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측이 논란 및 의혹 제기 보도를 한 언론사를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에 무더기 제소하고 있다. 확인된 것만 5건에 이른다.

KBS는 지난달 16일 앵커와 취재기자가 대화하는 형식으로 나경원 원내대표가 광복절에 임시정부 청사를 방문한 일을 보도했다. 당시 청사를 방문하고 남긴 방명록의 글씨와 내용이 인터넷에서 논란이 일었다.

나 원내대표는 “조국의 독립을 위한 열정의 정신, 강한 대한민국, 행복한 대한민국 국민을 위한 길을 만들어가겠다”라고 썼는데 대한민국을 ‘대일민국’이라고 쓴 것 아니냐는 누리꾼의 지적이 이어졌다.

이에 대해 KBS 기자는 “대일민국이란 글자 ‘ㅎ’하고, 아래 자유한국당 글자 ‘ㅎ’ 하고 구별이 된다, 때문에 확연하게 그 위쪽에 ‘한’이 아니라, ‘일’이다 라고 지적을 하고 있고, 지난해 현충원 방문 때 썼던 방명록을 봐도 ‘ㅎ’자 모양이 다르다. 그래서 대일민국이라고 쓴 거다 이렇게 주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앵커는 “글씨체를 둘러싼 헤프닝으로 보인다”고 말했고, 기자는 “상식적으로 제1야당 원내대표가 그랬겠느냐, 말도 안 된다, 원래 필체가 저랬을 뿐이다, 이렇게 해명을 하고, 지적을 강하게 성토했는데요. 어쨌든 글씨체는 이렇게 해프닝에 불과하지 않느냐? 더 큰 문제가 됐던 것은, 방명록 내용을 올리면서 함께 쓴 다른 글”이라고 답했다.

나 원내대표는 “74년 전 오늘, 사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 이름조차도 아직 정해지지 않은 시점이었다”라고 썼는데 19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선포한 헌법(임시헌장)에 대한민국이라는 국호가 명시돼 있다는 점에서 “임시정부 청사에 가서 임시정부를 부정하는 것 아니냐 하느니 비판도 나왔다”고 기자는 전했다.

나 원내대표 측은 1948년 제헌 의회에서 투표를 통해 국호를 공식 제정한 것이라고 반박했지만 헌법에 임시정부를 계승한다고 나와 있다는 점에서 논란이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나 원내대표 측은 KBS 보도 영상을 내려달라 요구했지만 KBS 측이 수용하지 않아 1억원의 손해배상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청구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KBS는 보도의 당사자가 삭제 요구를 받은 적이 없다는 입장이다.

나 원내대표 측은 KBS와 비슷한 내용으로 보도한 인터넷 매체의 보도에 대해서도 1억원의 손해배상을 중재위에 청구했다.

나 원내대표 측은 언론조정신청서에 “대한민국을 적은 것이 맞으니 피신청인이 게재한 기사를 내려달라고 정중히 요청하였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지정 신청일까지 전혀 위 기사를 삭제하지 않은 바, 피신청인에게 신청인 소속의 나경원 원내대표의 명예를 훼손한 의도가 있었음을 분명히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인터넷 매체는 해당 기사에 대한 어떠한 연락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김용욱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김용욱 기자.

또한 나 원내대표 측은 “사진이 누리꾼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었다는 식으로 거짓 작성했다”고 주장하지만 인터넷 매체는 “나 대표의 방명록은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까지 올라 네티즌 사이에 큰 이슈가 됐다”고 반박했다.

나 원대대표가 ‘우리 일본’이라는 발언을 한 것까지 덧붙이며 마치 일본과 연관이 있는 것처럼 오인하기 쉽도록 기재하여 위 기사를 게시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우리 일본’ 발언 내용은 해당 기사에 존재하지도 않는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 측이 충분히 보도 내용을 검토하지 않고 언론중재위에 무더기 제소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인터넷 매체는 공인들의 방명록 작성은 맞춤법부터 독특한 필체까지 중요한 이슈로 보도가 돼왔고, 해당 기사에는 자유한국당의 입장도 포함돼 있다면서 재정이 취약한 언론사를 손해배상청구로 겁박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밖에 나 원내대표 측은 나경원 원내대표의 아들이 미국 고교 시절에 서울대 의대에서 인턴을 하면서 연구 제 1저자로 등재됐는데 규정 위반 의혹이 있고, 윤리적 문제를 제기한 지난 10일 KBS 보도에 대해서도 5천만원의 손해배상을 중재위에 청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나경원 아들 연구, 경진대회 규정 위반…입상 취소 대상”이라는 KBS 보도에 대해서 정정보도를 청구했다. 해당 보도에 대해 한국당은 고발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