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가 2016년 재허가 당시 조건이었던 사옥 이전을 시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28일 오후 인천 남동구 인천광역시의회에서 열린 ‘인천시민의 방송주권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OBS가 경기·인천을 방송권역으로 하는 방송사의 의미와 역할을 고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오는 10월 예정된 재허가 심사 이전에 2016년 조건부 재승인 조건이었던 사옥 이전이 가능한지도 쟁점이었다.

OBS는 올해 재허가 기간 3년이 끝나 재허가 심사를 앞두고 있다.

박상호 공공미디어연구소 연구실장은 OBS 문제점으로 △역외재송신(종합유선방송사업자를 통해 지역방송을 타 지역에 전송하는 것) 이슈에서 SBS 등과의 형평성 문제 △독립성 훼손 및 사유 재산화(대주주 영안모자의 경영·인사 개입 의혹) △사옥 이전 문제 등으로 꼽았다.

박 연구실장은 “OBS 출범 이후 근본 문제는 수도권 방송권역으로 하는 지상파 중앙 3사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지역 방송인 OBS가 경쟁력과 차별성을 구현할 수 있느냐는 것”이라며 “특히 현 OBS 지배구조에서 위상과 역할 개선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OBS 사옥.
▲OBS 사옥.

장정구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운영위원장은 “OBS 주파수는 iTV 시절부터 인천 시민이 확보한 주파수다. 인천에 OBS 본사를 두는 걸 기대하고 확보한 것인데 현재 상황에서 OBS가 인천에 올 가능성이 적어 보인다”며 “또 지역방송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데 OBS가 지금까지 보여준 모습은 지역방송 역할을 충실히 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장 운영위원장은 “이제는 범시민 인천방송 설립 추진을 위한 기구를 구성해 직접 나서야 할 때”라며 “인천시나 인천 공기업의 주주 참여를 적극 검토하고, 예술 및 문화 공간을 확충해 영상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전략을 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OBS 사측은 여전히 사옥 이전 비용이 문제라는 입장이다. 신성호 OBS 경영국장은 토론회 발제문을 통해 “인천으로 이전 시 OBS는 150억원의 이전 비용이 들고 막대한 이전 투자 자금과 추가 시설운영비를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신 국장은 “최근 OBS는 설립 초 불안정한 경영 상황에서 벗어나 경영수지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올해도 흑자가 계속돼 ‘3년 연속 흑자’를 예상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자체 자금을 확충하고 부족한 이전 자금 조달 방안을 다각도로 마련해 인천으로 이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2016년 재허가 당시 방송통신위원회는 OBS 사옥 이전을 이행하는 조건으로 조건부 재허가를 결정했다. OBS는 인천시와 현재 부천시에 소재한 OBS 본사를 인천시 계양구로 이전하는 업무협약을 2013년 체결하고 협의했다. 그러나 150억원으로 추정되는 사옥 이전 비용을 마련하지 못한 OBS가 인천시에 60억 원의 금융 지원을 요청했으나 인천시는 거절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