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오는 6일 개최하기로 극적으로 합의했다. 청와대는 다행이라며 의혹들을 말끔히 해명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4일 오후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최 관련 서면브리핑에서 “늦게나마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리게 돼 다행”이라고 평가했다.

윤 수석은 조국 후보자가 지난 2일 기자 간담회에서 그동안 제기된 의혹을 해명해 “직접 시청하신 분들은 언론과 야당이 제기한 의혹이 대부분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했을 것”이라며 “그러나 기자 간담회를 보지 못하고 내용을 왜곡한 보도를 접하신 분들은 의혹을 다 떨쳐내지 못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윤 수석은 “조국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해 그동안 제기된 의혹은 물론 기자 간담회 이후 새로 제기된 의혹까지 말끔히 해명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조국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를 오는 6일 하루 동안 열기로 합의했다. 여야는 증인·참고인 명단을 이날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논의해 발표하기로 했지만 가장 큰 관심사였던 조 후보자 가족의 증인 채택은 않기로 했다. 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만나 인사청문회 일정을 극적으로 합의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양당의 합의에 반발해 회의에 불참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청문회 하면서 면죄부 주는게 아니라 더 많은 실체적 진실을 밝혀서 임명 강행을 저지하는 수단의 청문회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히면서 특검과 국정조사 의지도 재차 확인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연합뉴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자유한국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자유한국당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