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친문, 검찰 짜장면 ‘가짜뉴스’로 난리법석”
조선일보 “친문, 검찰 짜장면 ‘가짜뉴스’로 난리법석”
[아침신문 솎아보기] tbs 비판하려 김규리 11년전 발언까지 소환… 한미 정상회담 평가 극과 극

조선일보 “친문, 검찰 짜장면 ‘가짜뉴스’로 난리법석”

11시간 동안 이어진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에 대한 문제제기와 의혹에 보수신문은 “음해성 주장”(중앙일보) “가짜뉴스”(조선일보)라며 비판했다. 특히 조선일보는 “‘짜장면 가짜뉴스’로 난리법석 친 여권 친문” 기사를 내고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뤘다.

검찰은 23일 오전9시부터 밤8시까지 11시간 동안 압수수색을 벌였다. 민주당 의원들은 과도한 압수색이라며 반발했는데 검찰은 24일 입장문을 내고 변호인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다려 달라는 조 장관측 가족의 요청이 있어 압수수색이 지연됐으며 이후에도 법원에 두 차례 추가영장을 발부받느라 시간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압수수색 당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짜장면’이 화제가 됐다. 23일 조 장관 집에 배달원이 배달음식을 들고 들어가는 모습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검찰 관계자들이 점심으로 짜장면을 시켜먹으며 조 장관 가족에게 모욕감을 줬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소설가 공지영씨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독재자들 사냥개의 추억을 떠올렸다”고 했다.

▲ 25일 조선일보 기사.
▲ 25일 조선일보 기사.

이와 관련 검찰은 “(조 장관측) 가족이 점심 주문을 한다고 했고 압수수색팀은 점심을 먹지 않고 계속 압수수색을 진행하겠다고 했다”며 “(조 장관) 가족이 압수수색팀이 식사하지 않으면 가족도 식사할 수 없다고 권유해 함께 한식을 주문해 먹었다”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조선일보는 “민주당은 그동안 야당과 보수 인사들이 ‘가짜뉴스’를 만든다고 비난해왔다”며 민주당을 정조준했다. 그러면서 익명의 변호사를 통해 “수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가짜뉴스를 만들어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는 말을 전했다. 

tbs 비판하려 김규리 11년전 발언까지 소환

이날 조선일보는 tbs 교통방송을 비판하는 기사를 냈다. 기사 제목은 “매년 300억 세금지원 받으며... ‘좌파 철밥통’ 된 교통방송”이다.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에 이어 주진우 기자를 진행자로 발탁한 점을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외부인사가 진행하는 교통방송 프로그램은 총 9개로 늘었다. 이 중 7개 프로그램의 진행자가 좌편향 인사로 분류된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가수 이은미씨를 과거 김용민 민주통합당 후보를 지지했다는 이유로 좌편향으로 분류했으며 방송인 배칠수씨는 주로 보수성향 정치인을 풍자한다는 이유로 좌편향으로 분류했다. 최일구 전 MBC아나운서, 이숙이 전 시사IN편집국장, 연기자 김규리씨도 좌편향으로 분류했다.

조선일보는 역대 교통방송 진행자의 과거 편향 발언을 별도로 이미지로 만들어 부각했는데 김규리씨의 편향성을 설명하기 위해 11년 전 미국산 소고기 수입 반대 의견을 내며 한 발언을 인용했다.

또한 박원순 서울시장 취임 이후 진행자 정치 편향 문제를 지적하며 “나꼼수 출신 방송인 김어준씨, 정봉주 전 의원과 이명박 정부 시절 ‘가카새끼 짬뽕’ 패러디물을 올린 이정렬 전 판사, 미디어오늘 편집국장 출신 김종배씨, 코미디언 출신 김미화씨가 방송을 맡았다”고 했다.

▲ 25일 조선일보 기사.
▲ 25일 조선일보 기사.

정상회담, 싱가포르 정신 유효 확인 vs 맹탕

23일 오후(한국시각 24일 오전) 뉴욕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 대한 언론의 평가가 엇갈렸다.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싱가포르 합의정신이 유효하다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한겨레는 “한반도 평화 과정에서 곱씹어야 할 중요 신호가 발신됐다”며 “최근 북한의 대화 재개 의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싱가포르 정상회담 합의 정신이 유효하다는 점을 재확인했다”는 청와대 발표를 전했다. 경향신문 역시 사설을 내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내용의 싱가포르 합의 정신이 유효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 25일 경향신문, 조선일보 사설 제목 비교.
▲ 25일 경향신문, 조선일보 사설 제목 비교.

반면 조중동은 한미정상회담의 성과가 부족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사설을 통해 지소미아 관련 논의, 북한의 완전 비핵화를 위한 심도 있는 의견이 나오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한미 정상회담은 속빈 강정이었다”고 혹평했다. 조선일보도 “알맹이 없는 한미 회담”이라며 “회담을 왜 했는지 모를 지경”이라고 지적했다.

한미정상회담 직후 열린 국회 정보위에서 국가정보원이 김정은 위원장 11월 방남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조선일보는 “조국 뉴스가 빨리 사라지기를 바라는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런데 한미 정상회담마저 맹탕으로 끝나자 김정은 화제라도 만들어 보려 한 건가”라며 김정은 답방설을 “느닷없다”고 꼬집었다. 

MBN 회계조작 의혹 조사 상황은?

한겨레는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의 감리위원회가 MBN이 2011년 종편 승인을 받는 과정에서 고의 회계조작을 저질렀다고 판단해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을 검찰에 통보하고 이유상 부회장을 해임 권고 및 검찰 고발하기로 의결했다고 보도했다. 금융당국은 이를 바탕으로 다음달 증선위 회의를 몇차례 열고 최종 결론을 낼 예정이다.

앞서 금감원 조사 결과 MBN은 종편 승인 때 자본금을 증자하는 과정에서 우리은행으로부터 600억원 대출을 받은 뒤 회사 임직원 명의로 법인 주식을 개인당 수십억원어치씩 구매한 사실이 드러났다. MBN은 회삿돈으로 증자한 사실을 감추려 재무제표상으로는 이를 부채 등의 계정에 편입하지 않았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명금 2019-10-15 17:14:55
조선아웃

단무지 2019-09-25 21:50:42
법원이 조국장관 집에서 압수수색하라고 영장을 내준거지 거기사 음식 시켜먹으라고 영장 발부한게 아닐텐데..
자장면은 아니라도 음식을 시켜먹은거는 사실이네.
떡검 이것들 밥시켜먹은것도 떡값 아닌지 살펴 봐야한다.

방재웅 2019-09-25 20:12:11
우리나라에 조선일보라는 신문도 있었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