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양국의 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양국 언론노동자가 사실에 바탕을 둔 보도로 평화를 지향하자는 취지의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일본매스컴문화정보노조회의는 28일 ‘한일 양국 언론노동자 공동선언’을 통해 “사실에 바탕을 둔 보도로 국경을 넘어 평화와 인권이 존중되는 사회를 지향하자”고 밝혔다.

이들은 “역사 문제로 시작된 한일양국의 정치대립이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류를 중단시켜 양국 사이를 더욱 멀어지게 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역사의 사실을 외면하는 자에게는 미래를 말할 수 엇다. 과거의 반성 없이 미래를 논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배타적인 언사와 편협한 민족주의의 영향으로 시민의 소중한 인권, 평화, 우호관계가 짓밟히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며 “지금이야말로 사실을 올바르고, 자유롭게 보도하는 언론노동자의 본분이 중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평화와 인권을 지키고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언론의 본래 책무를 다시 한번 자각”한다며 ▲여러 보도에서 사실을 추구하는 저널리즘의 본령을 지키고 평화와 인권이 존중되는 사회를 지향한다 ▲평화와 인권이 짓밟힌 과거의 잘못을 되풀이하는 일이 없도록 배타적 민족주의를 조장하는 보도에는 가담하지 않는다고 선언했다.

앞서 언론노조는 ‘한일 양국의 보수 언론에 고함’이라는 성명을 통해 “상호 간 혐오와 갈등을 증폭시키는 보도가 다시 양국 언론에 확대 인용되면서 사태를 악화시켜 온 것을 반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일본 신문노조연합도 “국익이나 내셔널리즘이 득세해 진실을 알리는 보도의 봉쇄로 비참한 결과를 초래한 태평양 전쟁 때의 잘못을 되풀이해서는 안된다”고 화답했다.

한일 양국 언론 노동자 단체는 한일 갈등 보도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실무 접촉을 해왔는데 한일양국 언론노동자 공동선언을 도출해낸 것이다.

조영수 언론노조 대외협력실장은 “이번 공동선언의 의미는 비합리성과 비상식이 존재하는 가운데 한일 양국이 공동체적 관점에서 어긋난 민족주의 발판으로 삼아 상업적 정파적 차원에서 활용하는 것에 휘말리면 안되고 사실에 기초해서 언론보도를 해야 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조영수 대외협력실장은 “일본신문노련과 실무 접촉을 했고 산별 개념의 다양한 일본 언론 노동자들이 모여 있는 일본매스컴문화정보노조회의로 논의가 확대돼 선언문을 도출한 것”이라고 전했다.

양국 언론노동자 단체 대표는 영상을 서로 교환하며 평화 메시지 확산에 나선다. 28일 아베규탄 시민행동이 주최하는 집회에서 일본신문노련 위원장의 평화의 메시지를 담은 영상이 나올 예정이다. 오정훈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의 영상도 일본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