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1TV 오후 뉴스 프로그램 ‘사사건건’ 패널로 출연 중인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조국 법무부장관을 ‘소시오패스’(반사회적 인격장애)라고 표현해 논란이다.

김 의원과 함께 출연하고 있는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소시오패스라는 모멸적이고 써서는 안 되는 표현을 쓴 것에 사과하지 않으면 다음주부터 김 의원과 함께 못한다”며 하차 의사를 밝혔다. 표 의원은 사사건건 측에 하차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제작진이 설득에 나섰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라는 것.

이날 방송에서 김 의원은 조 장관을 겨냥해 “조국 같은 경우 거짓말을 너무 많이 했다. 가짜뉴스 공장장 같은 느낌”이라며 “목표를 위해 수단의 정당성·합법성을 생각하지 않는다. 이게 전형적 소시오패스다. 반인격적 반사회적 인격장애라는 것”이라고 ‘막말’을 쏟아냈다.

프로파일러(범죄심리분석관) 출신인 표 의원 목소리도 덩달아 높아졌다. 표 의원은 “말 좀 가려하시라. 그 용어 정의를 정확히 모른다면 함부로 사용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표 의원은 “특정인을 비난하기 위해 그런 용어를 사용했다가 여러 분들이 사과하셨다. (목소리 높이며) 반사회적 인격장애 개념이 뭔지 아시느냐”고 언성을 높였다.

김 의원은 “(그만큼) 국민 정서, 법치와 헌법정신을 완전히 무시했다는 의미”라며 되받아쳤지만 ‘썰전’은 계속 가열됐다. 김 의원은 “조국 사태와 관련해 ‘조국 장관’이죠. 그쪽에서 볼 때는”이라며 조 장관을 인정하지 않는 발언을 했고, 이에 사회자인 김원장 KBS 기자는 “장관 임명 과정에 위법적인 것이 전혀 없었고, 합법적 과정으로 임명된 합법적 장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 KBS 1TV 오후 뉴스 프로그램 ‘사사건건’ 패널로 출연 중인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조국 법무부장관을 ‘소시오패스’(반사회적 인격장애)라고 표현해 논란이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소시오패스라는 모멸적이고 써서는 안 되는 표현을 쓴 것에 사과하지 않으면 다음주부터 김 의원과 함께 못한다”며 하차 의사를 밝혔다. 사진=KBS 사사건건.
▲ KBS 1TV 오후 뉴스 프로그램 ‘사사건건’ 패널로 출연 중인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조국 법무부장관을 ‘소시오패스’(반사회적 인격장애)라고 표현해 논란이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소시오패스라는 모멸적이고 써서는 안 되는 표현을 쓴 것에 사과하지 않으면 다음주부터 김 의원과 함께 못한다”며 하차 의사를 밝혔다. 사진=KBS 사사건건.

그런데도 김 의원은 “국민들은 합법이냐 위법이냐도 보지만 기본적으로 자격이라는 걸 본다. 법무부장관이 피의자로 소환 직전에 있고 표창장도 위조했다면, 이런 상황에서 법무장관이 검찰 개혁과 법치를 입에 담을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방송 말미 표 의원은 “‘소시오패스’라는 모멸적이고 써서는 안 될 표현에 사과하지 않으면 다음주부터 김영우 의원과 함께 못한다”며 방송 하차를 시사했고 김 의원은 “저는 사과할 생각이 없다”고 답변했다.

표 의원이 “정치에는 금도가 있다. 써서는 안 될 용어가 있다. 정치하는 사람이라면 사람 인격 자체에 대한 비하와 조롱, 특정한 집단을 비하하는 용어는 사용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지만 김 의원은 “저도 공부를 많이 했다. 소시오패스라고 한 건 목적을 추진하는 데 있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반사회적 인격장애자가 보이는 전형적 모습을 보여왔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사회자인 김원장 기자는 19일 미디어오늘 통화에서 “어제 방송은 지나치게 과열됐다. MC로서 제지하기 어려운 면도 있었다. 표 의원은 방송을 쉬겠다고 하셨다. 설득해볼 생각이지만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달 14일 같은 방송에서 안보 이슈를 언급하며 “지금 여당 의원들은 (한국이) 일제 식민지인 것처럼 말씀하시는데, 제가 볼 때는 실질적으로 북한의 식민지인 상황이다. 외교, 안보, 국방 등 모든 것을 북한 김정은이 좌우하고 있다”고 발언해 물의를 빚었다. 당시 김 기자는 “대한민국이 북한의 식민지라고 말씀하신 부분은 거둬 들이시길”이라고 요구했고, 김 의원은 “정정하겠다”며 “김정은 페이스대로 외교 안보가 흘러간다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