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개입 극비보고? 檢 “통상업무” 한국일보 보도 논란
조국 개입 극비보고? 檢 “통상업무” 한국일보 보도 논란
검찰 “극비? 과한 표현… 대체로 사실과 달라” 조국 개입엔 답 않아…한국일보 기자 “당사자, 복수취재원에 직접 확인”

조국 법무부장관이 펀드와 입시비리 의혹에 직접 개입했다는 새 정황이 나와 장관 집을 압수수색했다는 한국일보 보도가 논란이다.

한국일보는 24일자 4면에 ‘조국 개입 정황, 지난주 극비 보고… 윤석열 즉각 압수수색 지시’란 제목의 기사에서 수사팀이 대검에 이런 내용을 극비로 보고해 검찰총장까지 보고를 받고 압수수색 영장 청구 승인을 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검찰은 중앙지검 수사팀이 대검에 보고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통상적인 일로, 그렇게 포장할 일은 아니라며 대부분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기사를 쓴 한국일보 기자는 보고 지시 라인에 있는 당사자와 복수의 취재원을 통해 확인한 내용으로, 기사내용이 사실이라고 재반박이다.

한국일보는 24일자 4면 머리기사 ‘“조국 개입 정황” 지난주 극비보고…윤석열 즉각 압수수색 지시’에서 지난 18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 핵심 관계자가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를 찾아 수사내용을 보고했다며 “그 보고내용은 극비에 붙여졌지만 검찰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금까지 한 차례도 포착되지 않았던 조 장관의 직접 개입 정황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윤 총장을 비롯한 검찰 수뇌부는 극비 정보를 보고받은 즉시 압수수색 영장 청구할 것을 승인하고 ‘향후 추가 수사 계획을 세워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며 “법원이 영장을 발부한 시점을 역산했을 때도 검찰이 지난주 중반부터 일사불란하게 움직인 정황을 엿볼 수 있다”고 썼다. 이 신문은 “검찰 안팎에선 윤 총장이 보고 받은 물증이 조 장관이 의혹에 직접 개입한 정황과 관련된 것이라는 관측이 번지고 있다”며 “일각에선 검찰이 펀드 및 입시비리 의혹 등과 관련해 조 장관이 직접 개입한 정황이 담긴 녹취록 혹은 그의 서명이 담긴 문서 등을 확보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고 추측했다.

▲지난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에서 검찰 관계자들이 압수 수색을 마치고 밖으로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에서 검찰 관계자들이 압수 수색을 마치고 밖으로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이를 두고 검찰은 대부분 사실과 다르다며 부인하는 취지로 설명했다. 검찰 관계자는 24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서울중앙지검이 대검찰청과 보고와 협의를 하는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며 통상적”이라며 “(보고한 일로) 그렇게 의미 부여할 일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기사 내용의 대부분이 사실과 다르다”면서 ‘극비 보고’ 등의 표현을 두고 “그런 것은 과한 내용”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 관계자는 조국 장관의 직접 개입 정황을 확보한 것은 사실이냐는 질의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사실과 다른지를 두고 이 관계자는 한국일보 보도에 일일이 확인해주지 않는다며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고 답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한국일보 보도내용이) 추측성 보도들이지만 수사와 관련된 내용이라 말씀드리기가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이에 기사를 쓴 한국일보 기자는 기사 내용을 사실이라고 확신했다. 정재호 한국일보 기자는 24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사실관계를 (윤 총장으로부터) 지시를 받은 담당자(당사자)에게 취재한 것이어서 팩트가 사실이라는 것에 의심하지 않는다”라며 “그날 밤 보고 내용이 청와대와 여당 지도부에 들어간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정 기자는 “이 뿐 아니라 복수의 취재원을 통해 사실관계도 확인했고, 그 내용의 중요성도 확인했다”며 “검찰 공식 입장도 기사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정 기자는 조 장관의 개입 정황의 내용이 녹취록 또는 서명한 문서일 것이라고 추측성으로 쓴 이유를 두고 “내용 부분은 파악을 했지만 피의사실 공표의 문제도 있고, (피의자측이 대비할 수 있게 돼) 검찰수사에 지장을 주는 문제 등을 감안해 추측형태로 썼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렉 2019-09-26 11:09:38
내용이 뭔데...내용이 피의사실 공표라니...너 아니면 사표내라...표창장 찾으러 갔단다.

황진우 2019-09-25 12:17:44
팩트가 사실이라는 것에 의심하지 않는다?
이거 쓴 정재호는 미쳐도 단단히 미친 사대주의 매국 적폐다.

바람과 평화 2019-09-25 11:13:09
미디어오늘은 내용 하나하나 한결같이 모두 너무나 편파적이네요.뮨재인과 조국 민주당편이네.조국은 정의라고 생각하나요?진중권은 정의당의 조국에 대한 대응을 보고 정의당에 탈당계 냈다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