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응원하고 자유한국당 지도부에 의혹을 제기하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가 연일 포털 상위권에 오르자 한국당이 행동에 나섰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와 정용기 정책위의장, 당 미디어특별위원회 위원들은 5일 오후 경기 성남시 네이버 본사를 항의 방문했다. 이 일정은 5일 오후 한국당 출입 기자들에게 급작스럽게 공지됐다. 방문 이유를 묻자 나경원 원내대표는 “실검이 조작되는 것이 민주주의에 있어 건강한 여론형성 왜곡이라고 생각한다. 네이버가 방치하거나 부추기는 건 없는지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26층 회의실에서 한성숙 대표, 유봉석 전무, 원윤식 상무가 기다리고 있었다. 자리에 앉은 직후 나경원 원내대표는 “실시간 검색어 조작은 민주주의의 가장 중요한 원칙을 훼손한다”고 거듭 비판했고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전자 민주주의의 가능성 자체를 막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5일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미디어특별위원들이 네이버에 항의방문한 가운데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5일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미디어특별위원들이 네이버에 항의방문한 가운데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 5일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미디어특별위원들이 네이버에 항의방문했다. 사진=금준경 기자.
▲ 5일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미디어특별위원들이 네이버에 항의방문했다. 사진=금준경 기자.

네이버 임원들은 경청하겠다고 밝히면서도 한국당 주장 대부분을 반박했다.

우선 네이버가 실시간 검색어를 방치한다는 지적에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지난 2년 간 많은 우려를 주셔서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첫 화면에서 뺐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방식을 바꿔 연령, 시간별로 다양한 옵션의 차트를 제공한다”며 개선 사항을 설명했다.

박성중 의원은 실시간 검색어는 한국에만 있는 서비스라며 ‘폐지’를 요구했다. 그는 “미국 대표 구글은 실검이 없다. 중국 대표 바이두도 없다. 일본 대표 야후도 없다. 국가를 리드하는 포털 시스템 차원에서 바꿔줄 때가 됐다”고 밝혔다.

그러자 한성숙 대표는 “구글은 미국에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검색어 순위는 많은 사업자들이 이미 서비스 중”이라고 반박했다.

▲ 5일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미디어특별위원들이 네이버에 항의 방문했다. 사진=금준경 기자.
▲ 5일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미디어특별위원들이 네이버에 항의 방문했다. 사진=금준경 기자.

박성중 의원이 “상업적인 어뷰징은 이해하지만 정치적 사안은 대응해야 한다”고 밝히자 한성숙 대표는 “어떤 게 정치적이고, 어떤 게 상업적인지 데이터로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가급적 판단하거나 개입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 매크로는 사회적 동의가 있어 지금까지 강력하게 대응해왔으나, (매크로와 무관한) 지금 논의는 또 다른 차원의 문제”라고 답했다.

이를 지켜보던 나경원 원내대표는 “네이버의 기준이 뭔가, 삭제하는 것이 있다면 듣고 싶다”고 했다.

한성숙 대표는 “기계적으로 (매크로) 불법은 명확하게 판단하고, 운영적으로 본인이 명예훼손으로 요청하는데 대한 (삭제) 기준을 갖고 있다. 다만 연예인들 생일을 축하하자고 검색어에 올리는 행위나 마케팅적으로 올라오는 검색어들은 어떻게 판단할지 쉽지 않다”고 답했다.

▲ 5일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미디어특별위원들이 네이버와 비공개 면담을 마친후 브리핑을 하고 했다. 사진=금준경 기자.
▲ 5일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미디어특별위원들이 네이버와 비공개 면담을 마친후 브리핑을 하고 했다. 사진=금준경 기자.

‘나경원 사학비리’, ‘황교안 자녀 장관상’ 등 명예를 훼손하고 서비스 품질에 저해되는 단어들이 상위에 오른다는 지적에 유봉석 서비스총괄 전무는 “나 원내대표님 같은 경우 명예훼손이라고 판단하시면 사업자가 이를 임의로 제외할 수 없고, 당사자 신고가 들어오면 법에 근거해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국 힘내세요’ 같은 경우 일반적인 검색어가 아니다. 조직적 움직임을 그냥 방치하는 건 맞지 않다“며 “구체적 논의는 비공개로 하자. 여기서 다 말씀하시기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비공개 면담이 이어졌다.

항의방문을 마친 후 나경원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 국회는 실검 조작방지 입법을 해야 한다. 실검 폐지도 포함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매크로 조작은 없었다는 지적에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작을 어디까지로 볼 것인가의 문제다. 몇몇 사이트를 중심으로 조직적으로 얼어나는 부분을 판단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2014년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는 “순위 올리기를 시도한 검색어에 노출 제외기준을 적용하면 여론 환기 등의 목적을 띤 운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시사·사회성 집단 행동이라는 세부기준을 사용해 노출제외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 

이와 관련 박성중 의원은 “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장으로서 보기에 대한민국 가치는 대의제다. 다수의 의견을 반영해야 하는데 특정 소수의 의견이 다수의 의견처럼 된다면 헌법 가치를 위반한 것이다. 그런 차원에서 통제해야 한다고 본다”며 자발척 참여에 의한 실검도 ‘조작’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