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와 여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전방위 수사를 두고 10년 전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극으로 몰고 간 ‘논두렁 시계’ 사건에 비유하고 나섰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6일 “조 후보자의 의혹을 수사한다는 구실로 20∼30군데 압수 수색 하는 것은 내란음모 수준”이라고 비판하며 “이번 수사는 한 마디로 조 후보자를 무조건 낙마시키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행태”라면서 “조 후보자를 치려는데 약점이 없으니 가족을 치는 아주 저열한 방식”이라고 주장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검찰이 수사 하다가 성과가 없고 자기들 목표를 이루기 힘들 때 하는 게 언론 플레이”라며 노 전 대통령에게 모욕감을 주었던 ‘논두렁 시계 사건’을 언급했다. 현재 일련의 보도가 검찰·언론의 합작 결과물이라는 뜻이다. 이 관계자는 “논두렁 시계 사건이 몇 개의 진술을 (검찰에) 유리한 쪽으로만 조합해 (언론에) 흘린 건데, (검찰의 태도를) 딱 보니 ‘검찰의 악습이 또 시작되는구나’ 하는 것을 느꼈다”고 주장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청와대 관계자는 검찰의 움직임을 “사법 개혁을 무력화하겠다는 것”으로 해석하며 “검찰이 법무부 장관을 스스로 선택하겠다고 나섰다”며 격양된 모습을 드러냈다. 이는 지난 5일 국회 예결위에서 “자기들이 정치를 하겠다고 덤비는 것은 검찰의 영역을 넘어선 것”이라고 주장한 이낙연 국무총리 발언과 흐름을 같이 한다.

6일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도 노무현 전 대통령이 등장했다.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현 검찰을 두고 “노무현 대통령이 말씀하셨던 ‘이쯤 가면 막 가자는 거죠’가 떠오른다”며 “대검 중수부가 부활한 것 같다. 제왕적 검찰총장이다”라며 검찰을 비판했다. 이어 검찰 내부통신망에 올라온 한 검사의 글을 인용하며 “회사(검찰)가 노무현 대통령 논두렁 시계 사건처럼 수사내용을 슬금슬금 흘려 언론에 생중계하면서 심리적 압박을 주는 상황이 부끄럽다”고 전했다.
 
지난달 28일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 때는 ‘있지도 않은 논두렁 시계’로 모욕 주더니 결국 서거하시게 만들었는데, 이번에도 피의사실을 공표하는 사람은 반드시 색출해야 한다”며 검찰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런 청와대·여당의 대응은 비극적 사건으로 끝난 노무현 전 대통령 검찰수사를 언급하며 현 상황이 10년 전 검찰 수사처럼 무리하고 부당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지지층을 결집시키기 위함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