극제가 되는 악순환이 벌어질 가능성도 커졌다. 장외 집회가 세 과시의 수단이 되는 것은 대의민주주의 체제에서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우렸다.

동아일보도 사설에서 “각자 옳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나라 위한 충정을 표현한 측면이 있겠지만, 길거리 세 대결은 집회에 참여한 군중의 규모를 내세워 정치적 입장을 관철하려는 것이다. 합리적 토론과 공론에 기반한 제도와 법치의 틀을 뛰어넘어 분열과 갈등을 정치동력 삼아 상대 진영을 제압하려는 후진국형 선동정치에 가깝다”고 했다.

정경심 비공개 소환에 “왜 정경심부터?” vs “‘인권’ 생각해야”

조국 법무장관 부인인 정경심(57) 교수는 어제 오전 8시50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비공개 소환됐다. 검찰 인사권자인 현직 법무장관의 부인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나온 것은 처음이다. 건강상 이유로 조사 8시간 만에 귀가했다. 정 교수의 나가는 모습도 비공개로 언론에 노출되지 않았다.

▲ 4일자 조선일보 3면.
▲ 4일자 조선일보 3면.

조선일보는 “정경심을 위한 ‘인권수사’”라는 제목의 기자수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말한 ‘인권수사’에 대해 시비 걸 사람은 없다. 본지도 지속적으로 검찰의 공개 소환, 밤샘 조사 관행을 개혁할 것을 주장했다”면서도 “문제는 왜 그 개혁이 조국 법무장관의 아내 정경심씨 소환부터 시작됐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기자수첩에서 “‘인권 수사’의 역사적 첫 수혜자가 법무장관의 아내가 됐다. 두 번째 수혜자는 법무장관 자신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게 법조계의 예측이다”고 썼다.

▲ 4일자 한겨레 사설.
▲ 4일자 한겨레 사설.

한겨레는 “조국 부인 비공개 소환, ‘수사 관행 개혁’ 계기 돼야”라는 사설에서 “과잉 수사, 피의사실 공표 같은 수사 관행은 무엇보다 인권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조 장관 일가족 수사 과정에서 벌어진 인권 침해 논란을 통해 이에 대한 우리 사회의 공감대가 일정하게 모였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검찰이 애초 방침을 바꿔 정 교수를 비공개로 소환한 것도 이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경위가 어떻든 잘한 선택이다. 공개 소환은 피의자에게는 모욕감을 주고, 대중에게는 예단을 심어주는 여론재판 성격도 무척 강하다”고 썼다.

이어 한겨레는 “왜 하필 검찰을 지휘하는 법무부 장관의 부인부터 비공개 소환을 적용하느냐는 비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나름대로 일리 있는 비판이다”며 “그러나 인권의 관점에서는 오히려 늦은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인권은 정치적인 이유로 미룰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검찰이 이에 관한 논란을 넘어서려면 비공개 소환을 보편적인 원칙으로 정립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