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 때 제출한 동양대 총장표창장을 두고 동양대 총장이 실제 표창장을 준 적이 없다는 중앙일보 보도에 조 후보자가 부인했다.

그러나 조 후보자 부인이 정상적으로 표창장을 발급했다고 해달라고 연락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이밖에 한국과학기술원(KIST) 허위 인턴증명서 조작에 조 후보자 부인이 개입했다는 의혹보도도 나오는 등 논란이 계속 되고 있다.

중앙일보는 4일자 1면 머리기사 ‘조국 딸 받은 ‘동양대 총장상’···총장은 “준 적 없다”’에서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나는 이런 표창장을 결재한 적도 없고 준 적도 없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최 총장은 1994년부터 지금까지 총장으로 재직 중이라고 썼다. 중앙일보는 동양대 관계자가 “오늘 검찰에서 조 후보자 딸이 우리 학교에서 받았다는 표창장을 들고 왔는데 상장 일련 번호와 양식이 우리 것과 달랐다”며 “그래서 지금 학교에 있는 상장번호를 보여주고 검찰도 이를 확인해서 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이날 오전 온라인 기사 ‘[단독] 동양대 내부공문도, 조국 딸 관련 ‘총장상 수상 없음’’에서도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입수한 자료를 근거로 지난달 27일 국회 요구 자료에 대한 동양대의 회신 공문도 보도했다. 이 공문을 보면, 동양대 총무팀이 대학 사립대학정책과로 회신한 공문에서 “총장상 수상자 이력 : 자료없음으로 확인불가”라고 썼다.

중앙일보는 학교 측이 “조 후보자 딸이 총장 표창을 받았나”고 묻는 주광덕 의원 측 자료 요구에 대한 답변에서도 조 후보자 딸에게 총장상을 준 자료가 없어 확인이 어렵다는 취지로 답변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이날 오전 조국 후보자 부인이 이 사실을 은폐하고자 증거인멸을 시도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조선일보는 ‘[단독] 조국 아내, 동양대에 “딸 표창장 정상발급됐다고 해달라” 압력... ‘허위 총장상’ 숨기기 의혹‘에서 이날 교육계 관계자는 “정 교수가 동양대 고위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딸의 의전원 입학이 취소될 수도 있으니 총장 표창장 발급이 정상적으로 이뤄졌다는 반박 보도자료를 내달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정 교수는 총장 표창장 발급이 자신이 맡고 있는 영어영재센터장 전결 사안이라는 내용을 보도자료에 포함시켜 달라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며 “동양대 측은 처음부터 몰랐던 일이고, 정 교수 자신이 센터장으로 되어 있는 영어영재센터에서 상장이 나간 걸로 해달라는 취지의 압력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고 썼다. 이 신문은 그러나 조 후보자 딸이 받았다는 상장에는 동양대 총장의 직인이 찍혀 있다고도 썼다.

석간 문화일보도 4일자 1면 머리기사 ‘조국 부인 ‘딸 표창장 정상발급된 걸로 해달라’’에서 “사정당국과 교육계에 따르면 조 후보자의 부인 정 교수가 동양대 고위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딸의 의전원 입학이 취소될 수 있으니 총장 표창장 발급이 정상으로 이뤄졌다는 반박 보도자료를 내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고 썼다.

이에 조국 후보자는 실제 자신의 딸이 봉사활동을 하고 표창장을 받았다고 반박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후보자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기자들 질문에 “저희 아이가 학교 가서 중고교 학생 영어로 가르치는 것을 실제 했다. 표창장 받은 것은 사실”이라며 “확인을 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인사청문회 준비단의 박재억 법무부 대변인도 이날 오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실제 후보자 딸이 봉사활동 하고, 총장 표창장을 받았다”며 “동양대에서 주는 표창장이고, 봉사 관련 우수활동으로 기여했다고 주는 상”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총장이 주지 않았다는 중앙일보 보도에 “(보도된 총장 발언이) 자료가 없어서 안줬다는 것인지, 실제로 준적이 없어서 안줬다는 것인지 불분명하다”며 “더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후보자 딸이 봉사활동 했고, 표창장을 받았다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답했다.

총장 이름과 직함이 쓰여있느냐는 질의에 박 대변인은 “총장 표창은 맞다”고 말했다. 그는 “상이 나가면 근거자료가 있어야 하는데, 근거자료가 없어서 그런 것 같은데 답답한 부분은 있기 하지만, 수사와 맞물려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기가) 쉽지 않다”고 답했다.

조국 후보자 부인 정 교수가 동양대 고위관계자에 전화해 총장 표창이 정상적으로 이뤄졌다는 반박 보도자료를 내달라고 요구했다는 조선일보 문화일보 보도에는 사실관계 확인을 해주지 않았다. 박 대변인은 “사실확인을 하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며 “수사중인 사안을 증거인멸이라고까지 얘기해서 우리가 확인해서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4일 후보자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영상갈무리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4일 후보자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영상갈무리

한편 조국 후보자 부인이 딸의 인턴증명서가 허위로 발급되는데 개입했다는 동아일보의 보도도 조 후보자 측은 분명하게 답변하지 못하고 있다.

동아일보는 4일자 1면 머리기사 ‘조국 부인, 딸 허위 인턴증명서 조작 개입’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54)의 부인 동양대 정모 교수가 딸의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허위 인턴 활동 증명서 조작에 개입한 것으로 3일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KIST에 따르면 조씨는 3주를 출근해야 하는데 이틀 밖에 출근하지 않았으며 인턴 활동을 관리 감독하는 권한은 B 박사에게 있지만 정 교수(조씨의 모친)의 요청으로 증명서 발급은 A 박사가 했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2014년 6월 조씨가 부산대 의전원 수시모집 일반전형에 응시하며 KIST 인턴 경력을 기재했다고 썼다.

조 후보자는 “원래 인턴을 연결한 분과 실험을 담당한 분이 달랐던 것 같다”며 “검찰에서 수사하니 밝혀질 것 같다. 인턴 부탁한 분과 수행한 분이 다른 것 같다”고 말했다.

박재억 대변인은 “수사범위에 포함되는 것 같다”면서도 “키스트 측으로부터 받은 활동 관련 확인서가 있는데, 여기를 보면, 딸이 활동을 했다는 것을 확인해주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3주간 활동해야 하는데 이틀만 했다는 지적에 박 대변인은 “이틀 했다는 의혹에 조 후보자는 시인한 적이 없다”며 “어떤 분이 이틀했다, 5일했다고 얘기한 것 같은데, 후보자는 밝히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밝히지 않은 이유가 ‘사실이 아니기 때문인가’ ‘모르기 때문인가’라는 질의에 박 대변인은 “수사가 진행되는 부분이기 때문”이라며 “단순 의혹 제기면 명백히 확인할 수 있으나 수사와 맞물린 부분이 있어서 당장 얘기하기 어렵다. 검찰이 사실관계를 밝혀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