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여중생들이 한 여자 초등생을 집단 폭행한 사건이 파장을 낳고 있다. 해당 학생이 폭행 당해 피투성이가 된 얼굴이 나오는 영상이 공개된데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까지 올랐다. 특히 청와대 국민청원 동의 수가 하룻만에 20만 명을 돌파할 정도로 많은 국민들의 우려와 공감을 일으키는 배경이 주목된다.

수원서부경찰서는 지난 21일 오후 6시 경기 수원역 인근 노래방에서 이른바 2006년 생(만13세) 여중생 7명이 한 살 아래로 알려진 초등여학생을 집단폭행(공동폭행)한 사건을 수사중이라고 25일 밝혔다.

수원서부경찰서 관계자는 25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가해자가 여중생은 맞지만 나이와 학년을 알려드릴 수 없다”며 “피해자 역시 초등학생이라는 것만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수원서부서는 폭행 가해자 7명을 모두 검거한 상태이며, 모두 소년분류심사원으로 신병을 인계했다고 밝혔다. ‘소년분류심사원’이란 소년부 판사가 최종 결정처분을 하기 전에 소년들의 성향과 사정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조사하는 곳이다. 이들은 형사미성년자이기 때문에 입건 후 형사처벌되지 않고, 소년부 판사가 보호처분을 내린다.

이 관계자는 수원서부서에서 가해자들을 사건 다음날인 지난 22일부터 검거해 청와대 국민청원이 시작된 23일 나머지 일부 가해자까지 모두 검거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 사건이 갑작스레 관심을 얻게 된 것은 사건 다음날인 22일 밤부터 한 동영상이 빠르게 퍼지면서다. 이 영상을 보면, 노래방에서 얼굴이 피투성이인 피해 여학생을 가해학생들이 계속 머리를 때리고, 윽박지르는가 하면, 주변엔 어떤 남학생의 노랫소리가 들린다.

이후 지난 23일엔 어떤 청원인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06년생 집단 폭행 사건’이라는 글에서 “현재 영상 속 가해자들을 알고있는 소수의 인원들이 용기내어 익명 제보를 해주었고 가해자 명단까지 공개 된 상황”이라며 “무엇 때문에 한 사람을 다수의 인원이 폭행 했는지 사유는 불분명하다”고 썼다. 그는 “이 학생들은 필히 엄중처벌 하여 법의 무서움과 사람의 인권을 박탈 시키면 어떠한 죄가 성립되어 본인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이 얼마나 힘들어지는지 그리고 폭행당한 피해자 여학생의 인권을 몰락시킨 것을 깨우치게 해야 한다”며 “청원 요청 한다”고 덧붙였다.

이 청원글은 하룻만인 24일 청원동의 수가 20만명을 넘었고, 25일 오후 4시 현재 22만7000여 명에 이르고 있다.

▲수원시 노래방에서 벌어진 여중생들의 초등생 집단폭행 사건 규명을 요구하는 글이 지난 2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 이틀만에 22만7800여 명을 넘겼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갈무리
▲수원시 노래방에서 벌어진 여중생들의 초등생 집단폭행 사건 규명을 요구하는 글이 지난 2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 이틀만에 22만7800여 명을 넘겼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갈무리

폭행사건이 발생한 경위를 두고 수원서부서는 아직 가해자측 조사만 실시했으며, 피해자 진술은 1차 진술만 들었고, 현재 피해자가 병원치룔 받고 있어 추후에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가해자들 진술을 들어 “제3의 친구를 사귀는 문제로 약간의 다툼이 있어서 그 이유로 만나서 얘기하는 과정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다”며 “하지만 피해자 조사를 안했기 때문에 피해자 조사를 들어봐야 하는데, 병원치료 문제 때문에 조사일정 못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피해자의 1차 조사가 있었기 때문에 가해자들이 조사과정에서 폭행 내용을 시인하게 됐다”며 “혐의는 공동폭행 또는 공동상해 혐의로, 여럿이 한 명을 때린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온라인 상에서 일부 피해자의 신원이 공개돼 2차 피해를 주고 있다는 우려를 두고 경찰은 2차 피해가 생길 경우 이 역시 수사대상이라고 밝혔다. 수원서부서 관계자는 “피해자를 조사하면서 피해 부분을 수사할 계획인데, (가해자 또는 다른 2차 가해자들이) 댓글을 단 일이 있는지도 수사할 생각”이라며 “그런 2차 피해가 발생했다면 당연히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이 사건이 급속도로 퍼지고 청와대 국민청원도 짧은 시간에 청원동의를 얻은 데엔 근래들어 늘어나는 미성년자 집단폭행, 성폭행, 자살, 왕따 사건이 적잖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만 둘러봐도 전국에 걸쳐 크고 작은 학교 폭력사건 민원과 진상규명 요청 글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포항 **중학생 투신사건에 대한 진실을 알고 싶습니다!’(지난달 6일) ‘학교폭력 가해자와 학교폭력을 은폐한 학교 선생님들을 처벌하여 주십시오.’(지난 6월21일) ‘** 학교/ 교회 폭력 사건의 정당한 처벌을 요구합니다.’(6월20일) ‘제천 집단 학교폭력 및 유사강간’(6월) 등이 나온다.

이번 사건을 수사중인 수원서부경찰서에도 간혹 청소년들이 피해자 한명을 집단폭행하는 사건이 있다고 설명했다. 수원서부서 관계자는 “여러 사람이 한 명을 때리는 사건은 많이 일어나는 사건은 아니다”라면서도 “이런 일들이 발생하기는 한다.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